대표적인 간영양제, 밀크시슬(Milk thistle) 실리마린의 효능

Posted on3 Years ago by
0

밀크시슬은 우루사와 함께 간영양제로도 잘 알려져 있다.밀크씨슬은 간 건강을 위해 복용하기도 하지만, 음주자들의 숙취해소 대용으로 이용되기도 할 만큼 간 건강에 좋다.이는 밀크씨슬에 함유된 실리마린이 강력한 산화방지제로 기능하여 항산화 작용을 하고, 간의 세포막을 보호하여 독소로부터 간을 보호하고 간의 재상을 돕기 때문이다.시중에서는 밀크씨슬과 실리마린이란 이름을 혼용하여 영양제로서 시판되고 있다.

밀크씨슬(Milk Thistle)이란?

밀크 시슬(Milk Thistle, 학명 Silybun Marianum)은 고대로부터 약용으로 사용되어 온 국화과 식물로서, 실리마린, 베타카로틴, 아파게닌, 비타민 류, 아연, 엽산, 철분, 레티놀이 함유되어 있다.그 씨앗 속에 함유되어 있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은 플라보노이드(실리비닌, 실리디아닌, 실리크리스틴)의 일종으로,간 세포가 이러한 독성 물질에 의해 손상 되는 것 또한 방지합니다. 또한, 간의 염증과 간염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권장되기도 하는데 이것은 이 성분에 염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제이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의 효능은 약2,000년 전부터 인정되어 왔으며 오늘날에도 간, 신장, 쓸개 등의 다양한 질환에 치료제로 사용되며 현재까지 간질환에 어떤 화학 합성성분의 약도 이 밀크씨슬 만큼 부작용이 없고 효능이 좋은 약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밀크씨슬 효능

1. 피로회복
밀크씨슬 추출물은 체내 에너지 대사와 생성을 돕는 5가지 비타민 B,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와 짜증을 이겨내는데 도움이 된다.

2. 간건강에 효능
밀크시슬에 함유된 실리마린은 특히 간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실리마린 성분으로 인해 밀크시슬은 알코올로 인한 간질환에 효능이 있으며, 밀크시슬과 실리마린 영양제는 간기능개선제로 쓰이는 것은 물론 숙취를 해소하는 용도로도 자주 쓰인다.밀크시슬은 간염과 간경변 환자의 사망률을 낮춰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3.간암 예방에 효과
우리나라 암 사망률 원인 2위는 바로 '간암'. 또한 간암 발별률은 OECD 회원국 중 1위라고 한다. 이러한 간암에 대한 실리마린의 효능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 되었으며, 최근에는 미국 통합암학회(SIO)에서 선정한 암 예방과 치료에 유용한 10가지 식이보충제 중 밀크시슬은 간암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한다.

4.노화 방지
밀크시슬의 항산화 성분이 활성 산소로 인한 손상을 예방하고 혈액이나 소화 기관의 안 좋은 성분들을 배출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몸과 피부 모두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또한, 나이가 늘어가면서 생기는 질환들을 예방하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5.성인병에 효능
타라카스테린 아세테이트, 스티그마케롤, 알파&베타 아말린 등이 체내의 유해한 어혈을 없애주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 고혈압이나 각종 성인병에도 효과적이다.

6.면역력 강화
밀크시슬에는 면역글로블린이 있어서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

7.피부암 및 피부노화 예방
최근 콜로라도 대학 암센터는 밀크 씨슬의 추출물인 실리비닌이 자외선 A 방사선으로 돌연변이가 된 피부세포를 죽이고 자외선 B 방사선으로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어 자외선으로 유발될 수 잇는 피부암과 피부 노화를 예방해준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바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실리마린의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자외선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해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피부암 등 각종 피부 관련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 엉겅퀴가 이를 차단합니다. 또한, 암 환자가 방사선 치료를 받으면 피부 손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 추출물을 피부에 바르면 피부 손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실제로 고용량을 장기간 사용한 연구에서는 약 1%만이 부작용을 경험했습니다.밀크시슬에 대한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설사, 메스꺼움 또는 팽만감과 같은 내장 장애입니다.임신한 여성이나 모유수유중인 여성은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설사
*복통
*메스꺼움과 구토
*두드러기 또는 발진 (직접 만질 경우)

복용량과 복용법

시판되는 밀크시슬 제품은 대체적으로 70~80%의 실리마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실리마린은 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차에 넣어서 마시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루에 두번 100mg~200mg의 실리마린 영양제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소아: 아직까지는, 어린 아이가 복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간 문제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을 거쳐야 합니다.

성인: 본인에게 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먼저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관련된 상품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