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건강 증진 및 스트레스 감소에 좋은 녹차의 성분 엘 테아닌(L-THEANINE)

Posted on3 Years ago
0

사람들은 분말이나 영양제, 차 등 다양한 형태로 차를 마시고 있습니다.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날, 차는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차가 이렇게 진정 효과를 발휘하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연구 결과에 의하면 따듯한 차는 그저 기분상의 문제가 아니라 실제로 스트레스를 완화 시키고 긴장을 풀어주는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 이유가 바로 녹차에 다량 함유된 테아닌(L-theanine) 성분 때문으로 밝혀졌습니다.

L- 테아닌은 녹차와 홍차에서 발견되는 아미노산으로 전통적으로 우울감 및 불안 증세 완화를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 테아닌은 뇌에서 글루타메이트 수용체를 차단하여 GABA와의 균형을 조절하여 항불안 효과와 수면 보조에 도움을 주며 비만 세포에서 히스타민의 방출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엘 테아닌(L-THEANINE)이란 무엇인가?

테아닌은 벌써 70여년 전인 1949년 일본의 화학자들에 의해 구조가 밝혀졌는데, 다른 식물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고 차와 일부 버섯 품종에만 들어있는 천연 유리아미노산으로 특히 홍차와 녹차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테아닌은 녹차 특유의 아미노산으로, 이것의 함량은 차에 함유된 총 아미노산의 약 50%에 달하고 말린 녹차 잎 중량의 1~2%에 해당한다.

일반적인 200ml 홍차 한 컵에는 약 24 mg, 녹차 한 컵에는 약 8 mg의 테아닌이 함유되어 있다.일본에서는 1964년부터 식품첨가물로 인정되었고 지금은 전 세계에서 신경안정물질 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신경계 조절에 도움을 주는 아미노산 글루타민, 글루타민산염과 구조가 비슷하여, 녹차의 이완효과를 담당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엘 테아닌은 두뇌 신경전달물질의 수준과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엘 테아닌(L-THEANINE) 효능

녹차와 엘 테아닌(L-THEANINE)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이들은 학습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면역력 강화, 혈관 이완, 뇌의 건강 등의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상적인 염증 반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뇌를 이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성인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테아닌은 신체에 각종 유익한 효능들을 두루 가지고 있다.

1.스트레스 및 불안감 감소

높은 수준의 불안과 스트레스는 여러분의 정신 건강이나 심혈관 건강 등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영향을 미치듯이 여러분의 뇌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테아닌을 섭취하면 뇌의 알파파 발생을 증가시킨다. 알파파는 긴장감을 완화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작용을 함으로써 불안과 긴장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신경전달물질(Neurotransmitter)은 신경세포에서 표적세포로 신호를 전달하는 체내의 화학적 전달물질입니다. 뇌는 심장 박동수, 기분, 집중과 같은 신체의 중요한 기능을 조절하기 위해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이 필요합니다.테아닌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글루탐산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글루탐산은 각성효과를 지니며, 불안을 심화시키는 부작용이 있는데 테아닌이 이러한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불안을 가라앉힌다. 더불어 세로토닌의 농도를 증가시켜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의 균형을 바로 잡아줌으로써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상태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불면증에 효과(천연 수면 보조제)

수면유도제는 종종 의존성과 다른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 L-테아닌은 알려진 부작용 없이 기존의 수면 유도체와 관련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뇌가 자연스럽게 잠드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그것의 능력을 통해 이루어졌다.
테아닌은 카페인의 각성효과를 상쇄하는 효능이 있다. 커피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자주 음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카페인 중독은 많은 사람들을 과각성상태로 이끌고 불면증을 조장하기도 하는데, 테아닌은 카페인의 부정적 작용을 상쇄함으로써 불면증 증세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다이어트에 효과

테아닌은 심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마음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스트레스 수치를 낮추게 되면 스트레스성 폭식과 같은 섭식장애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스트레스성 폭식으로 인한 비만의 가능성을 낮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4. 면역력 증강

테아닌은 장에서의 염증 작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장이 건강해지면 신체 전반의 면역력이 향상되므로 테아닌을 섭취하면 면역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5.생리전 증후군 개선 효과

월경전 증후군 자각 증상이 있는 24~49세 여성을 대상으로 한 테스트에서는 1일 200mg의 테아닌을 약 2주간 투여한 결과 월경전 증후군 증상이 개선 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6.집중력 강화

L-테아닌은 스트레스를 받는 인지 테스트를 통해 위약에 비해 알파 뇌파의 활동, 심장 박동수 감소, 시각적 주의력 향상, 높은 불안성 성향 주제 간의 반응 시간 개선 등을 크게 개선했다.알파 뇌파는 영역으로 간주하는 깨어있는 이완 상태와 관련이 있다. 그것은 명상할 때, 창의적일 때, 또는 공상에 잠겨 정신을 헤멜 때 경험하는 마음의 상태입니다. 알파 파형은 REM 수면 중에도 존재합니다. L-테아닌은 알파파의 방출을 촉발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것은 휴식, 집중력, 그리고 창의력을 향상시킨다.

테아닌(L-Theanine)의 부작용

부작용은 크게 없다고 하지만 맞지 않는 경우 두통, 현기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테아닌을 공복 상태에서 복용하면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식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L-테아닌은 혈압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혈압약과 함께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섭취량

홍차, 녹차,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다.L-테아닌은 녹차에서 다량 발견되지만 백차와 홍차에서도 발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을 가장 쉽고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매일 차를 마시는 것입니다.일반적인 200ml 홍차 한 컵에는 약 24 mg, 녹차 한 컵에는 약 8 mg의 테아닌이 함유되어 있다.일반적으로 1일 섭취량을 200-250mg으로 섭취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L-테아닌을 약 200mg을 매일 두세 번 사용했습니다.L-테아닌을 하루 50mg씩 섭취해도 정신적인 경각심에 현저한 영향을 미치는데 수치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복용량이 필요할 때는 차 대신 캡슐이나 알약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L-테아닌의 가장 좋은 이점 중 하나는 큰 용량에서도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스트레스나 수면에 L-테아닌 400 mg을 사용하는 것이 일부 사람들에게는 더 이로울 수 있습니다.

불안과 스트레스 경우:하루에 200~400mg. 극심한 사회적 불안 때문에 더 높이 올라갈 수도 있지만, 이것은 불안감을 위한 L-테아닌의 가장 좋은 복용량입니다.

수면: 불면증을 예방하고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 취침 30분 전에 100-200mg을 복용합니다.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하루에 두 번 200mg.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충동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관련된 상품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