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운동인에게 꼭 필요한 아미노산, 엘 아르기닌(L-arginine)

Posted on3 Years ago by
0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아미노산 보충제가 제공할 수 있는 수많은 건강상의 이점에 관해 알게 되면서 최근 몇 년 동안 이 보충제의 인기는 매우 높아졌습니다.L-아르기닌 을 과학계에서는 "기적의 분자(Miracle Molecule)"라고 부르고 있으며 비아그라의 아버지 뮤라드 박사의 1998년 노벨의학상을 통해 검증되어 그 이후로 의학계와 기능식품 업계에서 앞다투어 관심을 갖게되었다.

L-아르기닌은 아르기닌의 보충제 버전입니다. 아르기닌은 고기, 견과류, 생선, 콩과 같이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에서 자연적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인간의 몸 안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만 합성되는 양이 적어 준필수아미노산의 하나로 볼수 있습니다.

L-아르기닌이란?

아르기닌(Arginine) 또는 L-아르기닌으로 불리는 비필수(조건부) 아미노산입니다. 상당량이 신체 내에서 만들어지며 근육을 만드는 목적의 보충제로 많이 이용되는 성분입니다. 아르기닌은 운동 중 산화질소를 생성해 혈관을 확장하고 근육을 펌핑시켜 근육에 영양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르기닌은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기 때문에 근육량이 적어지는 노인들에게 권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아르기닌은 간건강을 유지하고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그리고 콜라겐 생성과 체지방 감소를 촉진합니다. 남성 불임치료에도 사용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L아르기닌의 주요 작용 중 하나는 혈관 확장과 혈류 개선이랍니다. 그러니까 혈압 또는 혈액 순환과 관련한 문제가 있을 때L아르기닌이 그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여기에는 남성 발기부전 치료도 들어 있습니다. 그 또한 혈류와 관련이 있으니까요.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L아르기닌 효능입니다.

1. L-아르기닌은 모발 성장에 관여하는 성분입니다.
L-아르기닌은 모발과 손톱을 쉽게 부서지지 않게하고 튼튼하게 하는 것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머리카락의 성장에는 질소산화물이 중요한 한데 이 질소화합물을 생성하는데 아르기닌이 관여합니다. 이 관여는 혈관확장과 혈액을 순환을 개선해 모낭에 혈액공급을 향상시켜 모발 성장을 자극합니다.

2. L-아르기닌은 혈관을 확장시켜 심혈관질환을 개선합니다.
아르기닌은 산화질소(nitric oxide)를 생성하는데 이 산화질소는 혈관팽창 물질로서 작용하여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저하, 혈액의 흐름을 개선, 고혈압, 협심증, 동맥경화, 혈관수축성 질환 등과 같은 순환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헬스보충제로 이용됩니다.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근육에 원활한 영양 전달과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중량 운동이나 격렬한 운동할 때 혈관이 넒어지면 근육에 유입되는 혈액이 증가하기 때문에 근육펌핑이 개선됩니다. 또한 성장호르몬의 수치도 증가시켜 근육의 성장을 돕습니다.또한, 근육의 상처회복과 운동 후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4. 상처를 치유합니다.
아르기닌은 외상이나 수술로 인한 상처, 화상의 회복을 돕고, 피부조직 재생에도 효과적입이다. 콜라겐 생합성에 중요한 요소인 L-proline 형성에 전구체로 작용함으로 상처치유에 도움을 줍니다.상피세포, 뇌신경세포, 중성구(neutrophil), 산화질소(nitric oxide) 생성에도 필요합니다.

5. 남성 성기능 및 발기부전을 개선합니다.
혈관 확장 및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작용으로 인해 평활근이 이완 되어 발기부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1달간 매일 5그램의 아르기닌을 섭취한 발기부전환자의 성기능이 개선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보다 섭취량이 적은 경우에는 효과가 없었다. 성장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을 증가시킨다는 일부연구 결과가 있습니다.또한 남녀 모두 아르기닌을 섭취하면 리비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비도란 성적충동을 의미합니다.

7.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엘-아르기닌은 근육량 증가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을 늘려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8.스트레스를 감소시킵니다.
L-아르기닌을 L-라이신과 함께 처방하면 심리 사회적 스트레스에 노출된 개인의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화합물은 스트레스를 받는 동안 호르몬 생성을 조절하여 불안 증상을 감소시킵니다.

9.편두통을 완화합니다.
편두통은 신경혈관 질환이로 L-아르기닌은 혈관 건강을 개선합니다. 편두통은 혈관을 수축시켜 부분적으로 발생하는 것인데, L-아르기닌은 혈관 확장에 도움을 주어 편두통을 개선합니다.

10.노화 방지
L-아르기닌 보충제의 수많은 활성 성분은 노화가 진행되는 동안 억제되는 호르몬, 구조 단백질, 기타 생물학적 화합물의 생성을 촉진하는 능력 때문에 노화를 느리게 만드는 영향이 있는 것으로 발견되었습니다.


아르기닌 부작용과 복용 주의사항

부작용과 관련한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구토, 설사, 복통, 더부룩 등 소화 관련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천식 증상이 심해지거나 기도 염증이 심해질 수도 있답니다.

보충제로 L아르기닌을 섭취할 때는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혈압약이라든지 혈당약이라든지 어떤 약을 먹고 있다면 의료 전문인에게 말하고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아르기닌은 대사과정 중에 요소로 분해됩니다. 통풍환자가 L-아르기닌을 함유한 식품이나 보충제를 복용하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매일 필요로 하는 L-아르기닌의 양은 2~4g 이기 때문에 음식으로 필요한 양을 섭취하려면 상당히 많은 양의 음식을 더 먹어야 합니다. 아르기닌은 과도한 운동, 생리적 스트레스, 화상, 부상 등의 상처회복, 간기능 개선을 위해서는 요구량이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L아르기닌이 필요하다면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시중에 나와 있는 보충제로 섭취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L아르기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입니다. 본인에게 문제가 있어서 많은 양의 L아르기닌이 필요하다면 보충제로 섭취하는 것이 편할 것이고, 평소 건강 관리 차원이라면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관련된 상품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