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식품, 벨벳 앤틀러 녹용속 영양소 성분과 효능

Posted on2 Years ago
0

우리 민족 전통의 대표적 건강식품 중 하나인 녹용은 한약재에 대해 소개한 최초의 문헌인 <신농본초경> 중품에 기록된 이후 다양한 효능으로 현재까지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본초강목에 녹용은 ‘젊음의 생기를 부여하고 기운을 돋으며, 피부의 보양 효과가 있다’고 기록될 만큼 몸에 유익한 보약 중의 보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녀노소의 전반적인 건강을 돕는 최고의 약재이며 과거에도 그렇고 현재에도 많은 엄마가 자녀를 위해 녹용을 짓는 이유는 녹용이 어린이 성장과 발육에 효과적이고 허약체질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앤틀러 녹용(鹿茸, Velvet Antler) 이란?

녹용은 사슴과 사슴속 (cervus)에 속한 매화록 (C. nippon Temminck), 마록 (C. elaphus L.), 또는 대록 (C. canadensis Erxleben)의 숫사슴의 털이 밀생되고 아직 골질화되지 않았거나 약간 골질화된 어린 뿔을 자른 다음 말린 것입니다.전통의 명약으로 널리 알려진 녹용은 꽃사슴, 적록, 엘크 등 적록속 사슴의 뿔을 채취해 만드는 것인데, 사슴의 뿔은 매년 묵은 뿔이 떨어져나가고 새 뿔이 자라나는 과정을 거친다. 새 뿔이 자라나고 3~5개월 정도 지난 뿔이 우리가 흔히 접하게 되는 녹용(鹿茸, Velvet Antler)이며, 뿔의 성장이 멈추고 떨어져 나갈 준비를 시작하는 8~9개월 정도 성장한 뿔은 녹각(鹿角, Hard Antler)이라고 불린다.이러한 녹용은 전통적으로 한의학의 약물로 사용했는데, 강장, 보혈, 무기력, 요슬위약 (腰膝痿弱) 등의 치료에 적용됩니다.

녹용, 인체에 필요한 40여 종 순응물질 함유한 기적의 식품

녹용은 부위에 따라 가장 끝부터 분골, 상대, 중대, 하대로 분류합니다. 전통적으로 녹용의 끝 부분인 분골의 효과가 가장 크다고 여겨졌고, 실제 성분 연구에서도 다수의 성분 (아미노산, 단백, 성장인자, 당류 등)이 분골에 가장 많이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성장하는 녹용의 끝 부분에는 다양한 성장인자 등이 존재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녹용은 인체에 필요한 40여 종의 물질을 보유하고 있어 인체가 필요로 하는 요소를 보충해 주고 지나치게 많은 부분은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 순응물질(Adaptogens)로서 관절노화를 방지하는 글라이코사미노글리칸, 관절염·신경장애 등을 예방하는 레시틴을 비롯해 다양한 물질들이 있다.

녹용에는 글라이코사미노글리칸, 레시틴 외에도 포유동물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플리아민, 관절의 탄력 면역계의 항보체 활성 작용을 하는 프로테오글리칸 등 다양한 영양소가 있다. 이러한 요소들로 인해 관절과 연골을 보호하고 재생하는 데 도움을 주며, 신체 내부의 항상성 유지에도 큰 도움을 준다. 또한 녹용에는 대표적인 관절 치료 성분인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관절의 염증을 완화 시키며 연골을 유연하게 해주고, 풍부한 미네랄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도와 줍니다.

그 뿐 아니라 항산화 성분으로 대표적인 판토크린 (Pantocrin) 성분이 풍부하여 신체 노화를 지연 시키며 젊음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기도 하였는데 이러한 노화 방지의 측면에서 특히 주목 받는 것은 녹용에 풍부한 천연 성장 호르몬 성분 때문입니다. 성장 호르몬은 인체 세포의 생장을 활발히 촉진 시키며 성인에게서는 노화를 방지하고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성장 호르몬은 인체에서는 특히 뼈 끝의 연골 세포에 작용하는데 매년 새로 자라나는 사슴의 뿔 끝에서도 풍부하게 검출되고 있습니다.

녹용은 전통적 사용에서 알 수 있듯이 ‘강장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한 피로개선 및 항산화가 아닌, 성장 및 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동물연구에 따르면 녹용을 처치한 쥐의 체중이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임신한 동물의 경우에는 새끼의 신체적, 반사적 근신경 발달을 촉진했다고 합니다. 녹용의 항피로 작용에 대한 연구도 몇몇 존재하는데, 녹용 추출물이 신체 활동기능을 높이고, 수면과 식욕을 개선하며 또한, 녹용의 다양한 성분은 운동 선수의 근 지구력(스태미너)와 순간 근육 에너지를 향상 시키는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몇 해 전에는 메이저 리그 야구 등, 프로 운동 선수 들이 비밀리에 복용하던 것이 밝혀져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한의학에서 보는 녹용의 힘

한의학에서도 사슴의 뿔은 강력한 양기의 상징으로 귀히 여겨졌습니다. 세상 수 많은 동물 뿔 중에서 뿔 속에 피가 흐르는 것은 녹용밖에 없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뿔은 차가운 머리뼈의 연장으로 이런 차가운 뼈를 뜨거운 피가 밀어서 튀어나온 모습은 강한 양의 힘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며 양기의 상징으로 여겨진 만큼 한의학에서 녹용은 알려진 모든 보약이 녹용에서 시작된다고 하는 중요한 약재 중 하나입니다.

녹용은 뼈를 강하게 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한의학에서 양기가 부족해서 생긴다고 보는 골다공증, 허리 통증, 소아의 성장 부진에 녹용이 유효합니다. 녹용의 양기를 채워주는 효과는 정력에도 좋다고 여겨졌는데 남녀를 막론하고 녹용이 최고의 보약인 것은 이런 사정 때문입니다.우리가 흔히 부르는 보약이란 일반적으로 한의학에서 몸에 '양'이 모자라는 증세, '양허증'을 고치기 위해 사용되는 약을 말하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추위를 타는 것, 허리·다리·무릎에 힘이 없는 것, 배가 자주 아프거나 하는 등의 허약 체질은 물론 소변을 자주 보고, 정력이 약해지는 것이 특히 양기가 부족해서 일어나는 증세로 생각하고 양기가 강하기로 으뜸인 녹용을 최고의 약으로 쳤습니다.

부작용?
임신 중이거나 수유중인 경우 사슴 벨벳 복용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할 수있는 정보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안전을 유지하고 사용을 피하십시오.사슴 벨벳은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에 노출되어 상태가 악화 될 수있는 경우 사슴 벨벳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