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Perimenopause)가 오면 폐경기(Menopause)가 시작될까요?

Posted on10 Months ago
0

최근 과학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평균 수명이 증가하고 있고 점차 중년기 이후의 여성인구가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중년기 여성들은 갱년기를 전 후하여 난소기능이 현저히 저하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 결핍현상이 나타나며 노화현상이 가속화됨에 따라 신체적, 정신적으로 뚜렷한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보통 여성은 40대 중반 정도부터 4~7년 정도의 폐경이행기를 거쳐 평균 50세에 최종 월경을 하고 1년이 지나면 완전한 폐경으로 진단하며 여성 대부분은 55세 전에 폐경에 이른다. 이 시기는 중년으로부터 노년으로 가는 노화의 전환적 과정으로서 신체, 심리,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갱년기와 폐경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갱년기와 폐경기가 같이 올 수 있나요?

갱년기와 폐경기로 인한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은?
갱년기와 폐경기는 여성 뿐만 아니라 가족, 직장, 사회적 활동 등 여러 면에서 영향을 미치는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갱년기와 폐경기로 인한 변화들을 긍정적인 변화로 받아 들이는 방법은?
갱년기와 폐경기가 여성의 심리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갱년기와 폐경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갱년기와 폐경기는 여성의 생리적 변화를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 두 용어는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갱년기(Perimenopause)는 폐경기의 전 단계로, 여성의 생식기능이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40대 초반부터 시작하여 50대 초반까지 지속됩니다. 이 기간 동안 여성의 난소에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등의 호르몬 분비가 불규칙해지며, 생리 주기의 변화, 호르몬 수준의 상승 및 하강, 체온 변동, 땀 흘림, 피로, 수면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경기(Menopause)는 여성의 생리 주기가 영구적으로 끝나는 시기를 가리킵니다. 일반적으로 갱년기를 거쳐 발생하며 마지막 생리부터 하지 않은 상태가 1년 경과한 상태를 말합니다. 폐경기 이후에는 여성의 생식기능이 완전히 종료되며,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수준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폐경기는 개인에 따라 다르게 경험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생리 주기의 종료, 체온 변동, 땀 흘림, 경련, 월경통 감소, 골다공증 등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요약하자면, 갱년기는 폐경기의 전 단계로 생리 주기의 불규칙성과 호르몬 수준의 변동 등이 나타나는 기간을 의미하며, 폐경기는 여성의 생리 주기가 영구적으로 종료되고 생식기능이 저하되는 시기를 나타냅니다.

 

갱년기와 폐경기가 같이 올 수 있나요?

갱년기와 폐경기가 동시에 올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갱년기와 폐경기는 종종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는 폐경기의 전 단계로 간주되며, 갱년기 기간 동안 여성의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고 호르몬 수준이 변동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폐경기의 시작을 나타내는 최종 생리 이전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폐경기는 갱년기의 한 시점으로 정의됩니다. 폐경기는 일반적으로 여성이 마지막으로 생리를 경험한 후 12개월이 지난 시점으로 판단됩니다. 폐경기가 시작된 후에는 생리 주기가 영구적으로 종료되며 여성의 생식기능이 완전히 저하됩니다.따라서, 갱년기는 폐경기의 일부로 간주되며, 두 용어는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여성이 갱년기와 폐경기를 동일한 방식으로 경험하지는 않으며, 각각의 경험이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갱년기와 폐경기로 인한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은?

실제로 갱년기 여성의 62%가 우울 증상을 경험하는 만큼 갱년기 우울증은 흔한 질환입니다.폐경이 찾아오면 급격한 호르몬 변화를 겪는데 이때 발생하는 여성 호르몬 결핍 증상 중 하나가 ‘우울증’이다. 갱년기와 폐경기로 인한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여성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해결책은 아니며, 개인의 상황과 우울증의 심각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전히 우울증이 심각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건강한 생활습관
신선한 과일, 채소, 단백질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한 식사를 하고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고 휴식과 재충전에 충분한 시간을 확보합니다.유산소 운동이나 요가와 같은 정기적인 신체 활동을 추구합니다. 하루에 30분 이상 햇볕을 쬐며 운동하는 것도 정신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준다. 햇볕을 충분히 받으면 세로토닌 분비가 증가하며 기분이 좋아지고, 꾸준히 운동하면 떨어지는 체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기분 전환까지 꾀할 수 있다.

2.스트레스 관리
만성 스트레스는 몸과 마음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며,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들은 수면 부족, 자녀 양육, 부모의 건강 문제로 인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족, 친구들과의 소통을 통해 스트레스를 분산시키고 우울감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명상, 근육 이완, 심호흡 등의 기법을 사용하여 스트레스를 관리합니다.

3.대안 요법
에스트로겐과 같은 호르몬 수준의 변화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의사와 상담한 후 호르몬 대체 요법(Hormone Replacement Therapy, HRT)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많은 여성에게 HRT는 증상을 관리하고 일상 생활에 지장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기분과 스트레스 수준을 돕는 허브로 만들어진 보충제들이 있습니다. 일부 여성들은 블랙 코호시와 같은 폐경기용 허브 보충제로 인해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보고합니다

4.취미생활
가족, 친구들과의 소통을 통해 스트레스를 분산시키고 관심 있는 일이나 즐거움을 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무기력하고 우울하더라도 막상 본인이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하면 기분을 바꿀 수 있습니다.

 

갱년기와 폐경기는 여성 뿐만 아니라 가족, 직장, 사회적 활동 등 여러 면에서 영향을 미치는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갱년기와 폐경기는 여성의 호르몬 수치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호르몬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이나 식습관 개선 등 생활 습관의 변화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심정과 상황을 이해해 줄 수 있는 가족, 배우자, 친구들과 소통하여 갱년기와 폐경기에 대한 이해와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직장이나 사회적 활동에서도 갱년기와 폐경기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소통하는 것이 좋습니다.취미생활을 하고 휴식, 명상, 여가 활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갱년기와 폐경기로 인한 영향은 각각의 증상과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갱년기와 폐경기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갱년기와 폐경기로 인한 변화들을 긍정적인 변화로 받아 들이는 방법은?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갱년기와 폐경기는 모든 여성에게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1.자기 인식
갱년기와 폐경기는 여성의 삶의 새로운 단계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을 자기 성장과 새로운 가능성의 시작으로 인식하고 자신과 대화하고 자신을 돌보는 일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2.새로운 목표와 관심사
갱년기와 폐경기는 삶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삶의 우선순위를 재조정하고, 새로운 목표와 관심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이 기간은 자기 개발과 자아 실현을 위한 시간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취미, 스포츠, 봉사활동 등을 찾아 보고 자신의 열정을 발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지지 기반 구축
가족, 친구, 지역 사회, 온라인 커뮤니티 등 다양한 지지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이해와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과 연결되어 자신의 경험을 나누고 공감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4.전문가와의 상담
갱년기와 폐경기에 대한 전문적인 도움을 받기 위해 의료 전문가나 상담사와 상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화를 관리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갱년기와 폐경기가 여성의 심리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갱년기와 폐경기는 여성에 다양한 영향을 미쳐 정신적, 감정적 변화를 겪게 되고, 심리적 불안으로 인하여 가족은 물론 사회전반에 걸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여성마다 경험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감정 변화: 갱년기와 폐경기는 여성의 감정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수준의 변동으로 인해 기분의 변동성, 우울감, 불안감, 분노, 고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울증: 갱년기 및 폐경기 기간 동안 여성은 우울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변화, 생리 주기의 불규칙성, 체력의 감소 등이 우울감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 여성은 갱년기와 폐경기 동안 불안장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수준의 변동으로 인해 불안, 공포, 긴장, 심리적 불안감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문제: 갱년기와 폐경기는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핵심적 수면의 질과 양이 변화하며 불안, 우울감 등이 수면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아 개념 변화: 여성은 폐경기를 통해 생식기능의 저하와 연령과 관련된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자아감 손상을 느낄 수 있으며, 노화에 대한 불안과 부정적인 자기 인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인간관계 변화: 갱년기와 폐경기는 가족, 배우자, 친구, 동료들과의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감정 변동, 신체적 변화, 성욕의 변화 등으로 인해 인간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마무리

옛날에는 갱년기는 중년에서 노년으로 넘어가는 신호이자 여성으로서의 삶이 끝나는 시기라고 생각하였으나 평균 수명이 80대를 넘어 90대를 바라보는 현재에는 단지 인생이라는 긴 마라톤에서 절반의 반환점을 막 찍은 것에 불과하다. 갱년기 우울증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갱년기의 변화를 호르몬의 변화에 우리 몸이 적응하고 반응하는 과정이라고 여유롭게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며, 몸과 마음에 여러 변화가 시작되면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며 스스로 활력을 이끌어 내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참고자료
1.Can Menopause Cause Depression?
https://www.hopkinsmedicine.org/
2.Menopause: HRT linked to depression
https://theconversation.com/
3.Menopause and your mental wellbeing
https://www.nhsinform.scot/
4.8 Ways to Even Out Menopause Mood Swings
https://www.everydayhealth.com/
5.Wellbeing during menopause
https://www.ncbi.nlm.nih.gov/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