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도 임신 증상이 있을까요?

Posted on10 Months ago
0

전 세계 다양한 문화권에서 여러 형태로 관찰되고 있는 쿠바드 증후군 (Couvade Syndrome)은 예비 아빠가 임신한 아내와 비슷한 심리적·신체적 증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거론되고 있다. 페로몬 변화, 신체의 생리주기, 스트레스와 관련 있다는 설이 있으며, 심리적인 변화에 따라 신체가 반응하는 것이라는 이론도 있다. 쿠바드 증후군이 무엇인지, 쿠바드 증후군의 지속기간, 임신 중에 사랑받을 수 있는 꿀 팁 등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남성의 임신 증상, 가능한 사실일까? 거짓일까?
쿠바드 증후군 어떤 건가요?

쿠바드 증후군 증상이 언제 시작되고 언제까지 지속되나요?
아내가 임신 중일 때 남편의 호르몬 변화와 감정적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임신 중에 사랑받을 수 있는 꿀 팁: 이건 꼭 챙겨주세요!

 

남성의 임신 증상, 가능한 사실일까? 거짓일까?

아내의 임신으로 남편이 임신부에게서 나타나는 입덧, 식욕 상실, 메스꺼움, 구토, 요통, 체중 증가, 성욕 상실, 피로감, 무기력증, 불안감, 불면증 등의 육체적, 심리적 증상을 보인다. 심한 경우 출산의 진통이나 산후우울증과 같은 증상을 겪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증상은 임신 초기에 심했다가 점차 약해지고 임신 후기에 다시 심해진다. 의학적으로 입증된 치료법이 없어 임신부에게 적용되는 일반적인 방법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임신한 아내가 있는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남자는 아버지가 되는 심리적 고통을 낮추기 위해서 임신의 육체적, 생리적 증상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임신했다는 소식에 기쁘기도 하지만 앞으로 다가올 자녀에 대한 걱정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이러한 감정은 임신과 유사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유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쿠바드 증후군 어떤 건가요?

쿠바드 증후군은 임신한 아내가 느끼는 출산의 고통을 남편도 비슷하게 경험함으로써 온몸의 에너지를 순간적으로 사용하는 심리적 현상입니다. 임신부 남편의 3분의 1이 경험했다는 쿠바드 증후군의 쿠바드는 프랑스어로 ‘알을 품다, 부화하다’를 의미하는 ‘couver’에서 유래되었다.쿠바드증후군은 영어로는 Couvade syndrome이라고 합니다. 교감 임신이라고 불리는 쿠바드증후군은 임신한 아내가 있는 남성이 임신증상을 경험하는 상태입니다. 실제로 고대에는 세계의 몇몇 지역에서 의식적으로 남성이 임신을 모방하는 풍습이 존재했다고 합니다.

쿠바드 증후군에 대한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여러가지 이론이 제기 되지만 가장 유력한 원인에는 두 가지가 있다. 아이가 생긴다는 것에 대한 심리적 변화, 즉 아빠가 된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 임신한 아내에 대한 감정이입, 가정에 대한 책임감 등으로 변화가 생기는 것이다. 쿠바드 증후군은 가부장적인 문화가 강한 사회보다는 모계사회에서 흔히 나타난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임신한 아내가 분비하는 페로몬이 남편의 신경 화학물질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주장이다. 실제로 아내가 임신하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 테론의 수치가 3분의 1로 떨어지면서 잦은 피로감을 느끼고 우울 증세를 보이게 된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는 올라 가는데 이로 인해 혈압이 높아져 감정 기복이 심해지기도 한다.

아래는 쿠바드 증후군 자가진단 리스트이다. 3개 이상이라면 쿠바드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쿠바드 증후군은 정신건강 전문가에게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주로 정신약물 치료와 심리치료가 사용되며, 이를 통해 환자의 증상 완화와 기능 회복을 돕습니다.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가족의 지원과 이해도 환자의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ㅁ 임신한 것처럼 배가 불러오고 체중이 증가한다.
ㅁ 식욕이 늘어 평소보다 먹는 양이 늘어난다.
ㅁ 입덧과 유사한 메스꺼움, 울렁거림,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ㅁ 매사에 쉽게 피로해지고 무기력해진다.
ㅁ 요통, 불안,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ㅁ 성욕이 떨어진다.

 

쿠바드 증후군 증상이 언제 시작되고 언제까지 지속되나요?

쿠바드 증후군의 증상의 지속 기간은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지속적이거나 점진적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은 임신 3개월경에 가장 심하다가 출산 후 점차 사라지지만 일부 환자는 몇 주에서 몇 개월 동안 증상을 경험한 후 완전히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증상이 몇 년 동안 계속되기도 합니다. 증상의 지속 기간은 개인의 특성과 치료의 효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내가 임신 중일 때 남편의 호르몬 변화와 감정적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임신 중인 여성의 남편은 여성의 호르몬 변화와 함께 감정적 변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내의 임신 중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수준이 상승합니다. 이 호르몬 변화는 남편에게도 일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수준의 상승은 남성의 감정적인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일부 남성은 예민하고 감정적인 면모를 보일 수 있습니다.이러한 변화는 임신 초기에 가장 심하며, 출산에 가까워질수록 완화됩니다. 남편은 아내의 감정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집중하며, 함께 임신과 출산에 대한 준비를 하며 가정에서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의사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은 가족의 새로운 구성원이 태어나는 큰 변화를 의미하므로, 남편은 불안과 걱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내와 아이의 건강, 가족의 재정적인 측면 등에 대한 걱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걱정은 남편의 감정적인 안정을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를 표현하는 방식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아내의 임신은 남편에게 기쁨과 기대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를 낳는 것에 대한 기쁨과 새로운 가족 구성원을 기다리는 기대는 남편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사랑받을 수 있는 꿀 팁: 이건 꼭 챙겨주세요!

임신 중에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랑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임신 중인 배우자를 위해 매일 밥을 해주거나, 함께 운동하거나, 함께 책을 읽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임신 중인 배우자의 감정적인 변화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임신 중에는 신체적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사지, 편안한 자세 제공, 따뜻한 목욕 등으로 임산부의 편안함을 도와주세요.또한, 임신한 아내와 함께 출산전 수업을 같이하거나, 아빠가 되면 필요로하는 것들을 알 수 있는 책, 블로그, 육아전문가를 찾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막연하게 아이를 맞이하기 보다는 미리 준비과정을 통해서 스스로가 아버지가 된다는것을 자각하고 대처하는 방법입니다.

임신한 아내와 대화를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아이가 출산하기 전에 아내와 많은 대화를 나누고 서로 육아문제에 대해서 공유하는 것은 큰 가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걱정하기에 앞서 친구와 여러 지인들, 가족들에게 조언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내의 의견과 욕구를 존중하고, 그녀가 편하고 행복하게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해주세요. 사랑과 관심을 기반으로 한 지원은 임신 중 아내에게 가장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마무리

쿠바드증후군은 저절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산 중에 계속해서 증상을 겪는 것은 아니며 중간중간 증상을 앓다가 출산 후에는 증상이 없어 진다고 합니다. 쿠바드 증후군은 불안증세가 동반될 때 악화할 수 있으므로 부부간 유대감을 나눌 수 있는 대화를 생활화하고 태교와 함께 요가와 명상과 같은 수련 활동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만일, 증상이 완화되지 않거나 너무 심한 경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약 등을 복용하여 도움을 받는 것이 하나의 방법입니다.

참고자료:
1.Why do some men experience pregnancy symptoms
https://www.scientificamerican.com/article/why-do-some-men-experienc/
2.She Got Pregnant. His Body Changed Too.
https://www.theatlantic.com/family/
3.Boy Pregnancy Symptoms: Old Wives' Tales vs. Science
https://www.parents.com/pregnancy
4.Couvade syndrome: why some men develop signs
https://theconversation.com/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