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밖에 안됐는데 벌써 남성 갱년기인가요?

Posted on4 Months ago
0

갱년기는 중년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남성도 성호르몬 감소로 인해 갱년기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는 주로 40대에서 50대 중반 사이에 발생하는데, 이 기간 동안 남성의 호르몬 수준이 변화하면서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남성이나 상황에 따라 경험이 다를 수 있으며, 모든 남성이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남성 갱년기의 증상이 심각하다고 생각된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증상의 원인을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치료나 관리 방법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남성갱년기란 무엇입니까?
남성갱년기의 일반적인 원인

남성갱년기의 징후와 증상 이해하기
남성이 조기 갱년기를 경험하는 이유
남성갱년기를 위한 영양가 있는 식품 및 보충제

 

남성갱년기란 무엇입니까?

"남성갱년기"는 남성 호르몬 수치, 특히 테스토스테론의 연령 관련 변화를 설명하는 데 때때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이는 종종 여성에게 발생하는 폐경과 동등한 것으로 불립니다. 그러나 여성의 에스트로겐 수치가 상대적으로 급격하게 감소하는 폐경과 달리 남성의 경우 갱년기와 관련된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생산이 천천히 감소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기저 질환이 없는 건강한 남성을 기준으로 혈액 검사를 시행하여 테스토스테론 3.5ng/ml 미만인 경우를 남성 갱년기라고 합니다. 테스토스테론은 골밀도 유지, 근육량, 적혈구 생성, 성욕 및 기분 조절 등 다양한 신체 기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현저히 낮아질때 나타나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성욕 감퇴와 성기능 저하입니다. 남성갱년기의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에 기여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수면 부족, 잘못된 식습관, 운동 부족, 과도한 음주, 흡연, 낮은 자존감, 당뇨병, 대사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남성갱년기의 일반적인 원인

폐경기 동안 여성에게 발생하는 보다 극적인 생식 호르몬 급락과 달리 남성의 성호르몬 변화는 점진적으로 발생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자연스럽고 문제가 없는 과정이지만 부족할 경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남성갱년기의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에 기여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노화: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이 남성갱년기의 주요 원인입니다.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일반적으로 남성의 경우 30대 후반이나 40대 초반부터 감소하기 시작하며, 이러한 감소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계속됩니다.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40세 이후 매년 평균 약 1.6% 감소하고, 50~70대 남성의 약 30~50%는 정상치보다 감소되어 있습니다.
2.만성 질환:당뇨병, 비만과 같은 일부 만성 질환은 테스토스테론 수치 저하와 관련이 있습니다. 만성 질환은 내분비계와 호르몬 생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비만:과도한 체중, 특히 복부 지방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지방은 테스토스테론을 에스트로겐으로 전환시켜 호르몬 수치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4.스트레스:만성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생산을 증가시켜 테스토스테론의 정상적인 생산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5.약물:특정 항우울제, 아편유사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일부 약물은 테스토스테론 생산이나 대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6.수면 장애:수면 무호흡증이나 만성 불면증과 같은 수면 장애는 테스토스테론 수치 저하와 관련이 있습니다. 양질의 수면은 호르몬 균형에 매우 중요합니다.

 

남성갱년기의 징후와 증상 이해하기

남성갱년기와 관련된 징후와 증상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개인마다 다를 수 있고 모든 남성이 이를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남성이 이러한 증상을 겪고 있고 이것이 자신의 웰빙에 미치는 영향이 우려된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측정할 수 있으며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증상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피로 및 에너지 손실:남성갱년기를 겪는 남성은 전반적인 피로감과 전반적인 에너지 수준의 감소를 느낄 수 있습니다.
2.성욕 감소:성욕 감소 또는 발기 빈도 및 강도 감소가 일반적인 증상입니다.성욕 감소와 함께 남성은 발기 달성 또는 유지의 어려움(발기부전)을 포함하여 성기능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3.기분 변화:일부 남성은 과민성, 우울증 또는 기분 변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4.근육량 손실:테스토스테론은 근육량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테스토스테론의 감소는 근육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근육이 많이 사라지고 근력이 약해져서 종종 꾸준한 운동을 하기가 어려워진다.
5.체중 증가:체지방 증가, 순수 근육량 감소 등 신체 구성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수면 장애:불면증이나 기타 수면 문제가 발생하여 잠들거나 잠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7.탈모:노화로 인해 헤어라인이 빠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일부 남성에서는 남성갱년기와 관련된 탈모가 증가하는 것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8.골밀도 감소:테스토스테론은 골밀도를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수치가 낮으면 골다공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즉 장기간에 걸쳐서 뼈가 약해지는 현상이 더 자주 일어난다.
9.정신적인 문제:일부 남성은 집중력, 기억력 또는 인지 기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남성이 조기 갱년기를 경험하는 이유

남성갱년기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생산량이 낮아지는 상태입니다. "남성 갱년기"라는 용어는 인생의 다양한 단계에서 남성이 경험하는 호르몬 변화나 증상을 설명하기 위해 더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남성이 초기에 남성갱년기를 연상시키는 증상을 경험할 수 있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연적인 노화 과정:
남성갱년기의 주요 원인은 자연적인 노화 과정입니다. 남성은 나이가 들수록 테스토스테론 생산이 점차 감소합니다. 이러한 쇠퇴는 빠르면 30대 후반이나 40대 초반에 시작되어 평생 동안 계속됩니다.

개인차: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남성갱년기 증상의 시작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남성은 유전적 요인, 생활 방식 또는 기타 영향으로 인해 더 이른 나이에 테스토스테론이 더 눈에 띄게 감소할 수 있습니다.

건강 상태:
비만, 당뇨병 또는 만성 질환과 같은 특정 건강 상태는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하고 남성갱년기와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는 내분비계에 영향을 미치고 정상적인 호르몬 생산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및 생활 방식 요인:
높은 수준의 만성 스트레스, 열악한 수면의 질, 부적절한 영양, 건강에 해로운 생활 습관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포함한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고환 기능 장애:
일부 남성은 테스토스테론 생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고환 기능 장애나 부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더 이른 나이에 발생할 수 있으며 남성갱년기와 관련된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 및 약물 사용:
스테로이드 또는 일부 항우울제와 같은 특정 약물은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나 약물 남용과 같은 물질 사용도 호르몬 불균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남성갱년기를 위한 영양가 있는 식품 및 보충제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은 전반적인 웰빙에 매우 중요하며 남성갱년기 또는 연령 관련 테스토스테론 감소와 관련된 증상을 관리하는 데에도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대체 요법은 남성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전립선암 발병, 간 문제, 고환 기능 저하와 같은 여러 위험에 노출시킬 수도 있습니다. 남성에게 부작용 없이 상당한 증상 완화를 가져올 수 있는 몇 가지 자연 요법이 있습니다.

남성갱년기 극복을 위한 영양가 있는 건강한 지방 공급 식품으로는 아보카도, 견과류, 씨앗, 올리브 오일 등을 식단에 포함하십시요. 이 지방은 테스토스테론을 포함한 호르몬 생산에 필수적입니다. 닭고기, 칠면조 고기, 생선, 계란, 콩과 같은 지방이 적은 단백질 공급원은 근육 유지 및 회복에 중요한 아미노산을 제공합니다. 다양하고 다채로운 야채는 필수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를 제공합니다.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 같은 십자화과 야채는 특히 호르몬 균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 생산에 중요한 아연이 풍부한 식품에는 굴, 쇠고기, 호박씨, 렌즈콩 등이 있습니다. 구기자는 남성갱년기로 인해 신장과 간기능이 약해져 있는 남성들을 보호해주는 음식이고 신장기능을 보호해주며 방광을 튼튼하게 해주고 생식기능까지 강화시켜 주는 산수유는 남성들의 전립선과 정력증진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남성갱년기와 관련된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필수 영양소는 아연, 비타민 D, 칼슘, 오메가-3, 프로바이오틱스, 마그네슘 등이 있습니다. 장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프로바이오틱스가 도움이 될 수 있고 식사 섭취량이 적은 경우 생선 기름 캡슐과 같은 오메가-3 보충제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햇빛 노출이 제한되거나 혈액 검사에서 결핍이 나타나는 경우 테스토스테론에 중요한 비타민 D 보충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신경 기능과 근육 건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특히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생산에 필요한 아연은 남성 갱년기에 아주 중요합니다.

자료:
1.Male menopause: Myth or reality? - Mayo Clinic. https://www.mayoclinic.org/healthy-lifestyle/mens-health/in-depth/male-menopause/art-20048056.
2.Male Menopause: Symptoms, Age, Treatment, and More - Verywell Health. https://www.verywellhealth.com/male-menopause-5190827.
3.Andropause: Do Men Really Experience Menopause? - GoodRx. https://www.goodrx.com/health-topic/mens-health/andropause-male-menopause.
4. What Are the Common Signs and Symptoms of Male Menopause?. https://www.bodylogicmd.com/blog/what-are-the-common-signs-and-symptoms-of-male-menopause/.
5.At what age does Andropause Start? Male Menopause: Myth?. https://medicogenius.com/at-what-age-does-andropause-start-male-menopause-myth/.


#남성갱년기증상 #남성 갱년기 #남성 갱년기 영양제 #남성 갱년기 나이 #남성 갱년기 검사 #남성 갱년기 치료 #남성 갱년기 증후군약 #남성갱년기 원인 #갱년기 #남성 갱년기 증상 #남성 갱년기 증상 극복법 #남성 갱년기 극복 #남성 갱년기 한약 #남성 갱년기 주사 #남성 갱년기 기간 #남성 갱년기 테스트기 #남성 갱년기 우울증 증상 #남성갱년기증상 치료법 #남성갱년기 영양제 #남성갱년기 치료 #남성갱년기약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 #남성갱년기 자가진단 #남성갱년기 검사 #남성갱년기 음식 #남성갱년기영양제 #남성 갱년기 증상극복법 #남성 갱년기 자가진단 #남성갱년기치료제 #남성갱년기증세 #50대남성갱년기증상 #남성갱년기에좋은음식 #남성갱년기 치료 방법 #남성 갱년기우울증 증상 #남성 갱년기에 좋은 영양제 #남성갱년기에좋은약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