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을 오래한다면 혹시?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Respiratory Syncytial Virus) 증상 및 치료방법

Posted on3 Months ago
0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Respiratory Syncytial Virus)는 폐와 호흡기관에 감염을 일으키며 일반적으로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급성 호흡기 감염 바이러스입니다.모든 연령층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반적인 바이러스이지만 특히 어린이, 노인, 면역체계가 약화된 개인에게는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거의 모든 소아가 대부분 생후 1년에 그리고 4세까지 감염된 경험이 있습니다. 감염은 완전한 면역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보통 심각하지는 않지만 재감염이 일반적입니다. RSV 감염의 증상으로는 기침, 콧물, 재채기, 발열 등이 있습니다. RSV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면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입원이 필요할 수 있으며, 특히 유아나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의 경우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의료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RSV 치료는 일반적으로 증상 완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됩니다.

RSV는 어떻게 발병하는가?
RSV 감염의 일반적인 증상 식별

RSV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 접근법
RSV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예방 조치
RSV로부터 회복에 도움이 되는 자연 요법

 

RSV는 어떻게 발병하는가?

RSV의 발병은 일반적으로 코막힘, 콧물, 인후통으로 시작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2~8일 후에 나타납니다. 나중에 기침, 재채기, 쌕쌕거림, 발열, 식욕 감소 및 활력 감소 등의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아의 경우 감염으로 인해 기관지염이나 폐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RSV가 세기관지염(폐의 작은 기도의 염증), 폐렴 또는 호흡 부전과 같은 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RSV 증상은 최고 심각도 이후 점차 호전되며, 대부분의 개인은 1~2주 내에 완전히 회복됩니다. 그러나 회복 시간은 다양할 수 있으며 일부 사람들, 특히 유아나 면역 체계가 약화된 사람들은 질병이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RSV는 감염된 호흡기 비말을 통해 공기를 통해 쉽게 퍼지거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퍼집니다. 손을 자주 씻고, 얼굴을 만지지 않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가리고 하고, 아픈 사람과 멀리 떨어져 있으면 RSV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RSV에 대한 백신이나 특정 치료법은 없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분 섭취, 휴식, 해열제 복용 등을 통해 1~2주 안에 회복됩니다. RSV에 감염된 경우 증상이 해결될 때까지 집에 머물면서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제한해야 합니다. 또한 증상을 모니터링하고 증상이 악화되거나 호흡 곤란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RSV는 신속 항원 검사나 코나 목 면봉에서 바이러스를 검출하는 분자 검사(RT-PCR)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RSV 감염의 일반적인 증상 식별

증상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2~8일에 나타나며 5~10일 동안 지속됩니다. 증상의 심각도는 개인마다 크게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RSV 감염으로 인해 폐렴, 기관지염 또는 호흡 부전과 같은 더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RSV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 회복될 때까지 집에 머물면서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제한해야 합니다. 또한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고, 발열과 통증을 관리하기 위해 일반의약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호흡곤란, 탈수, 고열 또는 피부색이 푸른색을 띠는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RSV 감염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콧물 또는 코 막힘:RSV는 감염 후 3~5일에 코막힘을 유발하여 콧물이 흐르거나 코가 막힐 수 있습니다.
- 마른 기침:지속적인 기침은 RSV의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 발열:감염이 진행됨에 따라 발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열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특히 유아의 경우 체온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재채기:재채기는 RSV 감염 초기에 흔한 증상으로, 일반 감기에서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합니다.
- 천명음:숨가쁨, 빠르고 쌕쌕거리는 숨소리인 천명(쌕쌕거림)은 RSV 감염자, 특히 영유아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호흡 곤란:호흡이 불편해 지고 무호흡(10초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식욕 감소:RSV 감염으로 인해 음식에 대한 관심이 줄어 들어 식욕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 무기력함:피로와 무기력이 일반적인 증상이며, RSV에 감염된 개인은 비정상적으로 피곤하거나 허약해 보일 수 있습니다.

 

RSV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 접근법

RSV에 대한 일상적으로 사용하도록 승인된 특정 항바이러스 약이나 백신은 없지만 증상을 관리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가벼운 증상의 경우에는 휴식, 수분 섭취, 해열제, 코 세척 등 가정 요법을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습한 공기는 코막힘을 완화하고 호흡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방에 시원한 안개 가습기를 가동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경우에는 산소, 정맥내 수액, 항생제 또는 항바이러스제와 같은 의학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일반의약품을 사용하여 발열을 줄이고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스피린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어린이를 치료할 때는 권장 복용량 지침을 따르고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RSV에 대한 항바이러스제와 백신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지만 현재 일상적인 사용을 위해 널리 채택된 것은 없습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른 맞춤형 조언과 치료 권장 사항을 얻으려면 항상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RSV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예방 조치

예방은 RSV 관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는 감염자의 분비물과 접촉함으로써 전파됩니다. 침방울(비말) 또는 바이러스가 오염된 물건을 만진 다음 코나 입 주위등을 만졌을 때, 감염된 사람과 직접 접촉할 때도 감염됩니다.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의 전염을 예방하는 것은 특히 유아, 노인, 면역체계가 약화된 개인과 같이 심각한 합병증에 취약한 인구 집단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RSV를 예방하기 위한 예방 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비누와 물로 20초 이상 자주 손을 씻고, 비누와 물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알코올 기반 손 소독제를 사용하세요.
- 씻지 않은 손으로 얼굴, 특히 눈, 코, 입을 만지지 마십시오.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로 가리고 휴지는 쓰레기통에 버리세요.
- 아플 때는 집에 머물면서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제한하세요
- 문 손잡이, 조리대, 장난감 등 자주 접촉하는 표면을 청소하고 소독합니다.
- 공공 장소에 있거나 아픈 사람 주변에 있을 때 몸에 꼭 맞는 안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 임신한 경우 아픈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영유아나 어린 아이가 있는 경우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노출되는 것을 제한하십시요.

 

RSV로부터 회복에 도움이 되는 자연 요법

RSV는 특히 유아와 노인에게 경증부터 중증까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일반적인 호흡기 감염입니다. RSV에 대한 특정 치료법이나 백신은 없지만 회복을 돕고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자연 요법이 있습니다.

- 영양제 섭취:비타민 C와 아연과 같은 영양소는 면역 체계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애플 사이다 식초: 목과 기침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신체의 pH 균형을 맞추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과식초와 따뜻한 물을 섞어서 양치질을 하거나 물과 꿀로 희석하여 마실 수 있습니다.
- 에키네시아: 이 허브는 백혈구 생성을 자극하여 감염에 대한 신체의 저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에키네시아를 차, 캡슐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엘더베리:이 베리에는 RSV와 싸우고 증상의 심각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항바이러스 및 항염증 특성이 있습니다. 엘더베리를 시럽, 주스 또는 캡슐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허브티:카모마일이나 페퍼민트와 같은 따뜻한 허브차는 목의 통증을 진정시키고 편안함을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진정 효과를 위해 꿀을 첨가할 수도 있습니다(참고: 1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꿀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Source:
1.Respiratory syncytial virus (RSV) - Symptoms & causes - Mayo Clinic. 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respiratory-syncytial-virus/symptoms-causes/syc-20353098.
2.What Is the First Sign of RSV? A Timeline of RSV Symptoms - Verywell Health. https://www.verywellhealth.com/what-to-know-about-rsv-transmission-and-symptoms-8364840.
3.What is Human respiratory syncytial virus and its possible symptoms, causes, risk and prevention methods?. https://www.msn.com/en-us/health/condition/Human-respiratory-syncytial-virus/hp-Human-respiratory-syncytial-virus?source=conditioncdx.
4.Treating RSV in adults: What to expect - Mayo Clinic Press. https://mcpress.mayoclinic.org/rsv/treating-rsv-in-adults-what-to-expect/.
5.What’s New In the RSV Prevention? RSV vaccines for older adults .... https://www.ebsco.com/blogs/health-notes/whats-new-prevention-respiratory-syncytial-virus-rsv-infection.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