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항산화제 피크노제놀 (Pycnogenol) 효능

Posted on3 Years ago
0

항산화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항산화제를 함유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해외에서는 오래전부터 각광받아 온 소나무껍질에서 추출한 ‘피크노제놀’이라는 물질을 소개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예로부터 ‘배고픈 시절 소나무 껍질로 허기진 배를 채우곤 했다’지요. 그 껍질 내부에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바이오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 피크노제놀(Pycnogenol®) 이란?

피크노제놀(pycnogenol)은 단일 화학물질이 아닙니다. 프랑스산 해송 껍질 추출물에서 추출한 플라보노이드 복합체를 말합니다. 한글로 '프랑스 해안송 껍질 추출물'이라고 하고 영어로는 'French Maritime Pine Bark Extract'로 표기합니다. 바로 이 추출물이 제품으로 만들어지면 피크노제놀(Pycnogenol®)이라는 상품명이 붙습니다.

일반 소나무가 아닌 프랑스 남부해안에서 거친 바람과 뜨거운 태양을 받고 자란 소나무의 5~10cm 정도의 두꺼운 껍질에서 추출한 것만 명명한다고 합니다. 피크노제놀은 약 50그루의 소나무에서 단 1kg만 추출이 될 정도로 아주 귀한 원료입니다. 해안송 껍질 1천kg당 피크노제놀 약 1kg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연구실적

피크노제놀(pycnogenol)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연구된 영양성분 중 하나로 꼽히며 420편이 넘는 과학 학술지에 소개되었으며 160회 이상 실시되고 임상연구 총 10,000명이 넘는 실험참여자, 현재까지도 효능을 다룬 연구논문이 나와 존재감을 알리고 있으며 40년 넘게 이어오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효능과 안정성에서 충분히 인정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4년 발행된 해외논문에 따르면, 성인 남녀 60명을 대상으로 12주간 하루 150mg 피크노제놀을 복용시킨 결과 활성산소 발생이 30% 이상 감소됨을 확인했고, 인지능력, 집중력 및 기억력이 좋아진다는 사실을 연구를 통해 밝혀냈습니다. 또, 2015년 발행된 논문을 보면, 4개월간 하루 60mg의 피크노제놀을 복용한 그룹(남성 47명)에서 정자의 질이 높아졌고, 발기력이 좋아진다는 사실을 연구를 통해 밝혀냈다고 합니다.

또, 2004년 실시된 연구를 보면, 12주간 하루 100mg의 피크노제놀을 섭취한 그룹(77명 2형 당뇨환자)의 혈당 수치가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마지막으로, 2013년 발표된 해외논문에 따르면, 갱년기 질환을 겪고 있는 여성 170명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하루 60mg 피크노제놀을 섭취시킨 결과, 갱년기 증상이 현저하게 완화 되었다고 합니다.

효능

피크노제놀은 암, 심장병, 뇌졸중, 관절염과 같은 질병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약 4000가지의 파이토케미컬이 포함되어 있으며 코큐텐, 비타민C, 알파리포산, 비타민E, 포도씨 추출물보다 항산화 능력이 뛰어납니다. 피크노제놀은 앞서 설명드린 항산화 효과 외에도 갱년기 증상 개선, 피부미용 효과, 발기부전 개선, 정자의 질 향상, 혈액순환 개선, 혈당수치 개선, 함암 효과, 항바이러스 효과, 두뇌활동 개선 등의 다양한 효과을 가진 매력 만점의 영양성분 입니다.

피크노제놀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안전원료 인증제도도 통과해 안전물질목록(GRAS; Generally recognized as safe)에 등록됐으며, 전 세계 50개 국가에서 사용되며 기능성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개별 인정형 기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국내 시판중인 피크노제놀 제품의 공식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활성산소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기타기능II)
- 혈소판 응집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기타기능II)

1.강력한 항산화제로서 심혈관질환 예방
피크노제놀은 신체의 심혈관계를 튼튼하게합니다. 아리조나 대학의 로날드 왓슨 박사는 피크노제놀이 eNOS(산화질소생성효소)의 작용을 촉진시켜 혈관 내 비정상적인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고 수축된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한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또 보통 이러한 작용을 하는 의약품이 위장출혈 등의 부작용이 있지만 피크노제놀은 부작용과도 관계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하니 안심이네요.

2.항염증 효과에 탁월합니다
천식을 앓고 있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예방적 연구에서 피크노제놀은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또한 천식환자들이 필요로 하는 천식 약물의 양을 줄였다고 합니다.

3. 피부건강을 증진시킵니다
피크노제놀은 피부속의 콜라겐과 결합해 콜라겐 안정제로 작용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초강력 항산화제인 피크노제놀은 피부의 작은 모세혈관의 미세순환을 촉진시켜 피부에 공기, 영양분, 수분의 공급을 더 좋게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작용들이 피부를 좀 더 건강하게 보이게 하고 윤기가 돌게 한다고 하니 피부고민이 있는 여성분들에게 더욱 좋을 것 같은 제품입니다.

4.갱년기 증상의 완화
피크노제놀이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것은 일본, 대만 등의 임상시험으로 입증되었습다. 한국여성과 신체조건이 유사한 일본을 비롯한 총 381명의 갱년기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섭취 4주 후부터 갱년기 증상의 개선 효과가 나타났으며, 12주 후 갱년기 증상에서 유의적인 개선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피크노제놀은 성호르몬과 인슐린성장인자 등의 체내호르몬 변화를 유도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유방밤, 자궁암 위험성 낮은 갱년기 치료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5.발기부전
한국의 40∼50대 남성 가운데 발기부전을 겪은 사람의 비율은 전 세계 평균보다 2배가량 높다고 합니다. 발기부전은 심리적인 원인도 있지만, 관상동맥 질환의 전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주범은 당뇨, 비만, 고혈압, 흡연 등이 지목되고 있습니다.따라서 동맥의 내피기능을 향상시키고 성인병 증상을 개선시키는 피크노제놀이 발기부전에도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피크노제놀과 L-아르기닌을 함께 복용한 환자군의 50%에서 발기부전이 개선된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6.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피크노제놀은 혈관을 확장하고 혈류를 개선하여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로 인해,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해한 콜레스테롤(LDL)을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킨다는 점 주목할 필요 있습니다.

7.뇌 기능 향상과 인지력 개선
피크노제놀은 산화질소의 생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산화질소는 도파민,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는 성분으로서, 뇌 혈류량을 증가시켜 뇌에 산소와 영양소의 공급을 원할하게 하여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피크노제놀은 여러 임상 연구를 통해 소아의 ADHD 증상 개선, 학생의 주의력 및 기억력 개선, 직장인의 인지 기능 향상 등에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8.시력 보호 및 백내장 예방
나이가 증가할수록 눈의 노화가 진행되며, 특히, 산화스트레스와 대사산물은 안구 조직에 손상을 가해 노화를 더욱 촉진하게 됩니다. 망막은 신체에서 대사율이 가장 높은 조직이므로 산화스트레스가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되며, 게다가 눈은 빛을 수용하는 기관이므로 자외선과 청색광선에 노출되어 산화되기 쉽습니다.
이 때, 강력한 항산화제인 피크노제놀을 복용하면 눈의 산화를 방지하여 시력 보호, 백내장, 망막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지용성 루테인과 수용성 피크노제놀을 함께 섭취하면 눈의 망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무려 약 60% 향상되는 시너지 효과가 있다는 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피크노제놀 부작용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수술예정이나 출혈관현 질환이 있는 경우, 피크노제놀은 혈액응고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복용을 피하여야 합니다. 두 번째, 자가면역질환이 악화가 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알레르기나 위장관련 질환 등의 가벼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미국의학정보사이트 웹엠디(WebMD)는 피크노제놀이 신체 내 면역시스템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류마티스관절염 같은 자가면역질환 환자는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제품선정 기준

피크노제놀의 핵심성분은 프로시아니딘 인데요 피크노제놀이 붉은색을 띄는 이유 역시 프로시아니딘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피크노제놀 영양제를 고르실 때 가장 중요한 건 바로, 프로시아니딘 함량인데요. 가격과 함께 프로시아니딘 함량을 비교하시는 게 피크노제놀 제품 고르는 노하우 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고객님들이 관심가진 상품들을 모아왔어요~
비타샵 인기 판매 순위
제품명 피크노제놀 100MG 해양 소나무 껍질 추출물 피크노제놀 프렌치 마리타임 파인바크 바이오플라보노이드 함유 피크노제놀 30MG
브랜드 내추럴 팩터스 오메가알파 오가니카 이노 뉴트리션 나우 푸드
용량 30 식물캡슐 60 식물캡슐 100 정제 120 캡슐 60 캡슐
가격 $42.99 ($1.43/정) $23.99 ($0.40/정) $109.99 ($1.10/정) $27.99 ($0.23/정) $37.99 ($0.63/정)
제품성분

•피크노제놀® 100 mg

•최소 프로시아니딘 65mg 제공

•Pinus pinaster(해상 소나무 껍질 추출물) 50mg

•프로안토시아니딘 95%

•피크노제놀® 50 mg

•프로안토시아니딘 최소 65-75% 함유

•Pinus pinaster (해상 소나무 껍질 추출물) 450 mg

•프로안토시아니딘 70%

•피크노제놀® (Pinus pinaster) 30 mg

•시트러스 바이오플라보노이드 300 mg

non-GMO
비건
밀, 글루텐, 효모, 콩, 계란, 생선, 견과류 무첨가
인공색소/방부제 무첨가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