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갱년기 폐경기 증상을 완화시켜 줄 영양제

Posted on1 Year ago
0
매년 갱년기 증상이 심해졌다는 중장년 여성이 늘고있다. 폐경기는 중년 여성들이 피해갈 수 없는 시기다. 신체적 변화도 극적으로 일어나며, 이같은 변화가 정신건강에도 심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일반적인 폐경 증상으로는 일과성 열감 및 오한, 감정 기복 및 불안, 피로, 불면증, 기억력 문제, 집중력 저하, 질 건조, 여드름, 모발 및 골밀도 감소, 체중 증가, 가슴 통증, 성욕 감소 등이 있습니다. 일부 여성들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약을 먹거나 호르몬 치료를 받기도 한다. 그러나 증상이 심각하지 않은 경우는 폐경기 증상으로 병원까지 가는 것을 꺼려하는 경우가 많고 이런 여성들은 대신 보충제 복용을 통해 폐경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폐경기 증상

폐경은 예방할 수 없습니다. 폐경은 자연스러운 삶의 단계이며 더 나아가 자유로워지는 시기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폐경기 여성의 85% 이상이 폐경 증상을 겪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폐경 증상은 몸과 마음을 아주 힘들게 하며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삶까지도 고통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폐경기는 이혼, 직업 변경, 빈 둥지 증후군(Empty nest syndrome), 노년기 부모 돌보기와 같은 중년기의 스트레스 요인이 발생하는 시기와 겹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여성의 난소는 평균적으로 35년 동안 배란과 생리현상을 반복하면서 활발하게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점차 나이가 들어가면서 다른 장기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과 같이 난소의 기능도 점차 저하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폐경기가 오게됩니다. 폐경은 평균적으로 40~50대 초반에 시작하며, 40세 이상의 여성이 아무런 원인과 이유없이 1년동안 생리를 하지 않게 되면 폐경을 의심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혼동을 하시는데, 폐경전 수년과 폐경 후 약 1년 정도의 기간을 갱년기라고 합니다.

폐경 증상은 보충제 섭취와 생활습관 변화를 통해 관리하고 완화할 수 있습니다.갱년기에 나타나는 갱년기 장애는 여성으로써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큰 요인이 되기 때문에 이 시기에 안전한 약과 필요한 영양제를 잘 선택하여 복용을 하셔야 합니다. 시중에 이미 많은 갱년기에 좋은 복합 영양제가 많이 있지만, 갱년기에 어떤 영양분들이 필요한지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영양제를 하나하나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폐경기 증상을 관리하는 보충제 및 허브

1.칼슘과 비타민D

폐경기에 에스트로겐(Estrogen) 수준이 낮아지면 뼈 건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갱년기가 오기 시작하면 뼈도 약해지면서 신체에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뼈의 강도가 점차 쇄약해지면서 쉽게 골절이 일어나는 골다공증을 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여성 같은 경우 남성과 다르게 폐경 후 골다공증을 많이 겪기 때문에 미리 예방을 하셔야 합니다. 골다공증을 예방 하기 위해서라면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을 주기적으로 섭취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시중에 다양한 칼슘 및 마그네슘 복합 영양제 제품들이 많이 있으니 자세히 알아보고 섭취를 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갱년기 증상과 다르게 골밀도 감소는 그저 불편함을 떠나 심각한 문제일 수 있다. 이때 필요한 영양제가 바로 칼슘과 비타민 D이다. 실제로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는 통계를 보면, 50대 후반의 여성이 90% 이상을 차지한다. 에스트로겐이 줄어들면 이에 따라 활성화된 비타민 D 역시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히 섭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2. 마그네슘, 비타민 B

갱년기 증상에는 밤에 제대로 잠을 못 자는 불면증이 있다. 깊은 잠이 유지되지 않아 피로가 누적되면서 생활에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이러한 기분 변화와 불면을 잡아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마그네슘과 비타민 B 군이다. 또한, 마그네슘은 신경 이완 작용을 통해 기분 변화와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더불어, 활력까지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영양소를 섭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3.비타민E

갱년기에는 불면증/화끈거림/두근거림/식은땀 등의 다양한 불안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갱년기의 각종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영양제가 바로 비타민E입니다. 비타민E는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고 세포막을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를 무력화시킵니다. 비타민E가 결핍되면 세포의 손상을 가져와 노화와 근육/신경세포의 손상까지 올 수가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감소와 함께 세포의 노화가 일어나는 갱년기 여성분들에게 중요한 영양제입니다.

4.감마리놀렌산

감마리놀렌산은 혈액순환과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을 주어 갱년기 열감과 손발 저림, 발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갱년기는 의지와 상관없이 찾아오면서 인생의 다음 막으로 접어드는 시기이다. 누구나 찾아올 수 있는 시기를 우울하게 보내기보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5.식물성 에스트로겐
식물성 에스트로겐(Phytoestrogen, 파이토에스트로겐)은 에스트로겐 수준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식물 화합물입니다. 에스트로겐(estrogen)은 여성의 2차 성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체온 조절 및 골밀도 유지, 그리고 콜레스테롤 조절에도 도움이 되는 호르몬이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콩, 레드 클로버(Red clover), 아마씨, 홉 등 다양한 식물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콩으로 만든 식품이 주식인 일본에서는 폐경 증상이 나타나는 빈도가 현저히 낮습니다. 500개가 넘는 연구를 검토한 한 리뷰 논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심각한 부작용 없이 폐경기 여성의 일과성 열감 발생 빈도를 줄이는 것으로 보인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추천제품: 로나 밴더헤이그 에스트로 스마트 60정

6.성요한초 (St. John’wort: 세인트존스워트)

항우울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성요한초는 다양한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 미국의 한 의학잡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성요한초를 두 달 동안 하루에 세 번 섭취한 폐경 이행기의 여성들은 열감의 빈도와 강도의 감소를 경험했으며, 우울감도 나아지는 것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성요한초는 아주 오랫동안 항우울증 치료제로 알려져왔다. 콜로라도 의과대학의 나네트 산토 교수는 “성요한초는 우울증을 개선시키는 약초로 오랫동안 받아들여져 왔다”면서 “강력한 의학적 증거는 낮지만, 복용을 해도 별다른 위험이 없고 비용도 비싸지 않기 때문에 효과를 기대하는 환자들에게 복용 중단을 권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추천제품: 내츄럴 팩터스 세이트존스워트 300MG 90캡슐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