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좋은 종합비타민을 고르는 방법

Posted on1 Year ago
0

남녀노소, 나이를 불문하고 비타민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다. 현대인들은 패스트푸드나 고열량, 그리고 저영양 식품들을 섭취하면서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각종 질병에 걸리기도 한다. 종합비타민 섭취는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특히 패스트푸드나 간편식 등의 고열량ㆍ저영양 식품을 자주 먹는 사람들에게 추천된다. 하지만 많은 이들은 어떤 종합비타민 영양제를 골라야 할지 고민하고 또 고민한다.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듯, 개인별로 건강상황에 따라 필요한 영양분 역시 가지각색입니다. 종합비타민은 성별에 따라 필요 영양분이 다를 수 있고, 인종에 따라서도 요구되는 영양분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합비타민을 기본으로 하고 자신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잘 파악하여 추가적으로 보충해주면 가장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종합비타민의 탄생

종합비타민제를 최초로 만든 사람은 포레스트 C. 샤클리(Forrest C. Shaklee)라는 미국의 의사입니다. 그는 이 제품을 '샤클리의 활력 미네랄(Shaklee’s Vitalized Minerals)'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다가 1929년부터 비타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1943년에는 하루에 한 알씩 섭취하는 종합비타민이 처음 출시되었으며 1950년대 중반까지 종합비타민은 저녁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것으로 홍보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처음에 종합비타민은 합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식품에서 비타민을 추출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1970년대에 들어 다른 업체들도 식물성 원료를 사용해 천연 성분 함량이 높은 종합비타민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오늘날에는 대두, 글루텐, 유제품 무함유 제품뿐 아니라 유기농, 비건 등 더욱 다양하고 혁신적인 종합비타민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종합비타민 업계에서는 고효능 비타민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종합비타민 선택 시 확인해야 할 사항

1. 자신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확인합니다.

종합 비타민을 고를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바로 ‘구성 성분’이다. 영양제로서 의미가 있고 섭취 기준이 정해져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은 총 23종인데 그중 제품에 몇 종이나 함유되었는지 확인하고, 각각의 양도 살펴보는 것이 좋다.자신의 건강 목표와 생활방식에 적합한 제품인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눈 건강을 개선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비타민A가 중요합니다. 당뇨병이 있다면 비오틴(Biotin)과 크롬(Chromium)이 함유된 종합비타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시도 중인 사람은 엽산, 즉 비타민B9과 비타민B12 함량이 높은 종합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비타민 모두 선천성 기형을 예방하는 데 필수적입니다.칼슘과 마그네슘의 비율도 확인하도록 합니다.비타민B, 비타민D 등의 영양소가 결핍된 것으로 진단받은 사람은 부족한 영양소의 하루표준섭취량 이상을 함유하는 고효능 종합비타민을 섭취해야 합니다.

2. 항산화제가 들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알파리포산(Alpha-lipoic acid)는 중요한 항산화제로 신경 기능을 개선하고 염증을 줄이며 기억력 감퇴를 억제하고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리코펜(Lycopene)도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있는 영양소로 고효능 종합비타민에 함유되어야 하는 성분입니다.비타민E와 비타민C는 활성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활성산소는 세포 노화를 촉진하고 세포를 손상시키며 심장병을 비롯한 다양한 만성질환을 유발합니다.비타민 E의 경우는 디-알파-토코페롤과 디엘-알파-토코페롤로 각각 천연, 합성 두 가지가 있는데 천연인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비타민C는 신체 조직의 적절한 성장 및 복구에 필요하며 면역 기능과 상처 치유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C는 치아, 뼈, 콜라겐, 연골을 발달시키고 유지시키는 데 필수적입니다.

3. 에너지 증진을 돕는 영양소가 있는 지 확인합니다.

비타민 B가 우리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피로를 이기게 하는 것이다.비타민 B는 그런 우리에게 충분한 기운을 내게 하고 특히 입맛을 되살리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비타민 B에서도 5가지 중요한 성분을 확인해야 한다.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6, 비타민 B9, 그리고 비타민 B12가 우리의 피로를 이기게 하는 가장 핵심적인 성분들이다. 크롬(Chromium)도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을 신체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연령과 성별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십시오

연령과 성별에 따라 종합비타민에 함유된 특정 미량 영양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폐경 전 여성은 폐경기 여성이나 남성보다 철분 필요량이 높을 수 있습니다. 고령자는 더 많은 칼슘과 비타민D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은 여성보다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E, 비타민K, 아연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어린이는 식사와 간식을 통해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현대의 식단은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는 뼈 성장을 위해 많은 양의 칼슘을 섭취해야 하고 건강한 장 운동을 위해 섬유소도 필요합니다.

5.비타민E 성분이 천연(natural) 인지 확인합니다.

당연히 천연 성분일수록 제품의 가격은 비싸질 것이다. 그리고 꼭 천연성분이라고 해서 더욱 건강에 이롭다고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비타민E는 천연성분일수록 그 어느 성분들보다 건강에 이롭다. 그 이유는 비타민E는 인간 신체의 모든 기관을 정상적인 건강상태로 유지하게 해주는 성분이기 때문이다.
또한, 비타민E는 피부 건조나 습진들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쓰는 근육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해주고 세포막의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천연 비타민E 성분은 d-alpha tocopherol 이라고 적혀있다. 만약 d/I-alpha tocopherol이라고 적혀있으면 이것은 합성 비타민E입니다.

6. 어떤 화학 부형제가 들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화학 부형제로는 이산화규소, 스테아르산 마그네슘, HPMC가 대표적이다. 이중 이산화규소는 방부제와 같은 성분으로, 일부 건강기능식품 업체는 이 성분을 이용하면 제품을 안정화하는 것이 쉽고 저렴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런 성분은 간에서 해독해야 하므로 무리를 줄 수 있으니 평소 간 관리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확인하고 선택해야 한다.

추천제품: 플래티넘 멀티비타민 이지멀티 60정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