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기능이 저하되는 원인 및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Posted on1 Year ago
0

우리 몸의 중요 장기인 간은 다량의 혈액과 신체활동에 필요한 영양분을 만들고 보관하는 역할을 한다.간은 건강에 중요한 약 500가지의 다양한 일상 기능에 관여합니다. 간은 인체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생물학적 및 환경적 독소와 노폐물을 해독하고, 다양한 영양소를 대사하는 역할을 연중무휴 작동합니다. 간 기능이 떨어지면 피로감을 비롯해 소화불량, 얼굴 빛이 칙칙해 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로는 간 때문이다'라는 말처럼 간은 무기력한 피로감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만약 만성적인 피로감이 있을 때, 간 기능이 약해지는 것을 방치하게 된다면 만성질병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계적으로 약 25%의 인구가 지방간 상태이며 한국의 경우는 평균을 넘어 약 33%가 지방간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통계청이 발표한 건강영양지표에 따르면, 직장인의 무려 85%가 전신 피로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시적인 과로로 발생한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충분히 쉬어도 회복되지 않을 때를 만성피로로 진단합니다.2018년도에는 만성피로를 질병으로 정의하였습니다.

간 건강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간은 혈액을 통해 공급받은 영양분을 우리 몸에 필요한 물질로 만드는 중요한 장기이다. 대사작용, 해독작용, 면역작용, 답즙형성과 같은 여러 가지 기능을 하는데,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간염, 간경화, 간성뇌증, 지방간 등의 간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간세포는 서서히 파괴되므로 반 이상 간 기능이 저하되어도 특별한 자가증상이 없다.

식습관이 서구화가 되고 음주를 즐기다 보면 간 건강에 큰 무리가 옵니다.간으로 사망하는 사망수는 한 해 1만명이 넘습니다. 간에 좋은 영양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간 건강을 평가하는 지표로는 간수치가 있습니다. 40대 이후에는 간수치를 잘 관리해 줘야 하는데 간수치가 높다는 것은 지방간부터 시작해서 간염, 간경변증 등의 간 질환에 시달릴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간 기능이 저하되는 원인 및 간 기능을 개선하려면?

간 기능이 저하되는 원인은 간염 바이러스와 과량의 알코올 섭취가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다. 또한 약물, 영양불량, 대사이상, 비만 등에 의해서도 간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해독기능, 대사작용의 이상, 혈액응고 생성 저하, 답즘의 이상으로 쉬어도 피곤하고 쉽게 감기에 걸리거나 입맛이 없고 구토 증상이 나타나거나 멍이 잘 들고 코피가 잘 나며,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간 기능 장애의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피로
식욕 상실
의도하지 않은 체중 감소
메스꺼움과 구토
진한 노란색 소변
복부 우측 상부의 불편감

간 건강을 증진시키는 몇 가지 생활 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1.건강한 식습관
먼저 바꿔야 하는 건 식습관입니다. 야식,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등을 즐겨 먹는 습관, 이것이 간 건강을 해칠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불규칙한 식사와 야식은 줄이고, 열량 유지해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지방이 되기 쉬운 동물성 지방과 설탕 등은 되도록 피하고,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함유한 곡물을 중심으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트랜스 지방과 포화 지방 및 경화 지방은 지방간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화 지방은 튀김이나 유제품, 그리고 붉은 육류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2.알코올 섭취 제한
매시간 당 간이 분해할 수 있는 알코올의 양은 매우 작습니다. 적절한 양의 음주란, 보통 체격의 여성이 하루에 1 잔, 보통 체격의 남성이 하루에 2 잔의 알코올을 섭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 1 잔이란 와인 5 온스, 맥주 12 온즈 또는 양주 1.5 온스를 말합니다.

3.스트레스 조절
코티솔은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불립니다. 또한, 코티솔은 간을 통해 우리 몸의 항상성을 조절하고 균형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코티솔이 너무 많이 생성되면 우리 몸의 균형이 깨집니다.

4.운동
해독 작용은 피부에서도 일어나기 때문에 운동을 하면 간의 부담을 덜어 줍니다. 운동을 통해 땀을 흘리면, 피부를 통해 독성 물질이 배출되기 때문에 해독에 대한 간의 부담이 자연스럽게 줄어드는 것입니다.유산소 운동은 건강한 포도당 대사를 촉진하고 간 건강에 중요한 건강한 체중 관리를 지원합니다.

간 건강에 좋은 영양제

1.녹차 추출물
녹차(Green tea)에는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 항산화 물질인 카테킨(Catechin)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녹차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지방과 염증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녹차에는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이라는 유효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지방을 태우는 것으로 보입니다. 카테킨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항산화제이며 혈전예방, 동맥경화 예방이나 암, 피부보호 효능이 있습니다

2.실리마린(밀크씨슬)
실리마린은 간보호 보충제의 대명사처럼 알려져 있는 성분입니다. 실리마린은 밀크씨슬(흰엉겅퀴)이라는 잡초에서 나오는 것으로 밀크씨슬의 핵심 성분이다. 이는 독소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밀크씨슬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모든 항산화제의 어머니"인 글루타티온의 체내 생성을 증가시키는 능력입니다. 글루타티온 농도가 가장 높은 곳은 간입니다.

추천제품:나카 유기농 밀크씨슬 250MG 75베지캡슐 실리마린 간영양제

3.비타민B
피로회복을 위해서는 영양소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비타민B' 입니다.비타민 B는 체내 에너지를 생성하고, 체내 축적된 젖산을 배출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따라서 밀크씨슬과 비타민 B를 함께 복용하면 간 기능 개선과 피로회복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필수 영양소 이면서도 고갈되기 가장 쉽습니다.비타민 B군은 스트레스·피로에 빠르게 소진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콕 기간이 길어진 요즘엔 불규칙한 생활, 신체 활동량 감소, 수면 부족 등으로 비타민 B군 결핍을 겪기 쉽다.비타민 B군은 간에서 알코올을 해독할 때 엄청나게 많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술을 즐겨 드시는 분들이라면 비타민B군을 간 건강을 위해서 잘 챙겨드셔야 하는데요,비타민B1부터 B2,B3,B6,B5,B9,B12 등이 있습니다.

4.비타민 E
비타민 E 역시 글루타티온의 재생을 돕는 중요한 항산화 물질입니다.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아몬드와 아보카도, 그리고 시금치가 있습니다.비타민E(토코페롤)은 400IU만 매일 섭취해도 지방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5.N-아세틸 시스테인
N-아세틸 시스테인(N-acetyl cysteine, NAC)은 글루타티온의 전구물질인 아미노산입니다. 따라서 N-아세틸 시스테인은 간의 글루타티온의 공급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NAC은 간의 글루타치온 레벨을 올려서 지방간으로 인한 간의 손상을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

피로가 느껴지면 가장 먼저 자신의 생활습관을 확인해야 한다. ▲과체중·비만인지 ▲최근 며칠 사이 활동량이 갑자기 늘었는지 ▲밤잠이 부족해 낮에 졸린지 ▲수면 시간이 불규칙한지 ▲영양 섭취가 부실한지 확인한 뒤 해당 사항이 있다면 개선해야 한다. 다른 원인이 없시 피로감이 지속된다면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복용해 본다.바른 생활을 한 달간 유지해도 영양제를 복용해도 피로가 지속된다면 병원에서 혈액·소변검사, 엑스레이 등을 받아서 피로를 유발할 만한 질환은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