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먹으면 안 좋은 궁합이 나쁜 영양제 비타민 조합

Posted on1 Year ago
0

영양제를 섭취하실 때 너무 욕심부리지 마시고 상황에 따라 성분들의 조성과 그 용량을 잘 정해서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모든 물질은 독성이 있어 어떤 물질이 독이 되지 않게 하는 건 오직 용량뿐입니다.건강을 챙기기 위해 갖가지 영양제를 사놓고 한꺼번에 먹는 사람이 많은데 함께 먹으면 체내 흡수가 방해되는 '궁합 나쁜' 영양제들이 있습니다. 영양제는 종류에 따라 같이 섭취했을 때 상호작용이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발생할 수 있어 여러 영양제를 동시에 복용할 시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오늘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1. 종합비타민+철분
종합비타민에 들어 있는 마그네슘은 철분의 체내 흡수율이 떨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아침 식전에 철분을 복용하고, 마그네슘은 저녁 식사 후에 복용하기를 권장합니다.

2. 종합 비타민+비타민C
비타민을 많이 섭취할 수록 좋다는 정보 때문에 비타민C와 종합비타민 두개의 영양제를 함께 먹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럴 경우 오히려 흡수율이 감소할 수 있다. 특히 비타민C의 경우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오히려 흡수율이 감소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아침에 종합 비타민을 복용하고, 비타민C는 저녁 식사 후에 복용하기를 권장합니다.

3. 종합비타민 + 항산화제
항산화제 또한 종합비타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로서 함께 복용하게 되면 두 약 모두 들어있는 지용성 성분의 비타민A를 과다복용하게 되어 체내에 쌓이면서 독성을 유발하게 된다.

4. 칼슘+철분
칼슘과 철분은 체내 흡수 경로가 같다. 따라서 동시에 복용하면 체내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다. 철분은 식사 전 공복에 먹는 것이 좋으며, 칼슘은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5. 셀레늄+아연
아연과 같은 미네랄을 많이 섭취하면서 셀레늄을 동시에 복용하는 것은 흡수력을 떨어 뜨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6. 아연+철분
두 성분은 서로의 흡수를 저해하는 특징이 있어 함께 복용하는 걸 피해야 한다.

7. 칼슘+스피루리나, 클로렐라
스피루리나와 클로렐라 모두 칼슘과 복용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 두 가지 모두 칼슘의 흡수를 방해한다는 특징이 있다.

8. 항생제+유산균
함께 복용하면 항생제가 유산균의 효능을 떨어뜨리게 된다. 항생제는 몸에 침입하는 균을 죽여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유산균은 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면역력을 길러주는 등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유익균입니다. 몸에 좋은 유익균이라도 균의 일종이기 때문에 항생제를 복용하고 4~5시간 지난 후에 유산균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9.오메가3+혈액응고억제제
심근경색, 협심증 등으로 혈액응고억제제를 복용 할 경우 피가 묽어지므로 오메가3와 같이 복용하게 되면 지혈이 안 될 수 있다. 협심증으로 심근경색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이 재발방지를 위해 섭취하는 혈액응고 억제제는 혈액을 묽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오메가3의 지방산과 만나면 혈액이 너무 묽어져서 다쳤을 경우 지혈에 방해가 된다.

10.오메가3+감마리놀레산
혈당 강하, 함영증, 항암, 체중감소, 골다공증,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폐경기 증후군에 효과가 있어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는 감마리놀렌산 영양제는 오메가6 지방산 성분이 있어서 같이 먹으면 오메가3 효과가 감소되어 함께 복용하면 안된다.

11. 비타민D+칼슘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돕지만 우리 몸에 비타민D가 과다한 상태에서 칼슘을 먹으면 혈중 칼슘 농도 조절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적당한 양의 칼슘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배출하려는 칼슘까지도 재흡수하여 고칼슘혈증이 올 수도 있다.

12. 고혈압 약+요오드, 칼륨
일부 고혈압약은 요오드와 칼륨을 함께 복용하면 고칼륨혈증의 위험이 높아진다. 따라서 고혈압약을 먹을 땐 요오드가 많은 해조류, 칼륨이 많은 생마늘, 열무김치는 피해야 한다.

13. 비타민C + 감기약
흔히 감기에 걸리게 되면 비타민을 섭취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비타민C를 함께 복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감기약에는 벤조산나트륨이라는 방부제 역할을 하는 성분이 있는데 비타민C와 만나면 인체에 해로운 성분으로 바뀌기 때문에 절대 함께 복용하면 안된다.

14. 칼슘 + 단백질 보충제
근육량을 키우기 위한 헬스맨들이 즐겨찾는 단백질 보충제 또한 칼슘과 함께 섭취하게 되면 흡수를 저해하므로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강을 위해서 많은 분들이 영양제를 선택하시는데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어떤 영양제를 먹는 것보다 어떻게 먹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좋다고 무조건 많이 다양하게 먹는 것 보다는 자신의 건강상태에 맞춰 꼭 필요한 영양제를 올바른 복용법에 따라 먹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 될 수 있습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