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건강을 위해 질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를 먹어야 할까요?

Posted on1 Year ago
0

질염은 ‘여성의 감기’라고 불릴 만큼 흔한 질환인데, 특히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자주 발생한다. 질염은 산부인과에서 먹는 약, 질정제 등으로 치료를 진행하는데, 질염 치료를 부끄러워 하는 경우가 많아 자가 치료를 하려는 여성들도 있다.이와 더불어 면역력 회복을 통한 치료를 위해 ‘질유산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여성을 위한 수많은 종류의 질유산균 제품이 출시돼 있다. 질건강을 유지하려면 유익균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프로바이오틱스 즉 인체에 유익한 살아있는 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실제로 질유산균 상품 구입으로 이어지고 있다.

 

질염, 왜 발생할까?
장 건강에 좋은 유산균, 질 건강에 좋은 유산균 따로 있을까?

질건강을 위한 질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효과가 있을까?
질건강을 지키기 위해 질유산균 제품을 고를 때는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
질유산균은 얼마나 오래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을까?

 

질염, 왜 발생할까?

질 내부에는 50종 이상의 유익균과 유해균이 같이 살고 있는데, 평상시에는 균 전체의 90~95% 이상을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이라는 유익균이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젖산균으로도 불리는데 젖산을 생성하여 질 내부를 PH3.7~4.5 정도의 악산성 상태로 유지해 주고 질을 건강하고 감염되지 않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하지만 갱년기가 찾아오고 락토바실러스균의 개체수가 어떠한 원인에 의해 감소하면 질 내부의 산도 유지가 어려워지며 혐기성 세균 증식으로 질염을 초래할 수 있다. 아직까지 산성도 밸런스 붕괴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으나 면역력 저하, 잦은 성교, 과도한 질 세정 등으로 인해 락토바실러스의 유실을 초래한다는 것이 학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장 건강에 좋은 유산균, 질 건강에 좋은 유산균 따로 있을까?

미생물의 군집 구조는 서식지에 따라 달라진다.대표적인 유산균으로는 락토바실러스, 락토코커스, 엔테로코커스, 스트렙토코커스, 비피도박테리움이 있으며 유산균의 하위 단계인 종과 아형은 더 다양해서 장 건강과 질 건강을 위한 유산균은 다르다.장 건강을 촉진하는 유산균은 대개 유산균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대표적인 유산균 종류로는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 비피도박테리움(Bifidobacterium), 스트렙토코커스(Streptococcus) 등이 있으며, 이들은 장 내 미생물 균형을 유지하고 장 내 병원체 성장을 억제하며 장 내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반면에 질 건강을 촉진하는 유산균은 주로 유산균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유산균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 종류입니다. 이 유산균은 질 내의 산성도를 유지하고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하여 질염, 이물질, 가려움증 등을 예방합니다.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일부 락토바실러스 균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러스 .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락토바실러스 크리스파투스.
락토바실러스 젠세니.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따라서, 장 건강에 좋은 유산균을 선택하고자 한다면 위에서 언급한 유산균 종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질 건강에 좋은 유산균을 선택하고자 한다면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 종류의 유산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질 유산균은 유산균이 질에 잘 정착하는 것이 핵심이다. ‘장까지 가기도 힘들다는데, 질까지 도착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 수 있다. 질 유산균은 최종 정착지가 장인 일반 유산균 제품과는 다른 원리이다. 이는 유산균이 소화기관을 지나 장에 정착하고 다시 항문과 회음부를 통해 질까지 안정적으로 다다르도록 설계되었다.

 

질건강을 위한 질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효과가 있을까?

일부 과학적 증거에 따르면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특히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러스(L. acidophilus)가 질의 불균형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연구자들은 락토바실러스 질 좌약을 사용한 여성의 57%가 질염을 치료할 수 있었고 치료 후 질 내 박테리아의 건강한 균형을 유지할 수 있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다른 연구에서 실험그룹에게 30일 동안 프로바이오틱 또는 위약과 함께 항생제를 투여했습니다. 30일 후 질염 완치율은 항생제 + 프로바이오틱 그룹에서 90%에 가까운 반면, 항생제 + 위약 그룹에서는 40%였습니다.이러한 연구 결과는 고무적이지만 질염에 대한 프로바이오틱스의 영향을 조사한 대부분의 연구는 규모가 작고 범위가 제한적이라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질건강을 지키기 위해 질유산균 제품을 고를 때는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

질유산균 제품을 선택할 때는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유산균 균주의 다양성을 확인해보세요.
다양한 유산균 균주를 함유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다양한 유산균 균주가 함유되어 있을수록 유익한 미생물의 종류가 많아지고, 질 내 미생물 균형을 더욱 효과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추천제품: 내츄럴 팩터스 여성용 프로바이오틱스 120억 크랜베리 함유 60정

*보장균수를 확인하세요
CFU(Colony Forming Unit, 보장균수)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니나 질 유산균은 유산균을 질까지 안전하게 운반하는 것이 핵심이므로 보통 50억 마리를 고함량으로 본다. 지나치게 CFU 함량이 높은 제품이라면 기능정보란을 통해 ‘질 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이 되는지’를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추천제품: 리뉴라이프 얼티메이트 플로라 여성용 유산균 500억 30정 질유산균

*성분표를 확인해보세요.
제품의 성분표를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일부 제품에는 설탕, 인조감미료 등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유통기한을 확인해보세요.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은 효능이 감소하거나 유해균이 증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유통기한을 확인하여 신선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제조 및 보관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제조 및 보관 방법을 확인하여 안전하게 보관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질유산균은 얼마나 오래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을까?

질유산균 제품을 복용한 후 효과를 느끼는 데는 개인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유산균 제품을 복용한 직후에는 효과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산균 제품을 복용한 후 1~2주 정도 지나야 질 내 미생물 균형이 조정되어 질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질유산균은 단기적인 해결책이 아니라 장기적인 건강 개선을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꾸준한 복용과 함께 일상생활에서의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체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고, 장기적인 질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러스는 건강한 질 균형을 확립하고 유지하는 데 있어 가장 많이 연구된 프로바이오틱 균주입니다. 두 가지 다른 중요한 변종에는 lactobacillus rhamnosus 와 lactobacillus reuteri 가 포함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단과 신선한 과일, 채소 및 통곡물을 많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을 사용하는 것이 건강한 질 균형을 치료하고 확립하는 데 유용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질유산균 제품을 복용하는 것은 알려진 위험이 없으므로 유익한 행동일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1.Probiotics for Vaginal Health: Safety, Efficacy, and Types - Healthline
www.healthline.com › health › vaginal-health › probiotic-vaginal-health
2.Should You Take Probiotics for Vaginal Health? – Cleveland Clinic
health.clevelandclinic.org › probiotics-for-vaginal-h...
3.Probiotics for Yeast Infection: How it Works & When to Use Them
khealth.com › learn › yeast-infection › probiotics-for-treatment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