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보호제, 밀크시슬 (milk thistle)은 간건강에 도움이 되나요?

Posted on1 Year ago
0

최근 간건강보조제로 각광받고 있는 밀크시슬은 간 및 담낭 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의학적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2000년 동안 사용되어 온 인기 있는 약초 요법입니다. Silybum marianum 및 St. Mary's thistle 로도 알려진 밀크시슬은 국화과의 꽃식물에 속하는 허브입니다.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등 전 세계 양지바른 지역에서 100여종이 자생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지느러미엉겅퀴 (Carduus crispus) 1종이 있다. 실리마린(Silymarin)은 이 식물에서 추출한 플라보노이드로, 간 보호 및 재생 특성을 나타내며 항산화, 항염증 등으로 인해 간 질환 치료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천연 화합물 중 하나이다.

 

밀크시슬은 어떤 효과가 있나요?
밀크시슬 부작용 있나요?

밀크시슬 올바른 복용법?

 

밀크시슬은 어떤 효과가 있나요?

밀크시슬의 간세포 보호, 간해독 작용은 실리마린 (silymarin)이란 주요 성분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리마린은 실제로 플라보노이드 그룹( 실리비닌 , 실리디아닌 및 실리크리스틴 )으로, 알코올 및 기타 독성 물질에 의해 손상된 간 세포의 독소를 배출하고 손상된 간세포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밀크시슬 제품은 70~80%의 실리마린을 함유하도록 조제됩니다.

1. 간 건강 개선

밀크시슬은 간세포를 보호하고 간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알코올성 간 질환,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부터 간염, 간암에 의한 간 손상이 있는 환자들의 치료 등 다양한 간 질환에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다양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밀크시슬의 복용을 통해 간 질환 환자의 간 기능이 개선되고 염증과 손상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예를 들어, 2016년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밀크시슬을 12주간 복용한 환자들의 간 수치가 유의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19년에 발표된 메타분석 결과에서도 밀크시슬이 간 수치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2.항암효과

몇몇 연구들은 밀크시슬이 간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고하고 있습니다.우리나라 암 사망률 원인 2위는 바로 '간암'인데 간암 발별률은 OECD 회원국 중 1위라고 한다. 이러한 간암에 대한 실리마린의 효능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 되었으며, 최근에는 미국 통합암학회(SIO)에서 선정한 암 예방과 치료에 유용한 10가지 식이보충제 중 밀크시슬은 간암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연구에 따르면 밀크씨슬의 실리마린 및 기타 활성 물질은 항암 효과가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암세포가 분열하고 재생산 되는 것을 막습니다.
*암세포의 수명을 단축합니다.
*종양으로의 혈액 공급을 감소시킵니다.

3.면역력 강화

밀크시슬에는 면역글로블린이 있어서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 이는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세포 손상을 줄이고 면역세포의 활동을 촉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4.신경계 질환에 효과

밀크씨슬은 알츠하이머병 및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계 질환에 대한 전통적인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일부 연구에서 실리마린은 정신 쇠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뇌 세포의 산화적 손상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동물연구를 통해 실리마린이 뇌세포의 산화로 인한 손상을 저감시키며 아밀로이드 플라그를 줄여 기억력의 쇠퇴를 늦출 수 있고 뇌 기능을 보호하는데 유용한 특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하지만 아직까지 이러한 효과가 있을 만큼 충분한 양의 실리마린이 뇌 장벽을 통과할 수 있는지, 어느정도의 양으로 처방을 해야 적절한 효과가 있는지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밀크시슬 부작용 있나요?

밀크시슬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식물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사람들은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밀크시슬에 대한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설사, 메스꺼움 또는 팽만감과 같은 내장 장애입니다.

* 설사, 구역질, 복부팽만, 가스, 등의 소화기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국화과 꽃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쑥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복용시 발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유방암, 자궁암, 전립선암 등 호르몬 관련 암 병력이 있는 사람은 밀크시슬을 복용하면 안 됩니다.또한 임신한 여성이나 모유수유중인 여성은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밀크시슬 올바른 복용법?

밀크시슬은 일반적으로 음식 또는 음료와 함께 복용할 수 있는 허브 제품으로, 캡슐, 액체 또는 차 형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밀크시슬의 올바른 복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조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 밀크시슬 제품의 복용 방법은 제조사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제품 라벨이나 지침서를 잘 읽고 지시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추천되는 복용량: 대부분의 밀크시슬 제품은 하루 2회, 150mg - 300mg 정도의 실리마린 함유량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각각의 제품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제조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 또는 음료와 함께 복용: 밀크시슬은 일반적으로 음식 또는 음료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실리마린은 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차에 넣어서 마시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의사와 상의 후 복용: 만약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나 간 질환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적인 복용: 밀크시슬은 간 건강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에 도움이 되므로,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밀크시슬은 수세기 동안 간질환 치료에 사용되어 온 인기 있는 약초 요법입니다.오늘날 의사들은 최적의 간 건강을 위해 밀크시슬과 추출물 실리마린을 제안합니다. 간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평소에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은 간건강을 위해 밀크시슬 보충제를 추천합니다. 연령에 관계없이 밀크시슬은 간 질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나 간 질환이 있는 경우,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제품: 내츄럴 팩터스 밀크시슬 250MG 90+30캡슐

참고자료:
1.대표적인 간영양제, 밀크시슬(MILK THISTLE) 실리마린의 효능
https://canadavitamin.net/blog/94_.html
2.Does Milk Thistle Benefit Weight Loss?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milk-thistle-benefits-weight-loss#bottom-line
3.7 Science-Based Benefits of Milk Thistle - Healthline
www.healthline.com › Wellness Topics › Nutrition
4.Milk thistle Information | Mount Sinai - New York
www.mountsinai.org › health-library › herb › milk-thistle
5.The Antioxidant Benefits Of Milk Thistle For Your Liver - ReNue Rx
renuerx.com › general-health › the-antioxidant-benefits-of-milk-thistle-for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