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많이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으로 부터 눈 건강 지키는 법

Posted on1 Year ago
0

겨울철 찬 바람에 가장 영향을 받는 신체 기관은 '눈'이다. 겨울에는 공기가 건조해 안구표면을 덮는 눈물층이 쉽게 깨진다. 겨울철 잦은 난방기 사용은 실내 환경을 더욱 건조하게 하여 눈이 건조한 공기에 잘 노출되는 것도 겨울철 안구건조증 증가의 원인이다. 또한,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컴퓨터 등을 사용하는 우리의 일상은 눈을 쉬지 않고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읽고 보게 만들어 안구건조증의 유발을 부추기고 있다.안조건조증은 우리나라 사람 30~60세 사이에서 10명 중 1명이 발병되고 있으며,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폐경기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고 있고 우리나라는 현재 200백만명, 미국인은 거의 1,600만 명이 안구 건조증을 앓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이란 눈물 혹은 눈물 성분이 부족하거나, 눈물 막의 과도한 증발로 안구 표면이 건조하게 되어 눈의 불쾌감 및 자극 증상이 유발되는 질환을 말한다.주로 눈에 모래알이 들어간 것처럼 뻑뻑함을 느끼거나 눈에 뭔가 낀 것처럼 침침하고 따끔거림, 눈이 따갑거나 타는 듯한 느낌, 눈이 충혈되거나 눈곱이 자주 끼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 심한 경우 눈을 제대로 뜨기 힘들고 전신피로,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각결막염으로 진행되기도 해 주의가 필요하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비타민 A & D 부족 △오메가-3 지방산 결핍 △눈물 막을 구성하는 지방·점액·수성층의 불균형 △ 눈물샘의 손상 △눈물 통로의 폐쇄 △건조, 바람 등의 환경요인 △만성 결막염, 안검염 등 안질환 △ 류마티스성 관절염, 당뇨병, 루프스, 갑상선질환, 비쇼그렌증후군 등의 질환 △노화 및 여성호르몬 감소 △알레르기 △만성피로 △약물복용 △라식수술 △콘택트렌즈 착용 등으로 각막 예민성 감소 등 여러 내,외부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방법은?

겨울에 안구 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 시도할 수 있는 몇 가지 생활 습관 변화 및 기타 방법이 있습니다.

*자주 깜박임: 사람들은 눈물이 눈을 완전히 윤활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깜박이는지 확인해야 합니다.근거리 작업에 집중하다 보면 눈을 깜박이는 횟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눈을 깜빡여서 눈물 공급을 원활히 해준다.
*실내 난방 사용 빈도 줄이기: 사람들은 난방으로 인해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집을 최대한 시원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하고 자주 환기를 하십시요.
*눈 보호 장치 착용: 몸을 감싸는 안경이나 고글을 착용하면 바람과 기타 겨울 날씨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안구 건조증의 기후적 원인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야외에서 프레임을 감싸는 선글라스 착용을 권합니다.
*화면 시간 제한: 사람들이 화면을 보는 데 오랜 시간을 할애하면 눈을 덜 깜박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눈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오랜 시간 동안 컴퓨터 화면을 읽거나 응시할 때 규칙적으로 깜박여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 공급: 물을 많이 마시면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안구 건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안구건조증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 하루에 8~10컵의 물을 섭취해 수분이 충분하게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 관리도 중요:가습기를 이용해 집안의 습도를 40~60% 정도로 맞추면 눈물 증발량을 줄일 수 있다.

안구건조증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영양제

1. 비타민A

비타민A는 ‘눈의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며 눈의 망막에서 빛을 뇌신경 신호로 바꿔주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눈의 세포를 구성하는데 사용되며, 안구 표면의 점막을 형성하고 유지해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키고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그래서 비타민A가 부족하면 밤에 잘 보이지 않는 야맹증이 생기고, 눈이 건조해지는 안구건조증도 생긴다고 하는데요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유제품, 계란 노른자, 간, 해조류 등이 있지만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보다는 간편하고 기능도 뛰어나서 영양제로 섭취하는 경우가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추천상품: 자미에슨 비타민A 10,000IU + 비타민D 800IU 100정


2. 비타민D

놀랍게도 비타민D 결핍상태가 안구 건조증의 근본 원인이라는 놀라운 사실이 밝혀졌으며 비타민D 혈중 농도를 평균 50ug/ml(하루 5000IU)를 유지하면 대부분의 안구 건조증을 원인 치료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비타민D를 하루 5000IU 이상을 복용하여 혈중 농도를 평균 50ug/ml 이상 유지시키면 안구건조증을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다고 발표하였다.이는 터키 Derince Kocaeli 의대 종합 병원 연구팀의 연구 결과이다.

3.오메가3

겨울철 부쩍 눈이 건조해졌다면 오메가3가 효과적이다. 오메가3는 DHA와 EPA로 구성된 불포화지방산으로 눈의 건조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DHA는 망막조직의 주성분으로 눈물막을 튼튼하게 하고 눈물이 마르는 것을 방지해 눈을 촉촉하게 유지한다. 17개의 무작위 임상 시험에 대한 2019년 메타 분석 에서 오메가 3 지방산 보충이 위약과 비교했을 때 안구 건조증의 징후와 증상을 크게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다만 오메가3는 체내에서 자체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주로 고등어, 참치, 연어 같은 생선과 해조류에 많고 호두 등 견과류에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음식으로 챙겨먹기 번거롭다면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추천상품: 이노뉴트리션 알티지 오메가 120정

마무리

사람들은 겨울철에 안구건조증을 경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습도 부족, 따뜻한 실내 공기, 바람 등 원인이 될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가정 요법을 사용하여 안구 건조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때때로 병원이나 영양제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국립안과연구소(NEI)에 따르면 비타민 A 또는 오메가 3 지방산의 결핍은 안구 건조증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고 비타민 A 또는 오메가 3 보충제가 안구 건조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