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력 비타민B 복합체(Vitamin B complex)가 피로회복에 최고인 이유

Posted on1 Year ago
0

비타민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5대 필수 영양소 중 하나이다. 그중 총 8가지 복합체로 구성된 비타민 B군은 체내 에너지를 만들고 면역 항체를 생성하는 등 다양한 신진대사 활동에 관여하는 영양소다. 비타민 B가 부족하면 피로감, 무기력증, 어깨 결림, 스트레스, 코·입술 건조함, 소화장애, 흰 머리, 탈모, 우울감 등이 나타난다. 특히 비타민 B군 중의 어느 하나라도 결핍되면 다른 B군 비타민의 결핍을 수반해 이상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육체적으로 힘을 많이 쓰거나 스트레스, 야근, 수면 부족, 음주와 흡연 등을 하는 경우 에너지 소모가 많아 쉽게 피로해지는데 이때 비타민 B군을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비타민 B는 B1부터 B12까지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으로 이루어져 있다. B1 티아민, B2 리보플라빈, B3 나이아신, B5 판토텐산, B6 피리독신, B7 비오틴, B9 엽산, B12 코발라민 등이다. 비타민 B 복합체를 포함한 식품으로는 우유, 간, 효모, 곡물 시리얼, 견과류, 계란, 요구르트, 육류, 과일 ,잎이 많은 채소등이 있지만 이런 음식은 요리되거나 알코올과 결합될 경우 비타민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식사만으로 비타민 B군을 모두 섭취하기란 어렵기 때문에 비타민 B군 복합체를 먹는 것이 편리하다.

비타민 B 복합체란?

비타민 B 복합체(vitamin B complex) 또는 비타민 B군은 세포 대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수용성 비타민들이다. 비타민 B는 한때 단일한 비타민으로 알려졌었으나, 이 후의 연구에서 비타민 B군은 같은 음식에서 종종 공존하지만 화학적으로 구별되는 비타민들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비타민 B들은 수용성이므로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배출되므로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섭취가 요구된다. 여러 제조사들이 수용성 비타민으로만 구성된 종합비타민 을 만들고, 이를 흔히 비타민B 복합체라고 하며, 여기에는 8가지 수용성 비타민B가 모두 담겨 있습니다.

비타민 B의 목록
비타민 B1 (티아민)
비타민 B2 (리보플래빈)
비타민 B3 (나이아신, 니코틴아마이드)
비타민 B5 (판토텐산)
비타민 B6 (피리독신, 피리독살, 피리독사민)
비타민 B7 (바이오틴) (비타민 H라고도 한다)
비타민 B9 (폴산, 엽산) (비타민 L이라고도 한다)
비타민 B12 (코발라민)

비타민 B의 효과

1.피로회복과 에너지 생성
비타민 B는 신진대사에 빠지지 않고 관여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그래서 비타민 B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의 영양소의 대사에 관여해서 몸에서 에너지를 생성하고, 피로물질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2.기분전환 및 우울증을 예방
비타민 B1은 면역력을 키워주고 기분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비타민 B1이 결핍될 경우 근육통이나 식욕저하, 무기력증, 불면이나 우울감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비타민 B6은 신체의 세로토닌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항우울제와 유사한 효과가 있으며, 중추신경계 기능에 필수적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호모시스테인을 시스테인으로 변환시킴으로써 기억력 감소나 우울증 문제를 해결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3.피부 치료에 도움
비타민 B1과 B9는 신체의 손상된 세포의 재생과 교체를 촉진하고, 비타민 B6은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여 세포의 노화를 막아줄 수 있습니다.또한 비타민 B5는 피부반점이나 발적을 줄여주고, 비오틴으로 잘 알려져 있는 비타민 B7은 피부와 손톱, 그리고 모발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B3를 섭취하거나 국소 도포할 경우 여드름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혈당수치를 조절
비타민 B1과 B7은 신체의 혈당수치를 건겅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1은 당뇨병 환자의 최종 당화산물(AGE)의 생성을 감소시키며, 이는 당뇨병성 신경병증을 개선하고 내피세포의 기능장애를 예방하기도 합니다. 비타민 B7은 대사 유전자를 조절하기 때문에 인슐린의 생산에 영향을 주며 이는 혈당을 제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심혈관 질환을 예방
비타민 B6과 B12는 호모세스테인을 메티오닌으로 전환시키기 때문에 혈중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의 수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혈관을 강화해주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호모시스테인이란 육류에서 나오는 아미노산으로써 단백질 대사과정에서 나타나는 산물이며 축적될 경우 혈관벽을 손상시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또한 비타민 B3은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데 필수적이며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6.활성산소 제거
비타민 B는 대사기능을 촉진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에너지를 생성시키기 때문에 활성산소에 대한 저항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며, 특히 비타민 B2는 세포의 회복과 성장, 재생을 돕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7.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 비타민B 효능
비타민B 수치가 낮으면 치매나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B12는 신경 조직을 튼튼하게 만들고 뇌의 노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기억력 개선이나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3는 세포의 신호전달이나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뇌기능을 활발히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B9가 결핍되면 두뇌의 회백질이 손상되거나 해마가 위축되는 등 뇌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은?

1.비타민B1 (티아민)
비타민B1은 다른 말로 티아민이라고도 하며,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일을 돕습니다. 이 비타민은 성장 및 발달, 많은 세포 기능에 중요합니다. 대다수 성인은 하루 1.1~1.2mg의 티아민을 필요로 합니다.보리와 같은 곡류, 완두콩, 아스파라거스, 땅콩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뇌와 심장을 포함한 장기의 건강한 성장과 기능에 필수적입니다

2.비타민B2 (리보플라빈)
리보플라빈은 음식을 필요한 에너지로 전환하고 세포 기능에 도움이 되는 또 하나의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대다수 성인은 하루 1.1~1.3mg의 리보플라빈을 필요로 합니다. 리보플라빈은 계란, 육류, 우유, 녹색 채소, 영양 강화 시리얼, 빵, 곡물 제품과 같은 식품에 들어 있습니다.

3.비타민B3 (니아신)
니아신은 건강한 피부, 신경, 소화를 유지하기 위해 니아신을 필요로 합니다. 의사들은 때때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양의 니아신을 처방합니다.성인의 니아신 일일 권장 섭취량은 14~16mg입니다. 니아신이 풍부한 다른 식품에는 고등어, 멸치 등 어류와 쇠고기, 땅콩 등에 많다.

4.비타민B5 (판토텐산)
판토텐산은 음식을 신체의 연료로 전환하는 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신체에 필요한 호르몬을 만드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인은 1일 5mg의 판토텐산을 필요로 합니다.옥수수, 브로콜리, 토마토, 아보카도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B1 과 B5는 상처 치유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환자가 수술을 받거나 상처를 입은 후에 B 복합 비타민을 섭취 할 것을 권장합니다.

5.비타민B6(피리독신)
B6는 면역계 건강에 중요합니다. 비타민 B6를 포함한 주요 영양소가 부족하면 면역 체계가 약해질 수 있으며, B 비타민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B 복합체를 복용하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부족 시 피부염과 장기의 동맥경화증이 일어난다.비타민B6는 하루 1.2~1.7mg이 필요하며 육류, 감자, 기타 전분 많은 채소, 다양한 비감귤류 과일에 들어 있습니다.

6.비타민B7 (비오틴)
비타민B7은 신진대사를 돕고 모발을 튼튼하게 해준다. 체내에서 지방산 합성, 항체, 소화 효소 및 나이아신 대사 및 세포 증식에 참여하며 건강한 모발, 손톱 및 신경 기능에 필수적입니다.성인은 하루에 약 30마이크로그램(mcg)을 필요로 하며 육류, 씨앗, 견과류를 비롯해 고구마, 시금치, 브로콜리와 같은 채소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7.비타민B9 (엽산)
엽산은 DNA와 RNA의 유전 물질을 합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아미노산, 핵산 합성에 필수 세포 분열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B9 엽산은 정신 건강에 도움을 주며 인지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노년기의 인지능역 쇠퇴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하루에 약 400mcg의 엽산이 필요하지만, 중요한 점은 임신을 준비 중이거나 이미 임신한 여성은 최소 600mcg의 엽산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엽산은 많은 채소, 과일, 견과류, 콩, 영양 강화 빵, 영양 강화 시리얼, 옥수수 가루에 풍부합니다.

8.비타민B12(코발라민)
비타민B12는 신경계의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DNA와 같은 유전 물질의 합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약 2.4mcg의 비타민B12가 필요하며, 비타민B12는 달걀과 붉은 고기, 치즈, 우유 등에 함유돼 있다. B12는 주로 동물성 식품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비건 또는 채식주의 식단을 고수하는 사람들은 고용량의 비타민 B12를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며, 비타민 B12가 부족할 경우 적혈구 부족(빈혈) 또는 신경 장애와 같은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데 신경 장애는 마비 또는 균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마무리

비타민 B는 사람이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본 영양소 입니다. 수용성이기 때문에 다량 복용한다고 해도 큰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비타민 B는 식사를 통해서 섭취하면 가장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비타민 B 영양제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는 권장량 보다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고용량 제품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찾아 생활에 활력을 더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