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여성들의 필수 영양소 엽산(folate, folic acid, vitamin B9)이란?

Posted on1 Year ago
0

엽산(Folate)은 비타민B9의 다른 이름입니다. 일부에서는 비타민 M이라고도 부릅니다. 태아의 신경과 혈관 발달에 중요하기 때문에, 임신전과 임신 초기인 임산부에게 꼭 섭취해야 할 필수 영양소로 분류됩니다. 수용성 비타민인 엽산(Folate)은 영어로 다른 이름 Folic acid으로도 불리는데 Folate는 천연에서 만들어지는 상태이고, folic acid는 자연계에서 만들어질 수 없으므로 상업적인 비타민제제의 원료로 이용되는 인공합성된 형태이다. 두가지 모두 혼용해서 사용됩니다.

엽산 결핍시 증상은 무엇인가요?
엽산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엽산 영양제가 임신 중 여성에게 필요한 이유는 ?
엽산 하루권장량 복용방법은 무엇인가요?
엽산 영양제 복용할 때 주의할 점은 ?

엽산이라는 비타민은 우리몸에서 세포의 DNA복제에 관여하게 되서 뇌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비타민 B12와 결합해서 정상적인 적혈구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합니다.우리몸은 끊임없이 세포가 새로 생겨나고 사라지고 합니다.엽산은 우리 몸의 새로운 세포를 만드는데 사용됩니다.그런데 엽산이 모자라게 되면 비정상적인 세포가 생겨나게 됩니다. 엽산은 헤모글로빈 형성에 관여하여 조혈인자로 작용하고 태아의 신경과 혈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엽산은 필수 비타민인데, 이는 우리 몸에서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엽산은 채소류(시금치, 쑥갓, 깻잎 등), 과일류(오렌지, 딸기, 토마토 등) 등의 식품에 자연적으로 존재하거나 우유, 두유, 시리얼 등의 식품에 인위적으로 첨가되기도 하는데 미국에서는 이러한 관행을 통하여 엽산염의 소비를 28%까지 증가시켰으며 엽산 결핍을 인구의 39%에서 4%까지 감소시켰다.엽산 결핍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엽산을 함유하는 식품을 먹거나, 엽산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임신 중에는 엽산 보충이 권장되며,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보충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 결핍시 증상은 무엇인가요?

엽산의 결핍은 알콜 중독자, 가임기 여성, 염증성 장 질환(inflammatory bowl diseases)이나 셀리악 병(celiac disease) 등 흡수 장애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나타납니다. 한국인의 엽산 섭취량을 조사한 결과, 모든 연령의 남성은 엽산을 권장섭취량 이상으로 섭취하고 있었지만 12-18세, 19-29세, 65세의 여성, 초기 임산부(임신 14주)는 권장섭취량 미만으로 엽산 섭취가 부족하였습니다.엽산 결핍은 임신 초기에 매우 위험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엽산 결핍이 일어나면 태아의 신경관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임신 전과 임신 초기에 엽산 보충제를 복용하는 여성은 신경관 결함이 있는 자녀를 가질 위험을 72~100% 줄일 수 있습니다.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빈혈: 엽산은 적혈구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엽산 결핍이 있으면 빈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화 장애: 엽산 결핍이 있는 사람은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계 문제: 엽산은 신경계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엽산 결핍이 있으면 우울증, 두통, 집중력 저하 등의 신경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매 발병:한 추적 조사에서 높은 수치의 호모시스테인이 치매 발병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보고했습니다. 많은 호모시스테인이 피를 뇌로 원활하게 공급하는 것을 막아 치매 발생을 유발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엽산은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을 메티오닌(methionine)으로 전환시켜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심혈관 질환:적절한 엽산은 심장병을 일으키는 것과 관련된 염증 입자인 호모시스테인의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엽산은 호모시스테인을 메티오닌으로 불리는 다른 입자로 변환시키는 과정에서 필요하기 때문에 호모시스테인의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엽산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1. 원활한 신진대사
엽산은 비타민B군에 속한 다른 비타민과 함께 우리가 섭취한 음식을 우리 몸이 사용하는 에너지로 바꾸고, 소화계와 신경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며, 피부와 눈을 건강하게 하고,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2.적혈구의 생성을 촉진
엽산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혈액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그래서 엽산 결핍이 빈혈로 이어지기도 하고 임산부는 더욱 필요할 것입니다.

3. 혈관질환 위험 감소
호모시스테인은 아미노산의 할 종류로 이 물질의 수치가 높아지면 혈관의 손상, 고혈압, 심장마비 등 심혈관 질환이 일어날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엽산은 혈관에 해로운 호모시스테인을 무해한 메티오닌으로 전환시켜 줍니다. 그러므로 엽산의 섭취가 부족하면 체내 호모시스테인의 수치가 상승하여 혈관 질환, 특히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4.세포 분열 지원
엽산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중추신경계(central nervous system) 세포 형성에 기여하는 것입니다.우리 몸의 세포들은 끊임없이 분열합니다. 입과 장, 피부의 세포이든, 적혈구의 세포이든, 면역 세포이든 상관없이 우리 몸에서 매일 계속해서 분열이 진행됩니다. 엽산은 세포 분열이 예정대로 이루어지고 모든 세포가 유전 물질을 정확하게 복제하여 갖고 있을 수 있게 도와주어 세포 분열 프로세스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5. 암 예방
엽산은 세포의 성장과 DNA 생성에 핵심 역할을 합니다. 엽산을 충분하게 섭취하면 암 발생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엽산을 충분히 섭취한 이들에게서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위암, 췌장암 등의 발병 위험을 낮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엽산 영양제가 임신 중 여성에게 필요한 이유는 ?

임신 중에는 태아의 신경관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때 엽산 결핍이 발생하면 태아의 신경관 발달 이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중증의 경우는 척수(뇌척수) 결손증 같은 심각한 신경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엽산 보충은 임신 중에 매우 중요합니다.미국에서는, 임신 중인 여성들이 하루에 400-800 마이크로그램(mcg)의 엽산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식습관으로는 충분한 엽산을 섭취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엽산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러한 엽산 보충제는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섭취 방법과 용량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 보충은 임신 중의 태아 건강을 보호하고 모성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엽산 하루권장량 복용방법은 무엇인가요?

보통은 하루 400-800 mcg의 엽산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임산부의 경우는 KFDA(한국식품의약품안정청)에서는 1일 600mcg을 권하구요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는 임신 여성의 경우 엽산 일일 권장량이 하루 400~800mcg이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엽산을 함유한 식품으로는 아몬드, 브로콜리, 레드비트, 열매류 등이 있으므로, 식사를 통해 엽산의 섭취가 가능하지만 조리중에(즉 열이 닿으면) 대부분이 파괴되므로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
1~3세: 150mcg
4~8세: 200mcg
9~13세: 300mcg

청소년과 성인
14세 이상: 400mcg
임신 중인 여성: 600mcg
수유 중인 여성: 500mcg

 

엽산 영양제 복용할 때 주의할 점은 ?

엽산 영양제를 복용할 때에는 몇 가지 주의점이 있습니다.엽산 보조제는 일반적으로 내약성이 좋으며, 엽산으로 인한 부작용을 의학 문헌에서 지적한 명확한 증거는 없습니다. 이 말은 엽산을 단독으로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안전하다는 의미입니다. 엽산 보조제를 복용하고 메스꺼움이나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인 아주 드문 사례가 보고된 적이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단독으로 복용했을 때 여전히 내약성이 좋습니다.그러나 다른 약을 복용중이라면 일부 약물과 엽산이 상호작용하여 약물의 효과를 감소시키거나 증폭시킬 수 있으므로,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여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엽산의 섭취는 식품으로부터 얻어지면 가장 좋지만, 엽산은 채소의 저장 후 3일이 지나면 70% 손실, 조리 과정 중에는 95%의 손실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엽산을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섭취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시도 중이거나 이미 임신 중이라면 엽산이 함유된 임산부 비타민의 복용을 시작하세요. 이렇게 하면 신경관 결손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녹색 잎채소와 다른 채소로 가득한 식사를 하시면 우리 몸에 저장된 엽산 수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다른 비타민과 항산화물질도 가득 채울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상품 : 플래티넘 이지멀티 프리네이탈 120정 임산부용 멀티비타민

참고자료
1.Vitamin B9 (Folic acid) Information
https://www.mountsinai.org/
2.Folate (Folic Acid) – Vitamin B9
https://www.hsph.harvard.edu/nutritionsource/folic-acid/
3.Top Benefits of Vitamin B9 (Folate) and Folic Acid
https://health.clevelandclinic.org/vitamin-b9/
4.What foods are high in folate, and what are its benefits?
https://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287677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