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팔메토(Saw palmetto), 전립선건강에 효과 있을까?

Posted on11 Months ago
0

전립선은 남자에게 매우 중요하다. 전립선의 문제는 단순한 정력 감퇴가 아닌 배뇨 질환과 나아가 신장 질환까지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흔한 질병 중 하나인 전립선 비대증은 보통 40~50대에 주로 발병하지만 전립선염은 20~30대부터 나타나므로 일찍부터 전립선 관리에 신경 써서 나쁠 건 없다. 톱야자나무의 열매 추출물인 '쏘팔메토 추출물(Serenoa repens)'은 전립선 비대증으로 고민하는 중장년 남성의 인기 건강기능식품 성분이다.

쏘팔메토란 무엇인가요?
쏘팔메토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쏘팔메토가 전립선 건강에 효과가 확실한가요?
쏘팔메토 하루권장량 복용방법은 무엇인가요?
쏘팔메토를 복용시 부작용은?

 

쏘팔메토란 무엇인가요?

쏘팔메토(Serenoa Repens라고도 함)는 수세기 동안 의약 목적으로 사용된 작은 야자 식물입니다. 중남미가 원산지인 쏘팔메토는 아열대 기후에서 자라며 500-700년 동안 자랄 수 있습니다. 아메리카 원주민은 전통적으로 쏘팔메토 열매를 먹어 전립선 비대와 관련된 비뇨기 및 생식 문제를 치료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기침, 소화 불량, 수면 문제 및 불임 치료에도 사용했습니다.쏘팔메토 열매 추출물은 카로티노이드, 리파아제(lipase), 타닌, 당 및 카프릴산, 팔미트산, 로르산, 올레산 및 베타-시토스테롤과 같은 풍부한 지방산(85-90%)과 스테롤을 함유합니다. 쏘팔메토의 리포스테롤릭 추출물(liposterolic)과 베타-시토스테롤의 조합이 주 활성 성분입니다. 또한 염증을 줄이거나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고분자량 다당류(당)도 포함되어 있습니다.식약처에서는 쏘팔메토를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채택시 활성 성분인 로르산(라우르산, Lauric acid)의 함량을 중요 기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로르산 함량이 75~115mg 들어 있으면 쏘팔메토 제품을 법적으로 허용하고 있습니다.

 

쏘팔메토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1.전립선 비대증의 개선
쏘팔메토는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인 배뇨장애, 소변 빈도 증가, 야뇨 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연구에 따르면 쏘팔메토는 테스토스테론이 전립선 세포에 결합하고 자극하는 것을 억제하여 전립선 세포의 증식과 전립선 비대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전립선 비대증에 대한 약물 치료법, 알파 차단제 및 5-알파-환원 효소 억제제는 성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반면, 쏘팔메토는 부작용이 거의 없는 천연 보충제입니다.

2.남성 탈모 예방
쏘팔메토는 호르몬 변화로 생기는 탈모를 개선하는데 이용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쏘팔메토는 테스토스테론을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이라 불리는 탈모 연관 호르몬으로 전환하는 것을 차단하여 탈모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서 쏘팔메토를 함유한 경구 및 국소 보조제가 탈모 환자의 83%에서 모발의 질을 60% 개선하고 총 모발 수를 27% 증가시켰으며 모발 밀도를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염증 감소
쏘팔메토는 항산화 성분인 에피카테킨( epicatechin)과 세포손상을 예방하고 염증을 줄이며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화합물인 메틸 갈레이트(Methyl gallate)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을 가진 쥐를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서 쏘팔메토 추출물이 붓기와 인터루킨 6(IL-6)을 포함한 염증의 여러 지표를 감소시키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쏘팔메토가 전립선 건강에 효과가 확실한가요?

92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한 중국 상해보건대학원 연구에 따르면 쏘팔메토를 포함한 2개의 시약을 제공하자 위약군에 비해 전립선 비대증 관련 요로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스위스에서 실시된 한 연구는 8주간의 시험에서 82명의 환자를 분석했습니다. 환자들은 매일 쏘팔메토 추출물 320밀리그램 캡슐 1개를 복용했습니다.치료 종료 시 전립선 증상 점수는 14.4 ± 4.7에서 6.9 ± 5.2로 감소했습니다. 연구평가에서 우수한 효능이 확인되었으며 환자가 치료를 매우 잘 견디고 받아들였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 요로 증상이 있는 연령이 50-70세인 남성으로 지정된 354명을 대상으로 한 24주 연구에서 쏘팔메토 추출물을 섭취하면 위약에 비해 요로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하지만, 쏘팔메토가 의학적으로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연구도 있습니다.유럽의 유명한 임상저널인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ㆍNEJM)과 미국의학협회지(JAMA) 논문에 소팔메토는 전립선비대증에 효과가 없다고 밝혔습니다.이와같이 쏘팔메토의 효능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지만 쏘팔메토가 의학적 효과에 대해서 의견이 엇갈려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약물치료가 여러 부작용이 있는 반면 쏘팔메토가 건강식품이고 부작용이 거의 없는 점을 감안하면 전립선 건강을 위해 한번 시도해 봐도 나쁠게 없다고 봅니다.

 

쏘팔메토 하루권장량 복용방법은 무엇인가요?

권장량을 제공하기에 충분한 과학적 자료가 없지만 식품의약품안전부에 따르면 쏘팔메토의 일일 권장 복용량은 115mg이다. 치료 목적으로 드시는 거라면 1일 320mg 미만 섭취가 권장되나 예방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115mg을 넘지 않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전·식후 상관없이 복용해도 되지만, 위장장애가 있다면 부담을 덜기 위해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

*전립선 비대증치료에 하루 최다복용량은 320mg으로 하루에 160mg씩 두 번 복용입니다.
*일일 최대 용량은 960mg 입니다.
*탈모 예방에는 하루 1회 320mg 입니다.

추천제품: 뉴루츠 프로스테이트 퍼폼 전립선건강 60정 쏘팔메토 피지움

 

쏘팔메토를 복용시 부작용은?

쏘팔메토는 부작용이 드물다고 알려져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보고되는 부작용은 두통, 현기증, 메스꺼움 및 변비입니다.다행히 쏘팔메토 추출물의 부작용은 대부분 가벼워 회복 가능하고, 심각한 부작용 발생이 없다고 보고된다. 부작용 발생률도 기존 전립선 치료약물을 복용하는 것보다 높지는 않다. 쏘팔메토는 최대 3년 동안 장기 복용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했다고 보고했습니다.그러나 호르몬 수치를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호르몬 대체 요법이나 호르몬 피임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고 와파린 또는 쿠마딘과 같은 혈액 희석제와 상호작용 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1.The 7 Health Benefits of Saw Palmetto
https://lifebotanics.com.au/
2.5 Promising Benefits and Uses of Saw Palmetto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saw-palmetto-benefits
3.Saw Palmetto - Uses, Side Effects, and More
https://www.webmd.com/
4.Saw palmetto Information
https://www.mountsinai.org/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