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건강 영양제 MSM(식이유황) 효능과 부작용, 복용량

Posted on11 Months ago
0

MSM은 관절건강에 특히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영양제중에 하나입니다.'식이유황'으로 알려져 있지요.'글루코사민', '콘드레이친'등과 함께 관절건강 영양제의 주요 성분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세계적인 영양학자인 칼 파이퍼 박사는 “20세기는 비타민의 시대였다면 21세기는 식이유황(MSM)의 시대”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체내의 MSM 성분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감소하는데, 이것은 황 결핍으로 이어져 신체 장기와 조직의 이상 증상 요인이 됩니다. 황은 여러 기관이 몸 안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하는 필수 요소이므로 우리가 나이 들어감에 따라 체내에 황의 적정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에 황이 부족하게 되면 관절염은 물론이거니와 탈모, 피부발진 등이 생기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심각한 경우에는 우울증, 기억력 감소, 간 기능 저하증까지 올 수 있습니다.특히 관절염이나 루푸스나 섬유 근육통 같은 관절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MSM이 부족하지 않게 잘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MSM이란 무엇인가요?
MSM 영양제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MSM 영양제 하루권장량 복용방법은 무엇인가요?

 

MSM이란 무엇인가요?

 

MSM은 메틸설포닐메탄(Methyl Sulfonyl Methane)의 줄임말로, 이 유기 화합물은 식물, 동물 및 인간에서 발견되는 황 함유 화합물입니다. 독성을 제거해 먹을 수 있는 유황이라 해서 '유기유황 화합물' 또는 '식이유황'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체내의 칼슘, 인, 칼륨 다음으로 많은 미네랄 성분입니다.MSM은 소나무에서 펄프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부산물로부터 리그닌설폰산염을 추출하고 증류한 후 자외선에 의한 산화과정을 거쳐 제조한 기능성 원료입니다. 99.9% 순도의 수용성 백색분말로 황(S)이 33.5%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유기 유황 화합물인 MSM은 체내에도 존재하는 성분이며, 머리카락이나 연골, 콜라겐, 피부조직 등을 생성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나이가 들면서 줄어 들고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40대 이후 나이가 들기 시작하면 외부에서 적극적으로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MSM 영양제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MSM 영양제는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관절통, 근육통, 염증, 피부 건강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MSM은 항균 작용을 통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칼슘 및 마그네슘 흡수를 촉진하여 뼈 건강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식약처로부터 MSM은 ‘관절과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고 기능성을 인증받았습니다.

1.관절 통증 개선
MSM은 신경섬유를 통한 통증 자극 전달을 차단해 뇌의 통증 반응을 일시적으로 막는 효과가 있어 무릎이나 등, 손, 엉덩이, 척추 관절 통증의 흔한 원인인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또한 MSM은 연골 파괴를 줄이고, 관절 내 뼈 밀도를 높이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45~90세의 관절염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하루에 세 번 1.125g MSM을 섭취하게 한 결과 관절의 통증, 뻣뻣함, 부종, 관절 기능의 불편함이 감소하면서 삶의 질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또 다른 연구에서 골관절염 환자에 12주 동안 하루에 두 번 3g MSM을 투여하고 섭취 전후 통증 완화에 대한 개선 효과를 확인해 본 결과, MSM 섭취 군에서는 4주에서 60%, 6주에서는 82%의 증상이 개선되었다.요통이 있는 32명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 MSM이 함유된 글루코사민 보충제를 복용 하면 요추 경직과 운동 시 통증이 크게 감소하고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항염증 작용
MSM은 염증을 매개하는 인자를 억제함으로써 우리 몸에서 항염증 작용을 한다.식이유황의 복용을 통해 우리 몸에서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글루타티온 생성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우리 몸의 전반적인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방출을 억제시켜 주어 질병으로 발전을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신체적으로 활동적인 남성 4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과격한 운동 전에 3g의 MSM을 섭취하면 플라시보에 비해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방출이 감소하고 면역 세포의 과도한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면역기능 강화
​MSM은 면역 약화의 원인이 되는 체내 활성산소 및 염증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체내에서 생성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글루타치온의 수치를 증가시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알려져 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MSM에는 산삼의 60배가 들어 있으며, 인삼의 36000배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한 동물 실험은 MSM이 면역결핍 바이러스(HIV) 단백질을 투여한 쥐의 글루타치온 수치를 효과적으로 회복시키고 염증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4.피부와 모발 건강
MSM은 피부와 모발 건강에 필수 단백질 성분인 케라틴, 콜라겐의 수치를 높여 단시일 내로 모발과 손톱의 굵기, 두께를 개선하는 능력이 있으므로 뷰티 미네랄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의 피부, 손톱 발톱, 머리카락은 아주 높은 농도의 유황이 함유된 케라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MSM을 복용하게 되면 콜라겐이 생성되면서 케라틴이 강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게 되고, 여드름이나 홍조, 피부 습진 등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MSM을 섭취할 때 비타민C를 함께 복용하게 되면 콜라겐 생성의 부스터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한 연구에서 16주 동안 매일 3그램의 MSM을 섭취하게 한 결과, 치료군은 눈가 주름과 전반적인 안면 주름이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근육통 회복
근력운동을 하고 나면 근육에 손상이 가고 젖산이 쌓이게 되어 근육통을 겪게 됩니다. MSM은 격렬한 운동 이후의 근육 통증과 근육 손상 및 체내에 축적된 활성산소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빠른 근육 회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연구자들은 MSM이 운동선수가 힘든 훈련 세션에서 더 빨리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한 연구에서 22명의 건강한 여성에게 3주 동안 매일 3g의 MSM을 섭취시킨 후 마라톤을 뛰게 했더니 플라시보군에 비해 근육통과 관절 통증이 덜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18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체중 1kg당 50mg의 MSM 분말을 10일 동안 복용하면 운동으로 인한 근육 손상이 크게 감소하고 8.7 마일(14km)을 달린 후 항산화 활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알레르기 증상 감소
봄이나 가을에 기침과 재채기를 하면 알레르기가 원인일 수 있으며 알레르겐에 노출되면 프로스타글란딘 및 사이토카인과 같은 많은 염증 물질이 방출되어 불쾌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연구자들은 MSM이 염증을 낮추고 사이토카인과 프로스타글란딘의 방출을 억제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감소시켜 재채기, 코막힘, 부비동 압력 및 기침과 같은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SAR)의 일반적인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결정했습니다.알레르기성 비염 환자 5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30일 동안 하루에 2,600mg의 MSM을 섭취하면 가려움증, 코막힘, 숨가쁨, 재채기, 기침 등의 증상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SM 영양제 하루권장량 복용방법은 무엇인가요?

MSM의 최적 복용량으로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MSM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수많은 독성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하루 최대 4,845.6mg(4.8g)의 용량이 안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MSM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MSM 보충제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위장 문제, 설사, 발진, 두통, 열감, 경미한 경련 등 입니다. 음식과 함께 MSM을 복용하면 위장 장애를 줄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MSM을 복용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약물 상호작용: MSM은 항응고제, 혈압강하제, 체내에서 세균을 치료하는 약 등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임신 및 수유 중인 여성: MSM이 임신 중 및 수유 중인 여성에게 안전한지에 대한 충분한 연구 결과가 없으므로, 이러한 여성들은 MSM을 복용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마무리

사람은 나이가 들게 되면 자연스럽게 노화를 겪게 되고 몸에서 황이 급격하게 감소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관절 조직이 약해지고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이때 식이유황을 복용함으로써 부족한 황의 균형을 맞출 수 있게 됩니다.
MSM은 다양한 용도로 널리 사용되는 보충제로서 관절 통증 감소, 염증 감소, 피부 건강 개선, 알레르기 증상 감소 및 운동 후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MSM이 풍부한 식품은 생각만큼 흔하지 않지만 아스파라거스, 블루베리, 마늘과 같은 일부 과일과 채소에는 자연적으로 MSM이 들어 있지만 황은 조리과정에서 가열을 통한 열에 의해 거의 대부분이 사라지게 되므로 황을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음식보다는 식이유황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상품: 내츄럴 팩터스 MSM(식이유황) 1000MG 180+30캡슐

참고자료:
1.MSM 식이유황, 효능 및 부작용 특히 관절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영양제
https://canadavitamin.net/blog
2.Health Benefits of MSM
https://www.webmd.com/
3.8 Science-Backed Benefits of MSM Supplements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msm-supplements
4.Health benefits and possible side effects of MSM
https://www.medicalnewstoday.com/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