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비타민 루테인(Lutein), 눈 건강에 효과가 있을까?

Posted on1 Year ago
0

우리는 아침에 눈을 뜨고 나서 취침 때까지 쉬지 않고 눈을 사용하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눈이 보배’라는 말이 있고, ‘몸이 열 냥이면 눈이 아홉 냥’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만큼 눈이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눈은 다른 장기와는 달리 “드러난 장기”라고도 불리며 외부 자극을 직접 받습니다. 또한 컴퓨터, 스마트폰, TV등을 사용할 기회가 많아져, 일상적으로 눈의 피로를 일으키기 쉬운 배경도 있습니다.항상 눈이 피로한 현대인에게 루테인은 눈의 중요한 영양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루테인 성분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노인 실명의 중요한 원인인 황반변성을 예방할 수 있다는 주장 때문입니다. 눈을 오랫동안 사용하면 자외선과 컴퓨터 모니터 등에서 나오는 청색광 등이 망막의 시세포를 구성하는 황반 색소를 파괴하고 황반이 파괴되면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게 되고, 급기야 주변 혈관까지 파괴 되면 황반변성이 생긴다.

 

루테인이란 무엇인가요?
루테인 눈 영양제 효과 있나요?

루테인의 건강상의 효능
눈에 좋은 루테인, 어떤 음식에 많나요?
루테인 영양제 하루권장량 복용방법은 무엇인가요?

 

루테인이란 무엇인가요?

루테인은 카로티노이드라고 불리는 항산화제 그룹에 속하는 천연 색소입니다. 카로티노이드는 많은 유형의 식물 세포에서 발견되는 식물 영양소 또는 식물 화학 물질의 한 유형입니다.루테인은 눈의 망막, 황반과 수정체, 뇌, 피부, 심장, 척추조직에 집중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루테인은 눈의 피로감을 높이는 강한 자외선, 즉 블루라이트라고 알려진 청색광을 흡수하여 눈을 보호하고 활성산소를 환원시키는 역할을 합니다.또한 루테인은 노인성 망막 변성, 백내장 및 기타 눈 건강 문제의 예방과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루테인이 심혈관 건강과 항암 효과도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루테인은 눈의 망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망막에서 파괴되는 자유 라디칼(free radical)을 중화시키는 항산화제로 작용합니다.카로티노이드 항산화제인 루테인으로써, 그 이름은 "노란색"을 의미하는 라틴어 "루테우스(luteus)"에서 유래합니다.

루테인은 약 25세가 지나면서 점점 줄어들기 시작하며 60세를 넘으면 약 절반 수준으로 감소합니다. 특히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2배 이상의 속도로 급격히 줄어들게 됩니다. 루테인은 체내에서 합성되는 물질이 아니므로, 음식을 통한 섭취가 필요합니다.루테인은 일부 식품에서 발견되며, 주로 당근, 시금치, 브로콜리, 양배추, 고구마 등의 녹색, 노란색 또는 오렌지색 식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테인 눈 영양제 효과 있나요?

루테인은 눈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망막은 눈의 민감한 부위 중 하나이며, 노화에 따라 루테인 함량이 감소하면서 노인성 망막변성, 백내장, 난시 등의 눈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루테인은 눈의 망막에서 파괴되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는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망막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눈 건강을 개선하고 노인성 망막변성 등의 눈 건강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약처에서도 루테인은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밀도를 유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줌’이라는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루테인 효과를 다룬 논문들이 다수 나와 있다. 2000년 미국 안과의학지에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성인 남녀 50명을 대상으로 루테인 성분을 한달 간 섭취하게 했더니, 혈중 루테인 농도가 약 5배 증가했으며, 4개월 후에는 망막의 황반 부위 색소 밀도가 약 5.3% 높아졌다. 또 1999년 미 안과학회지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루테인을 매일 6㎎씩 섭취하면 8년 후 백내장 위험도도 약 20% 줄었다.지난 1994년 미국 의학협회저널(JAMA)에 실린 연구결과에 따르면 루테인 성분을 매일 6㎎씩 6년간 섭취하면 황반변성의 위험이 약 57% 감소했다.

 

루테인의 건강상의 효능

1.황반색소밀도 증가
연령 관련 황반 변성 (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은 망막 색소-광 수용체 세포의 신경 퇴화와 관련된 진행성 시각 장애입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흐릿함, 변형 및 중심 시력 저하입니다.원인은 연령과 관련된 황반 변성이 중심 시력 상실의 주원인이며 연령이 가장 강력한 예측 요인입니다. 50세 미만에서는 드물게 발생하지만 65 ~ 74 세 환자에 비해 75세 이상의 나이가 들면 질병 위험이 3배 이상 증가합니다.

황반색소는 빛으로부터 망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20-30대에 비해 50-60대에는 황반색소밀도가 절반 수준으로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노화에 따른 눈 손상이 필연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2020년 Nutrients에 발표된 한 논문에서는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루테인을 섭취했을 때 황반색소밀도가 증가했다는 결과를 보고했습니다.실제, 안과에서도 일정 단계 이상의 건성 황반변성 질환이 나타나면, 루테인 + 비타민C + 비타민E 가 섞인 아레즈(AREDS) 영양제를 처방한다고 합니다. 미국 의학 협회에 따르면, 아레즈 섭취 시 황반변성 단계가 더 악화되는 위험을 25% 줄일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2.암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
일부 증거에 따르면 식단에서 더 많은 루테인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유방암, 결장암, 자궁경부암 및 폐암 발병률이 낮습니다. 루테인과 암 형성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아직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상관 연구에 따르면 혈액 내 루테인 수치가 높은 성인은 여러 형태의 일반적인 암에 걸릴 위험이 감소한다고 보고했습니다.

3.안구건조증 개선
안구 건조증이 있으면 눈이 눈을 코팅하기에 충분한 윤활제를 만들지 못합니다. 이로 인해 충혈, 가려움증, 화끈거림, 눈, 일시적인 흐릿함, 눈에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루테인은 이러한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에 좋은 루테인, 어떤 음식에 많나요?

루테인은 주로 짙은 녹색 잎 채소에 들어 있으나, 주황색 및 노란색의 과일 및 채소에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짙은 녹색 잎 채소에 들어 있는 총 카로티노이드 성분의 대략 15%에서 47% 정도가 루테인입니다.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으로는 녹색, 노란색, 오렌지색 채소 및 과일이 있습니다. 다음은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 목록입니다.이러한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하여 눈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루테인 함량이 가장 높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100g당 약 10~12mg의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굴소스: 굴소스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근: 100g당 약 1~2mg의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브로콜리: 100g당 약 1mg의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새송이버섯: 100g당 약 1mg의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구마: 100g당 약 0.1~0.5mg의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렌지, 망고, 복숭아, 새콤한 과일 등: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테인 영양제 하루권장량 복용방법은 무엇인가요?

루테인 영양제의 하루 권장량은 제조사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제품 라벨이나 패키지에 표시된 권장 복용량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루테인 영양제의 권장 복용량은 하루 6~20mg 정도입니다.식약처에서는 하루 최대 섭취량을 20mg로 규정하고 있습니다.일반적으로 루테인 영양제는 식사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은 지방에 용해되는 성분이므로, 식사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루테인은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천상품:내츄럴 팩터스 루테인 20 MG 120+30소프트젤

루테인 영양제 복용시 주의할 점은?

루테인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영양소이지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알러지: 루테인에 알러지 반응이 있는 경우 루테인 영양제를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약물 상호작용: 루테인은 항응고제 및 당뇨병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루테인 영양제를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과다 복용: 루테인은 지방에 용해되는 성분이므로, 과도한 복용은 지방 용해력을 감소시켜 오히려 루테인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권장 복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임신 및 수유 중인 여성: 임신 중인 여성이나 수유 중인 여성은 루테인 영양제를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기존 질병: 기존의 질병이 있는 경우 루테인 영양제를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제조사 및 유통업체: 루테인 영양제는 제조사나 유통업체별로 성분 및 함량, 품질 등이 다를 수 있으므로, 신뢰할 수 있는 제조사나 유통업체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루테인은 눈 건강을 보호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어 "눈 비타민"이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제아잔틴과 루테인은 두 가지 강력한 카로티노이드 항산화제로 과일 및 채소와 같은 밝은 색상의 식품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함께 그들은 산화 스트레스와 자외선 손상으로부터 눈을 보호하여 시력을 보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