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지아잔틴으로 눈건강 지키기

Posted on4 Years ago
1

현대인들의 눈의 피로가 잦아졌다.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도 잦고 요즘엔 미세 먼지도 심각해 눈건강을 위협하고 있다.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는 황반색소가 감소하는 원인이 되며 안구건조증, 백내장, 황반변성 등과 같은각종 눈 질환을 유발하는 이유가 된다고 해요.하지만 이 질병을 그저 무서워만 할 것이 아니라평소에 미리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눈 질환으로 꼽히는 황반변성은 초기까지 전혀 자각증상이 없어서 더 무서운 질병이라고 해요.황반변성에 대해서 연도별로 24시간 기능성 원료인 루테인지아잔틴 인체적용 시험보고에 따르면 2014년에는무려 10만여명에 달했고, 2015년, 2016년에는 매년 2만명씩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2016년은 2014년에 비해서 무려 4만명이나 증가했습니다.

보통 노화로 인해 망막에서 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부에서 변성이 생기는 질환이지만 이만큼이나 황반변성을 앓고 계시는 환자분들이 증가하는 이유는 젊은 층의 환자들이 많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라고 하더라구요.아무래도 미세먼지와 장기간의 흡연 또는 일상생활에서 눈에 좋지 않은 생활패턴들도 이유가 될 것 같아요.그리고 핸드폰이나 컴퓨터, 각종 전자기기를많이 사용하면 걸릴 수도 있는 질병이라고 해요.

황반은 눈의 안쪽 망막 중심부에 위치한 신경조직으로 시세포의 대부분이 모여 있어 물체의 상이 맺히는 곳 입니다.눈시력의 90%를 담당하는 중요한 부분이다.황반은 루테인과 지아잔틴이라는 색소로 구성되는데 나이가 들면 루테인지아잔틴의 색소 밀도가 줄어들어, 황반 기능이 저하된다고 하는데요, 루테인은 황반의 주변부에서 주변 시야를, 지아잔틴은 중심부에서 중심 시야를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눈의 황반과 수정체, 뇌, 피부, 심장, 척추조직에 집중 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강한 자외선과 청색광으로도 불리는 ‘블루라이트’를 흡수해서 눈을 보호하고 활성산소를 산화시키는 기능을 한다고 하는데요,다만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자연에서는 케일과 시금치, 브로콜리 및 녹색 잎식물과 계란 노른자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일반적으로 계란이나 루테인지아잔틴 함유량이 높은 채소를 많이 먹는다면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건강식품으로 개발된 제품이라도 섭취하는 편이 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루테인은 강한 빛이 들어 왔을 때 눈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루테인은 약 25세부터 줄어들기 시작하며, 노년기에는 매우 부족해지기 때문에 황반변성 등의 질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보다 2배 이상 빠르게 루테인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잇는데요

루테인이란 우리 눈의 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눈 망막 황반의 구성 물질로 나이가 들수록 노화가 진행되면서 체내 보유량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고 체내에서 따로 생성되거나 합성되지 않으니 따로 보충을 해줘야 하는데요 루테인은 황반 주변부에 위치하여 야간시력을 담당하고 지아잔틴은 중심부에 위치하여 주간 시력을 담당한다고 해요.둘 다 망막을 구성하는 주 성분이기 때문에 보통 눈영양제라고 하면 루테인을 많이 생각하시던데 지아잔틴까지 함께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고 해요.우선 구입 전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비율이 4:1 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그 이유는 바로 인체 내에서 루테인과지아잔틴의 비율이 4:1 이기 때문인데요.실제로 1990년 영양학회지의 실험 연구 결과에서실험군의 루테인-지아잔틴 혈중 함량이 4:1의 비율을 보였다고 해요.

루테인지아잔틴을 가장 많이 섭취한 그룹이 가장 적게 섭취한 그룹에 비해 대장암 위험이 낮았다고 해요.이런걸 보니까 기왕 섭취하면서 눈 건강과 대장 건강도 챙길 수 있겠더라구요.우리나라가 대장암 발병률이 2위일 정도라하는데 특히 가족력이 있거나 식습관이 불규칙한 사람이라면 루테인지아잔틴 복용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과다 섭취시 일시적으로 피부가 황색으로 변할 수도 있으며, 임산부는 섭취 전에 전문의와 상담을 갖는 편이 좋습니다.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과민반응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원료를 확인한 후 섭취해야 하는데요, 식약처에서는 하루 최대 섭취량을 20mg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다만 루테인지아잔틴을 섭취한다고 시력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니 유의해야 합니다.건강식품으로 개발된 제품은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밀도를 증가 또는 유지시켜 주 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복합 추출물을 24주동안 섭취한 결과 황반색소 밀도가 44.9%나 상승했다고 합니다.식약처에서 권장하는 루테인 지아잔틴 섭취 권장량은 10-20mg 입니다.

관련된 상품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