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에 도움을 주는 식품과 영양제

Posted on2 Years ago
0

대표적인 퇴행성질환인 관절염은 발병과 진행을 늦추고 통증을 조절하는 것이 치료의 기본이다. 여기에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이 보태지면 치료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관절염은 관절에 만성 염증이 생기는 일반적인 건강 질환이다. 종류에 따라 관절, 뼈 및 기타 신체 부위에 통증과 함께 손상이 올 수 있다. 비염증성 골관절염은 가장 흔하며, 100가지가 넘는 종류가 존재한다. 실제로 NIH 연구에 따르면 남성의 40%, 여성의 47%가 평생 동안 골관절염 진단을 받는다. 한편 류마티스 관절염과 건선성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으로 간주되는 염증성 관절염이다. 통풍 또한 염증성 관절염 중 하나이다.

관절염을 극복하려면 적절한 치료가 우선이다. 특정 음식이나 음료수를 피하는 식단 관리로 염증성 관절염과 골관절염 환자의 증상을 줄일 수 있으며,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line은 관절염에 걸렸을 때 피해야 할 음식을 소개했다.

관절염에 피해야 할 음식

1. 설탕
당분은 염증을 악화시킨다. 하얀 설탕 가루뿐 아니라 정제 탄수화물 모두 비슷한 작용을 한다. 흰 밀가루에 백설탕이 잔뜩 들어간 빵, 설탕 범벅 음료수에 주의해야 한다.관절염이 없더라도 당분 섭취는 피해야 하지만, 관절염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 더 자제해야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217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20가지 음식 중 당분이 든 탄산음료와 디저트가 증상을 가장 악화시킨다고 보고했다.단 음료를 일주일에 5회 이상 마신 사람은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관절염에 걸릴 확률이 3배 높았다.

2. 냉동 피자 등 고염식
먹을 땐 모를 수 있지만 사실 냉동 피자는 나트륨 덩어리다. 고명으로 올라가는 페퍼로니, 소시지, 베이컨 등 가공육 때문이다. 게다가 피자 도우는 대개 정제 탄수화물로 만들어진다. 격한 운동으로 관절이 아프다면 야식으로 피자를 먹는 버릇은 버리는 게 좋다.고염식은 연골 파괴, 뼈 파괴, 그리고 염증을 유발한다. 나트륨 섭취는 염증성 관절염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의 위험 요인이다.

3. 글루텐 함유 식품
글루텐(Gluten)은 밀, 보리, 호밀 등의 곡류에 존재하는 불용성 단백질이다. 글루텐은 염증 증가와 연관되어 있으며, 관절염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글루텐을 섭취하지 않고 채식주의 식단을 지키면 염증을 개선시킬 수 있으며, 관절염 증상도 완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글루텐 프리 식단만으로 관절염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4. 술
알코올은 관절염 증상을 악화시킨다. 척수와 천골(SI) 관절에 주로 영향을 미치는 염증성 관절염인 축형 척추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한 결과, 알코올 섭취는 척추 구조적 손상 증가와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코올 섭취는 통풍 또한 악화시킬 수 있다.

관절염 증상완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

1.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와 K, 그리고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하다. 설포라판은 골관절염이 시작되는 걸 막고 증상의 진전도 늦추는 것으로 알려졌다. 브로콜리에는 기본적으로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서(한 컵에 21㎎)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토대를 제공한다.브로콜리와 같은 십자화과 야채는 염증을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설포라판은 시험관 연구에서 류마티스 관절염과 관련된 세포를 차단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아보카도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아보카도는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아보카도와 대두의 특정 성분들을 섞은 아보카도-대두 불갑화물(ASU)은 항염과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 이와 관련해 관절염 진행을 늦추거나 관절염 치료제 사용량을 줄여준다는 보고도 있다.

3.생선 기름·올리브 오일
등푸른 생선, 올리브 오일, 들기름 등도 염증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등푸른 생선의 기름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사이토카인을 비롯해 염증을 일으키는 화합물들을 억제해 관절염을 완화한다. 등푸른 생선과 올리브 오일을 함께 섭취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다만 동물성 지방은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 육류 기름층은 피하는 것이 좋다.

4. 당근
당근에는 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카로틴은 관절과 연골을 보호해 통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당근에는 비타민A, 비타민C, 칼슘, 철분 등과 같은 무기질이 포함되어 있어 손상된 조직의 회복과 염증완화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5.멸치, 정어리, 청어 등
멸치, 정어리, 청어 등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오메가3는 염증을 증가시키는 사이토카인 단백질 인자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즉 멸치를 먹으면 무릎이나 어깨 등과 같은 관절과 연골에 생기는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메가3는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이로인해 심혈관질환과 각종 염증들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6.마늘
마늘에 있는 함염 성분은 무릎과 같은 관절에 생길 수 있는 골관절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 연구에서도 마늘에 있는 특정 성분이 관절의 염증 수치를 줄여주는데 도움을 줬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마늘은 심장질환과 치매에 걸릴 확률을 낮춰주고, 면역세포를 활성화해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생강
생강은 신체 내에서 염증을 유발시키는 물질의 생성을 차단하는 효능이 있어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과 염증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시행된 연구에 따르면 무릎 관절염이 있는 261명의 환자가 생강 추출물을 섭취하였더니 6주 후에 63%의 무릎 통증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생강은 가루나 말린 형태로 섭취하면 됩니다.

영양성분이 농축된 영양제를 드시는 것도 한가지 대안

관절염은 관절 안에서 뼈와 뼈를 연결하며 쿠션과 완충 역할을 하는 연골이 닳거나 찢어지는 현상이다. 연골 부위에는 혈관이 없기 때문에 손상을 받고 찢어지면 원상회복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관절의 완충효과가 있는 연골의 구성성분을 영양제로 보충하면 관절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무릎에 도움이 되는 영양 성분으로는 글루코사민황산염, 콘드로이틴황산염, 나이아신(비타민 B3), 토코페롤(비타민E), 콜라겐, 오메가3 MSM(식용 유황) 등이 있습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