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완화,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초록입 홍합(Green Lipped Mussel)

Posted on2 Years ago
1

뉴질랜드 원주민인 마오리족은 70세가 넘은 노인들조차도 놀랄만한 민첩성 지니며 암벽 등반과 같은 신체 활동을 하는데도 관절염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은 의학계의 호기심을 자극하였고 연구 끝에 그들의 젊음의 비밀이 그들이 매일 먹는 초록입 홍합에 기인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관절염 완화,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며 생선 오일 EPA의 100배, 달맞이꽃 오일의 175배, 아마씨 오일의 200배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초록입홍합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

초록입홍합이란?

정식 이름은 초록입 홍합 입니다.영어로 Green Lipped Mussel 입니다.간단하게 초록 홍합이라고도 불립니다.초록입홍합은 뉴질랜드 원주민인 마오리족의 무릎 관절 건강 비결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초록입홍합은 뉴질랜드 연안 해역에서 자라는 조개류의 일종으로, 학명은 페르나 카날리쿠루스(Perna canaliculus)입니다. 이 조개는 뉴질랜드 특산품인 이 조개는 조개껍질 가장자리 열리는 부분의 색이 녹색이어서 뉴질랜드 초록입홍합(New Zealand Green Lipped Mussel)이라 부르기도 하고, 뉴질랜드 초록껍질홍합(New Zealand Green Shell Mussel)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초록입 홍합에 함유되어 있는 약효 성분은?

뉴질랜드에서 서식하는 초록입 홍합은 껍질 안쪽의 색깔이 녹황색이다. 홍합 속에 함유된 영양 성분을 살펴보면 크게 83퍼센트의 수분과 9.7퍼센트의 단백질, 1.2퍼센트의 지방, 그리고 4퍼센트의 탄수화물로 나뉜다. 초록입 홍합 추출물에는 고품질의 단백질, 저지방, 강한 호소 활성능력, 많은 양의 뮤코다당체, 다양한 비타민 A, B, E뿐만 아니라 인체에 꼭 필요한 킬레이트 아연, 마그네슘, 크로니움, 셀레늄, 철, 포타슘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이 중에서 우리가 주목해 보아야 할 지방산은 퓨란 지방산(Furan fatty acid, F-acid)입니다. 퓨란 지방산은 흔히 존재하는 지방산은 아니지만 아주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초록입 홍합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조류(Algae)에 주로 함유되어 있는 이 퓨란 지방산의 항염증 기능 때문입니다. 초록입 홍합에는 오메가-3 불포화 지방산과 비슷한 특성을 지닌 리프리놀(Lyprinol)이라는 지방 추출물도 함유되어 있어 초록입 홍합의 약효를 더합니다.

초록입 홍합의 효능

1. 관절염 증상 개선
관절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초록입 홍합의 성분은 불포화지방산입니다.DHA, EPA, DPA, ALA 같은 불포화 지방산이 면역세포를 조절해 염증 제거를 도와줍니다. 달맞이꽃,아마씨유에 비해 항염 작용이 200~300배 가량 높다고 합니다.또한 체내 염증을 유발하는 류코트리엔의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초록입 홍합을 섭취하면 관절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초록입홍합과 무릎과 엉덩이의 골관절염에 미칠 수있는 잠재적인 영향을 살펴보면 발표된 연구에서 매우 유망한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이 조사에는 초록입홍합 추출물을 하루에 두 번 섭취 한 60명의 참가자가 포함되었습니다. 4 주 후 참가자의 53%가 통증의 현저한 감소와 관절 기능 및 이동성의 개선을 경험했다고 보고했습니다. 8주 후 이 수치는 80%까지 상승했습니다.2007년, BMC, 보완 대체 의학 학회지(BMC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초록입 홍합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유용한 건강 보충제가 될 수 있다고 제안하였습니다.

2.장 건강(Gut Health)
초록입홍합의 화합물이 장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근거가 있습니다.한 연구에 따르면 초록입홍합이 장 염증을 억제하면서 유익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자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골관절염이있는 많은 사람들은 증상 관리를 돕기 위해 부분적으로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NSAID)에 의존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초록입홍합은 NSAID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증상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NSAID는 소화 시스템의 점막 내막에 자극을 일으켜 속쓰림, 소화 불량 및 설사와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초록입홍합을 첨가하면 NSAID와 함께 치료를 개선 할 수있을 뿐만 아니라 항 염증 특성이 위장 부작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3.천식과 기도염증 치료
천식은 폐에 영향을 미치고 호흡을 어렵게 만드는 만성 염증 상태입니다. 초록입홍합은 폐 기도의 염증을 줄임으로써 천식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천식 환자에게 3주 동안 매일 400mg의 녹색 지질 홍합 추출물 또는 위약을 투여 한 후 3주 동안 치료를 시도했습니다. 위약에 비해 추출물은 기도 염증과 천식 증상을 현저히 감소 시켰습니다. 천식 환자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8주 연구에서는 400mg의 홍합을 함유한 유사한 추출물이 위약에 비해 매일 복용했을 때 천식 증상 빈도와 기도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혈관 건강
초록입홍합에 포함된 불포화 지방산은 혈관 건강에도 좋은 영양소입니다.DHA, EPA, DPA, APA 등이 혈관 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 작용이 있어서 초록입 홍합을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혈류가 원활해지고 고혈압, 고지혈증,동맥경화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관지염, 비염, 피부염 등 다양한 염증성 질환은 물론 근육통과 같은 통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으며, 악성 종양 세포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을 수 있답니다.

초록입홍합(Green Lipped Mussel) 부작용

일반적으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설사, 메스꺼움, 가스 , 복부팽만과 같은 위장 장애를 유발 합니다.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혈액이 희석될 수 있기 때문에 혈액희석제를 복용하는 개인에게 권장되지 않습니다.임신한 여성은 출산을 지연시키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답니다.아직 영아나 유아를 위한 충분한 연구가 없으므로 수유 중인 여성도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초록입홍합 먹는 법

초록입홍합은 추출물로 만든 건강 보조 식품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생물로 유통하지 않는 이유는 이 조개가 채취 후 쉽게 산패하기 때문이랍니다. 초록입홍합에서 유효 성분을 추출해 만든 제품에는 분말 제품도 있고, 분말로 만든 알약 형태 제품도 있으며, 오일 제품도 있습니다. 분말 제품은 생홍합을 건조해 만든 것이며, 오일 제품은 주로 오메가-3 지방산 추출물이랍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