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년버섯, 불로초 등으로 불리는 영지버섯의 효능

Posted on2 Years ago
0

영지버섯은 불로초과 불로초속에 속한 균류로, 학명은 가노데르마 루시둠(Ganoderma lucidum)입니다. 종명인 루시둠은 라틴어 루시두스(lucidus)에서 온 것으로 ‘빛나는, 밝은’ 등의 뜻입니다. 영지버섯의 표면이 번들거리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랍니다. 영지버섯은 조직이 목질(코르크)이고 표면은 광택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영어권에서는 ‘레이시 머쉬룸(Reishi Mushroom)’이라 부릅니다.

1년생이며 활엽수의 썩은 그루터기에 자연 상태로 자생한다. 편목영지는 다년생이다. 맛은 다섯가지 맛이 나며 강장, 진정, 양신익정, 자보, 견근골 한다. 항종양 억제율이 70~80 퍼센트이다.혈압조절, 혈장 및 간 콜레스테롤억제, 혈당 강하, 면역 증강, 보체계 및 망막계 활성, 노화억제, 생리활성, 세포활성, 항염, 항균, 항알레르기, 항히스타민, 항남성 호르몬, 해독, 정혈, 보간, 이뇨 작요을 한다. 최근에 에이즈 바이러스 억제작용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만년버섯', '불로초(不老草)' 등으로 불리는 영지버섯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187kcal이며, 단백질은 9.41g, 지질은 1.4g이 들어 있습니다. 탄수화물 함량은 81g이며, 이 중 77.9g이 식유섬유입니다. 그리고 섬유질의 대부분이 수용성 섬유질입니다.영지버섯에는 이소루신 루신 등 9종의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하여 여러 비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미네랄과 비타민 함량도 많습니다. 말린 영지버섯 100g에 칼륨은 128mg, 마그네슘은 39mg, 인은 144mg, 칼륨은 263mg이 들어 있으며, 이 외에도 아연, 구리, 망간, 셀레늄 등 여러 미네랄도 다량 들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과 판토텐산, 엽산, 비오틴 등 비타민B군에 속한 여러 비타민 함량도 많습니다.

영지버섯에는 베타글루칸 다당체, 펩티도글리칸, 트리테르펜 등 강력한 생리 활성 물질이 들어 있답니다. 하지만 이들 성분 함량은 자연산과 재배종 등 버섯에 따라 차이가 클 수 있답니다. 이들 성분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영지버섯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하나는 영지버섯을 구입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영지버섯 추출물로 만든 보충제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영지버섯 효능

영지버섯은 우리나라와 중국 등 아시아권에서는 오랜 세월 약재로 사용해 온 버섯입니다. 하지만 이 효능은 아시아권에서만 인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서구 여러 나라에서 진행된 다양한 연구 결과도 그 효능을 뒷받침합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영지버섯의 잠재적인 효능입니다.

1.항암 작용 효과
영지버섯 효능에는 항암에 대한 효능이 있습니다. 영지버섯에는 항암효과가 있는 베타글루칸이 존재하고 있습니다.베타글루칸은 우리 몸의 T세포와 B세포의 면역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를 공격하지 않고 암세포의 재발과 증식을 억제하고 체내의 유해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상승시켜주기 때문에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막는 항암작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 연구팀은 1966~2020년에 발표된 암 연구 17개를 메타분석해 1만9500명 이상의 암 환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버섯 섭취와 암 위험 사이의 관계를 연구했다.그 결과, 매일 18g의 버섯을 먹은 사람들은 버섯을 먹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암 발병 위험이 45% 더 낮았다. 연구팀은 버섯에는 항산화 물질인 에르고티오네인이 풍부해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암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2.기관지 건강
영지버섯 효능으로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고, 기관지 내의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서 감기나 천식, 기관지염 등의 여러 가지 호흡기 질환 등을 완화하는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요즘은 미세먼지도 많을뿐더러, 마스크 착용 시간이 길어지면서 잔기침이나 가래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영지버섯은 이렇게 약해진 폐 기능 역시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3.성인병 예방
영지버섯에 함유된 불포화 지방산과 무기질 성분들은 혈액 속의 노폐물이나 찌꺼기를 용해해 주고, 세포의 부활과 재생을 도움으로써 혈중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여주어 혈류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며, 신진대사가 활발해짐에 따라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혈관 건강
영지버섯 효능으로 인해 영지버섯을 섭취하게 되면 혈중 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배출을 도와서 독소와 노폐물이 제거되어 혈관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그리고 영지버섯은 혈전 생성을 막아주고, 어혈을 풀어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면역력 강화
영지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클루칸 성분은 면역력 강화에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영지버섯에 함유된 영양성분 ‘베타글루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잡아먹는 면역 담당 세포를 활성화하며, 방어 시스템을 작동하는 신호물질을 분비를 촉진한다.또한 영지버섯은 심한 온도 변화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환절기와 추운 겨울철에 면역력을 강화하여 감기 등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6.간 기능 개선
영지버섯은 섭취 시 간에 쌓여있는 각종 독소물과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여 간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영지버섯은 손상된 간 기능을 회복하는 효능이 있고 해독작용을 통하여 간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그리고 영지버섯은 과음으로 손상된 간세포의 빠른 회복을 도와주어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7.심신 안정
영지버섯을 섭취하게 되면 신경이 안정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심신 안정에도 도움이 되는 영지버섯 효능이 있습니다.영지버섯은 중추신경계의 흥분을 가라앉히고 근육의 과도한 긴장을 부드럽게 풀어줌으로써 수면 시간을 연장하는 효과가 있다. 영지버섯을 포함한 대부분의 버섯에는 비타민D의 전구물질인 에르고스테롤이 100g당 0.1~0.5g가량 함유돼 있어, 비타민D 부족으로 생기는 불면증, 우울증 증상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심각한 부작용 은 없지만 약간의 독성이 있기에 과다복용 및 하루 10g 이상 섭취하게 되시면 개개인의 체질에 따라 구토, 소화불량, 설사 등의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당뇨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는 영지버섯이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영지버섯은 혈우병이나 항혈전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출혈시간을 늘려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영지버섯을 복용하면 혈압이 낮아질 수 있어 저혈압 환자는 주의해야합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