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 작용 및 항암효과에 탁월한 영양제 셀레늄(Selenium, 혹은 셀렌)

Posted on3 Years ago
0

셀레늄은 미네랄 중 하나로서 근육에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생소하지만, 항산화 작용 및 항암효과에 탁월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셀레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최근 한 건강 프로그램에서는 일명 "꿈의 원소"라고 언급하며 큰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셀레늄은 토양에 있는 미네랄로 식품이나 물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셀레늄이 부족하면 심장 질환 등 각종 병에 걸릴 위험이 커지므로, 꼭 섭취해야 하는 성분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거의 10억 명의 사람들이 셀레늄 결핍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이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질병 예방에 필요한 일일 권장량보다 더 적은 양을 섭취합니다.

셀레늄이란?

셀레늄(Selenium)이란 철, 칼슘, 아연 등과 같은 무기질인데 다른 항산화제(글루타치온 비타민E 등)의 보조와 갑상선호르몬대사에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셀레늄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필수 영양소로 지정한 미네랄로서,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섭취하여야 한다는 점 주목할 필요 있습니다.

셀레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글루타치온 생산에 관여하며 면역력을 높이고 자유 라디칼 손상 및 염증을 감소시키며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고 신진 대사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매우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셀레늄은 또한 테스토스테론 생합성과 정자의 형성과 발달에 필수적입니다.

효능

1.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셀레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손상을 늦추거나 예방합니다. 셀레늄은 흔히, 항산화제로 알려진 천연 비타민 E의 1,970배, 합성 비타민 E의 2,940배에 달하는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다른 항산화제와 시너지 효과를 내기 때문에 비타민류와 같이 섭취하면 더 좋다고 합니다.

2. 피부 노화방지
활성 산소는 세포 노화의 주범입니다. 셀레늄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세포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합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우리 몸에 셀레늄이 적으면 염증성 질환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염증성 피부 질환에는 여드름, 습진, 건선(마른버짐) 등이 있는데, 글루타치온 과산화 효소는 피부 염증을 막는 중요한 효소이며 셀레늄은 이 글루타치온을 재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셀레늄은 비타민E보다 약 1800배나 되는 항산화 능력을 갖고 있어 노화를 촉진하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방지하고 DNA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 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셀레늄은 자외선에 의해 피부 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막아주어 깨끗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셀레늄은 면역력이 약하거나 암 가족력이 있는 분에게 더 효과적입니다. 특히 간, 전립선, 결장, 폐암 등에 효능이 있답니다. 다수의 연구에 의하면, 암 치료 과정 중에 이 성분을 꾸준히 복용한 환자는 암 치료에 더 큰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셀레늄은 발암물질의 활성화를 방지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또한, 셀레늄에 함유된 미네랄 성분이 DNA 파괴를 방지하여 세포의 돌연변이율을 감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4. 면역력을 높입니다.
셀레늄을 섭취함으로써 면역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셀레늄이 대식세포의 활동을 증가시켜 세균을 죽이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메릴랜드 대학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셀레늄은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면역 체계를 개선시키도록 백혈구 수를 증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5. 천식에 좋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만성적인 천식 환자의 셀레늄 수치는 평균보다 훨씬 낮았다고 합니다. 또한, 천식을 앓고 있는 사람이 이 성분으로 만든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했을 때, 플라시보약을 섭취한 사람들보다 천식 개선 효과가 더 좋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천식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천식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을 참고하세요.

6. 심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몸에 셀레늄이 적으면 심혈관 질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이 성분이 풍부한 식품이나 영양제를 먹는 것이 심장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셀레늄과 심혈관 질환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답니다. 이 성분이 부족하면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이 성분은 비타민E나 베타 카로틴 같은 다른 성분과 함께 작용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키는 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셀레늄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증가시켜 혈액순환을 도와 심부전증 및 동맥경화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셀레늄은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혈관 벽과 심장세포를 유리기(Free radical)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을 하여 심장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7.갑상선 호르몬 기능 조절
갑상선 호르몬을 조절하는 탈아이오딘화효소의 보조인자로 사용되어 기능의 정상적인 작동을 도와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셀레늄이 갑상선 등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 이유이며, 부족시 갑상선의 이상으로 인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즉, 갑상선을 자극하여 염증을 감소하고, 부진 갑상선의 증세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8.관절염 개선
셀레늄은 관절염 개선에도 영향을 있습니다.즉, 셀레늄은 염증을 유발하는 포로스타그란딘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관절염 증상과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얼마인가요?

19세 이상 성인의 셀레늄 하루 권장 섭취량은 55mcg이고 인체에 무해한 최대허용량으로 400mcg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성인의 경우 주로 곡류와 채소를 통해 셀레늄을 섭취하는데, 하루 섭취량이 권장량보다 적은 40mcg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몇몇 연구결과에 의하면, 전립선암 환자가 매일 200mcg씩 섭취했을 때 암 치료에 더 좋은 효능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성인이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최대치는 하루에 약 400mcg입니다. 이것을 넘기면 부작용 위험이 있답니다.

가장 많이 들어있는 음식?

셀레늄은 동물의 내장, 육류, 해산물, 계란 흰자, 전밀이나 밀배아, 종실류, 견과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에는 셀레늄 함량이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브로콜리, 양파, 마늘에는 다른 채소에 비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편 식품을 가공하고 정제할수록 셀레늄의 함량이 더욱 낮아지며 곡물이나 채소를 가열할 때 셀레늄은 휘발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25% 이상이 손실됩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가공하거나 정제하지 않은 식품을 선택하며 곡물이나 채소를 조리할 때 고열에서 장시간 가열하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가장 많이 들어있는 음식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브라질너트 (10g): 175mcg (하루 권장량의 318%)
황다랭이 (84g): 92mcg (하루 권장량의 167%)
넙치 (84g): 47mcg (하루 권장량의 67%)
정어리 (84g): 45mcg (하루 권장량의 47%)
소고기 (84g): 33mcg (하루 권장량의 47%)
칠면조 (84g): 31mcg (하루 권장량의 44%)
소의 간 (84g): 28mcg (하루 권장량의 40%)
닭고기 (84g: 22mcg (하루 권장량의 31%)
달걀 (큰 것 1개): 15mcg (하루 권장량의 21%)
시금치 (1컵): 11mcg (하루 권장량의 16%)

셀레늄 부작용

셀레늄 부작용은 결핍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나, 셀레늄 과잉으로 인한 부작용을 수반하게 됩니다.특히, 연구에 따르면 셀레늄 하루 섭취량이 900 mcg이상인 경우, 모두 독성으로 판단하고 있으니 주의할 필요 있습니다.대표적인 과다복용으로 인한 셀레늄 부작용은 머리카락과 손톱이 부스러지고 소실될 수 있으며, 가장 많은 빈도로서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셀레늄 복용법

셀레늄 복용법은 음식부터 주사, 그리고 영양제로서 복용이 가능합니다.음식으로 셀레늄을 보충하려면 매일 마다 꾸준히 하루 권장량에 입각하여 먹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셀레늄 결핍을 방지하고, 이로운 효능을 얻는 데 목적에 두고 있다면, 정량적으로 꾸준하게 보충할 수 있는 영양제 형태가 권장됩니다.
셀레늄 하루 권장량은 성인 남녀 기준, 50 mcg ~ 400 mcg로 알려져 있으며, 정확한 복용법은 영양제에 따라 함량 차이가 있으므로, 제품에 명시된 복용법을 준수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관련된 상품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