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제의 대명사이고 안티 에이징 비타민으로 불리는 비타민E의 효능

Posted on2 Years ago
0

약국에서 판매하는 영양제 가운데 잘 팔리는 영양제는 항산화제의 대명사 비타민E와 비타민C라고 합니다. 비타민E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체내 다양한 부위의 생체막에 존재하고 산화 스트레스트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이다. 오늘은 우리 몸의 세포막을 유지하고 노화를 막으며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무력화하는 항산화제 비타민 E는 유해환경에 노출되고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에게 더욱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E란?

비타민E는 보통 ‘토코페롤’이라는 성분으로 불립니다. 비타민E는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안토시아닌과 함께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이다.유해산소가 각종 산화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막아주는 영양소를 항산화 영양소라고 하는데 비타민E는 특히 지방의 산패를 막는 데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산화를 막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서 식약처에서 인정한 비타민E 기능은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필요’이다. 다른 말로는 항산화 기능이다.

생화학적 측면에서 천연 비타민E는 8가지의 형태로 나뉩니다. 비타민E는 알파 토코페롤(Alpha-tocopherol), 베타 토코페롤(Beta-tocopherol), 델타 토코페롤(Delta-tocopherol), 감마 토코페롤(Gamma-tocopherol)로 구성되는 토코페롤 계통과 알파 토코트리에놀(Alpha-tocotrienol), 베타 토코트리에놀(Beta-tocotrienol), 델타 토코트리에놀(Delta-tocotrienol), 감마 토코트리에놀(Gamma-tocotrienol)이 포함되는 토코트리에놀 계통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천연 비타민E 외에 합성 비타민E도 존재합니다. 화학적으로 생산되는 각 유형의 합성 비타민E는 '입체이성질체 중심(Stereoisomer center)'으로 인해 8가지의 구조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입체이성질체 중심은 거울상 관계를 가지는 두 가지 형태로 형성될 수 있습니다. 천연 비타민E에는 우회전성 배위(Right-handed configuration)의 입체이성질체 중심 3개가 모두 있습니다. 합성 비타민E에는 8가지 형태가 균등하게 섞여 있는데 그중 7가지는 천연 비타민E에는 잘 나타나지 않는 형태입니다.

비타민E 효능

1.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합니다.
활성 산소는 몸속의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고 손상시키며 이에 따라 심장병이나 암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E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활성 산소를 줄이고 염증을 완화시키며 노화나 각종 질병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타민E 성분이 면역력을 개선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2.눈 건강에 좋습니다.
비타민E는 나이로 인한 황반 퇴화 위험을 줄입니다. 비타민E 섭취를 통해 시력 개선의 효능을 보려면 비타민E를 섭취할 때 충분한 양의 비타민C, 베타카로틴, 그리고 아연과 함께 섭취해야 합니다.

3.호르몬 균형에 좋습니다.
이 비타민을 섭취하면 내분비와 신경계의 균형에 도움을 줍니다. 호르몬 불균형의 증상에는 생리전 증후군, 체중 증가, 알러지, 요로 감염증, 피부 상태 변화, 걱정, 피로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E를 섭취하여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하면 적정 체중 유지에 도움이 되고 생리 주기가 일정해지며 피로감 또한 개선됩니다.

4.모발과 피부에 좋습니다.
비타민E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피부와 모발의 손상을 줄입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돕고 피부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유지하며 피부 탄력과 주름 개선에 효과적이며, 피부재생 효과가 우수합니다. 노화도 방지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비타민 E는 많은 보습제의 주요 성분입니다. 그 오일은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를 멈추거나 치료하는 보습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노화나 피부암을 예방하고 피부세포의 회복을 돕기도 합니다.

5.알츠하이머병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알츠하이머병이 있는 사람은 기억 손실과 기능적 감퇴가 있을 수 있는데 비타민E 섭취는 이러한 증상 개선에 효능을 보입니다. 또한,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치매 발병률 또한 낮출 수 있습니다.

비타민E 결핍증상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E가 부족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대표적인 결핍 증상으로 세포의 손상으로 인한 생식 불능, 근육위축증, 신경질환, 빈혈, 간의 괴사, 시력저하, 심장부정맥, 치매 등 큰 문제를 일으킵니다. 하지만 비타민E 결핍 증상은 흔하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갓 태어난 신생아나 나쁜 콜레스테롤 LDL 수치가 높거나,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손발이 차고 저릴 때, 갱년기 여성이라면 비타민E가 부족한 현상이 나타나므로 결핍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비타민E 부작용

비타민E 영양제를 과다 복용하면 메스꺼움, 두통, 출혈, 피로 등의 증상이 있을 수도 있으며 임신 초기에는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임신 첫 8주동안 비타민E 보충제를 복용한 여성은 선천성 심장병 발병 확률이 1.7배에서 9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이 외에도, 혈액 희석제나 다른 약을 복용하는 중이라면 의사와의 상담 없이는 비타민E 영양제를 복용하지 마세요. 또한,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수술전과 후 최소 2일은 복용하지 마세요.

하루 권장 섭취량

비타민E 영양제를 복용하시는 분은 대부분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성분이라서 복용하시거나 노화 예방 및 피부 개선을 위해 복용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비타민E의 함량은 알파토코페롤의 mg이나 IU(국제단위, International Unit, 중량이 아닌 생물학적 활성을 기준으로 한 측정 단위) 둘 중 하나로 표시된다. 국내 건강기능식품은 mg으로 표기되어 있고, 미국 FDA에서는 IU 표기가 의무라서 해외직구 제품은 IU로 표시된 게 많다. 천연 비타민E의 경우 1IU는 0.67mg(정확히 3분의 2)이다. 합성 비타민E 1IU는 0.45mg이다.우리나라 성인의 비타민E 권장섭취량은 12mg, 최대섭취량은 540mg이다.비타민 E는 지용성 이므로, 식사때 복용하는 것이 가장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추천제품: 나우푸드 비타민E-400IU 내츄럴 혼합 천연형 토코페롤 250정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