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독감, 감기 증상과 예방

Posted on3 Years ago
0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이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twindemic)을 막기 위해 백신 접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보건 당국, 의료 관계자의 우려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요즘 같은 분위기에서는 가벼운 기침만 해도 코로나19가 아닌가 싶어 덜컥 겁이 난다. 독감 유행까지 겹치면 더더욱 혼란스러울 것이다. 고열과 기침이라는 증상만으로는 코로나19, 독감, 감기 중 어느 것인지 애매해서,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자가격리 등 불편을 겪을 가능성도 있다.

독감은 단체생활을 하는 학교나 회사, 어린이집에서 빠르게 퍼지곤 하는데, 이 때문에 늘 이 맘 때면 감기와 독감의 차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곤 한다.막연히 불안감을 갖지 않기 위해 코로나 19, 독감, 감기의 증상과 특징을 알아두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원인과 특성

코로나 19, 독감, 감기는 모두 열이 나고 기침, 가래, 인후통 등의 호흡기 관련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국민들이 증상만으로 3가지 질환을 구분하기가 어렵다. 코로나19와 독감은 근육통(몸살), 구토, 설사를 동반하고, 감기는 이런 증상이 없는 대신 코막힘과 콧물이 나타난다. 감기는 보통 2~3일 내에 증상이 사라지는 반면 독감은 1주 이상, 코로나19는 2주 이상 증상이 이어진다. 독감은 또 열이 갑자기 올라가고 근육통이 심하다. 코로나19만의 특징으로는 맛을 못 느끼거나 냄새를 못 맡는다는 게 있다. 환자들이 많이 겪는 증상으로 호흡곤란도 있었다.

하지만 연령대별로, 기저 질환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증상의 순서와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고열과 기침 증상이 나타나면 스스로 판단하기보다는 병원이나 보건소를 찾아 정확하게 진단 받는 게 좋다.

코로나 19, 독감, 감기 치료법

감기는 특별한 치료 없이 2주일 정도 지나면 자연적으로 낫습니다. 감기는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가 원인이기 때문에 확실한 치료약이나 백신이 없어 의사들은 증상을 완화하는 항히스타민제나 거담제 등을 처방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고 푹 쉬어 안정을 취하라는 조언을 한다고 합니다.

독감은 증상이 시작한 지 48시간 이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앓고 난 후 폐렴 등 합병증이 잘 생기므로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와 독감은 특히 어린 아이에게 위협적입니다. 독감 예방주사를 맞히면 감기에 안 걸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감기 바이러스와 독감 바이러스는 종류가 다르며 독감 바이러스는 변종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독감 예방 주사는 감기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합니다.

독감만 치료약이 있고, 코로나19와 감기는 치료약이 없다. 독감은 타미플루라는 치료제가 있기 때문에 정확히 진단만 되면 이 약으로 치료할 수 있다. 코로나 19 감염증을 치료하려는 여러가지 시도가 이뤄지고 있지만, 치료약이 나오지 않은 상태다. 감기도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너무 많기 때문에 치료약이 없다. 둘 다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약이나 주사제)를 하면서 인체 면역력으로 극복할 수 밖에 없다.

예방

코로나19, 감기, 독감 이렇게 예방해요.
- 손을 잘 씻고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요
- 꼭 마스크를 착용해요
- 감기나 독감이 유행할 때는 사람 많은 곳을 피해요
-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영양분을 고루 섭취해요.
- 본인 체력에 맞는 체력에 맞는 운동을 선택해 꾸준히 해요.

겨울철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에 앞서 매년 독감 예방주사를 맞으면 독감 예방효과가 있으며 감기에 걸려도 증상이 가볍게 됩니다. 감기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 바이러스가 100가지 이상으로 매우 많기 때문에 독감 예방주사를 맞는다고 해서 모든 감기가 예방되는 것은 아니지만 어린아이나 65세 이상의 노인, 당뇨병과 같이 만성적인 질환이 있는 환자, 면역이 억제상태에 있는 환자들은 독감 예방주사 접종이 권고되고 있습니다.또한 인체 면역력으로 극복하기 위해 면역증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나 영양제 복용도 병행하면 좋습니다.

비슷하지만 다른 감기와 독감, 코로나19 차이를 알아보았어요. 오늘 알려드린 예방법으로 건강한 겨울을 보내세요!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