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의 인삼 마카의 놀라운 성분과 효능

Posted on3 Years ago by
0

마카는 페루의 안데스 산맥이 원산지인 배추과 두해살이풀이다. 후닌호 근처의 고지대에서 처음으로 발견됐다. 먹거나 약용식물로도 쓴다. 마카를 스페인어로는 마카마카 또는 마이노라고도 하며, 케추아어로는 아약 치치라 또는 아약 윌쿠라고 한다. '페루의 인삼'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마카는 페루 북부 푸나(Puna) 지역과 볼리비아가 원산지로 보통 목본(나무) 식생 북방 한계보다는 높으며, 만년설 정상 지역 보다는 낮은 해발 11,000피트에서 14,000피트에서 자랍니다.

마카는 톡 쏘는 맛을 지녔습니다. 이는 강하고 쓴맛을 나타내는 공손한 표현입니다. 또한, 동시에 마카에는 단맛도 있습니다. 마카는 흥미롭고 특이한 맛을 지녔으며 생장 조건에 따라 맛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마카의 종류가 여러 가지있듯 그 화학 조성과 용도 또한 다양합니다. 마카 뿌리의 기본 색상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입니다.

옐로우 마카(Yellow Maca)​는 페루 지역에서 생산되는 마카의 약 60%를 차지합니다. 황색 마카는 마카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연구 또한 가장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에너지 증진과 호르몬 균형에 효과가 있습니다.

적색 마카(Red Maca)​는 마카의 연간 생산량의 약 25%를 차지하며 모든 마카 파우더 중 가장 달콤한 맛을 지녔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모든 마카 색상 중 파이토케미컬의 함량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적색 마카는 호르몬 균형과 골격 건강 효과 때문에 여성에게 가장 좋은 종류의 마카로 알려져 있습니다.

흑색 마카(Black Maca)​는 모든 마카 중 가장 흔치 않은 마카로 연간 생산량의 15% 정도를 차지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흑색 마카는 남성에게 가장 효과가 크며, 특별히 근육 증강과 지구력, 집중력과 리비도 증진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마카의 성분

마카의 화학성분 조성(%)
단백질 12.55
지방 2.2
탄수화물 59.0
섬유질 8.5
회분 4.9
기타 12.85

마카의 미네랄 성분(mg)
Fe(철) 13.4
Mn(망간) 1.9
Mg(마그네슘) 00.0
Zn(아연) 3.3
Na(나트륨) 15.9
K(칼륨) 1940.0
P(인) 340.0
Ca(칼슘) 332.0

마카의 아미노산 성분(mg)

아스파라긴산 91.7
글루타민산 150.5
셀 린 50.4
히스티딘 21.9
글리신 68.3
트레오닌 33.1
알라닌 63.1
알기닌 99.4
티로신 30.6
페닐알라닌 55.3
발린 79.3
메티오닌 28.0
이소로이신 47.4
로이신 91.0
리진 54.5
플로린 0.5
살코신 0.7

마카는 20개의 아미노산과, 칼슘, 마그네슘, 나트륨, 실리카, 망간, 구리, 아연, 바나듐 등 고농도의 필수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C, E, 단백질, 탄수화물, 리그난, 글루코시놀레이트, 파이토스테롤 및 알칼로이드를 포함합니다. 마카는 또한 약 60가지의 파이토 케미컬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마카의 건조 분말은 영양소가 풍부한 데, 특히 칼슘, 마그네슘, 아연, 및 칼륨이 풍부합니다. 또한 약 13-16%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또한, 여기에 식이 섬유(8.5%)와 탄수화물(59%) 그리고 지방산(2.2%)까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우수한 영양 성분보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마카의 파이토케미컬입니다. 파이토케미컬은 종류도 다양하고 매우 독특합니다. 먼저 모든 십자화과 채소는 공통적으로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라는 파이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건강에 미치는 마카의 장점

중앙 안데스의 페루인들은 이러한 마카를 천연 건조된 형태로 하루 20 g 이상 섭취하므로 마카의 안전성과 효능을 연구에 적합한 역사적인 인구 집단입니다. 이 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 중 특별히 주목할 연구가 한 건 있습니다. 이 연구는 마카 섭취 인구 중 35-75세의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마카의 섭취량, 사회 인구학적 측면, 건강 상태 및 골절 상태를 평가한 것입니다. 연구 결과, 건강 상태를 평가한 점수가 높은 것과 마카의 섭취량 사이에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마카의 섭취량은 골절 상태 및 만성 산악 질병 지수와 반비례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도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 결과 역시 유사한 건강 관리 지수 상관 관계를 보였는데, 이에 더하여 마카의 섭취량이 많을 수록 염증 및 산화 손상 중요한 지표인 인터류킨- 6 (IL-6) 수치가 낮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혈청의 IL-6 수치 증가는 노화, 비만, 심혈관 질환 발병 증가, 인지 장애 및 평균 수명 단축과 관련이 있습니다. 높은 고도에서 생활하는 사람일수록 IL-6 수치가 높습니다. 결국, 자연은 안데스의 고산 지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식품을 선물로 준 것입니다.

마카 뿌리의 기타 효능

마카는 정력제로서의 효과로 유명하지만 마카의 이점은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마카에는 더 건강한 성욕 향상에 도움이 되는 수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식단에 마카를 추가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벼운 우울증 완화 — 동물 연구에 따르면, 마카는 항우울제 및 불안 완화제로서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 — 강장제로써 마카는 스트레스 호르몬의 생산을 정상화하여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에서도 평온함을 유지시킴으로써 항상성을 촉진합니다.
피부 건강에 도움 — 마카를 국부적으로 바르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으므로 조기 노화와 피부 손상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적혈구의 회복 — 마카에는 다량의 철분이 함유되어 적혈구를 회복시키고 빈혈 및 기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마카와 성기능

가장 잘 알려진 마카의 장점 중 하나는 남녀 모두에게 성적 욕망과 성 기능을 향상시켜 준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효능은 발기 기능 향상과 함께 임상 시험을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남성의 경우, 마카가 테스토스테론 수치에 직접적인 효과를 미치지는 않지만, 내분비 시스템 전체에 작용하여 기분 전환, 에너지 증진 및 지구력을 향상시키면서 스트레스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성의 경우는 마카 섭취에 대해 직접적인 반응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소규모로 시행된 한 건의 무작위, 이중 맹검, 위약 대조, 교차 시험에서 마카는 폐경기 여성의 불안과 우울을 줄이고 성기능 장애의 지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카와 혈압

위에 언급한 안데스의 페루인과 관련된 연구에서 발견된 사실 중 하나는 마카의 혈압 강하 효과입니다. 건강한 남성을 대상으로 한 이중 맹검 연구에 따르면 젤라틴화 된 마카를 12 주간 복용하면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도 마카 파우더를 정기적으로 복용하면 혈압이 강하되는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주의해야 할 마카의 부작용

마카 뿌리는 심각한 부작용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지만 주의해야 할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및 피부염 — 마카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원하지 않는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섭취를 피하십시오.
소화 문제 — 마카는 또한 설사, 소화 불량, 메스꺼움, 구토, 기타 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화계가 민감한 사람들의 경우 전분 함량이 낮거나 전혀 없는 젤라틴화된 마카 파우더가 권장됩니다. 이는 신체가 마카 추출물을 더 효율적으로 흡수하고 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조한 감정 — 마카는 여러분의 에너지를 증가시키는 반면 여러분을 초조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는 몸에 마카가 갑자기 유입될 때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몸에 익숙해질 때까지 복용량을 최소화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이러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잠재적 부작용에 관한 연구가 거의 없기 때문에 마카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