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건강에 도움을 주는 포스파티딜세린(PS)의 기억력 치매 개선 효능

Posted on3 Years ago by
0

어떤 이는 치매가 암보다 더 무섭다는 말을 하곤합니다.최근 치매 발병 연령이 낮아지는 등 두뇌 건강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머리 좋아지는 약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특히 관심을 받는 것은 뇌 신경세포막의 구성물질인 ‘포스파티딜 세린(PhosphatidylSerine, PS)’이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아세틸콜린,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및 도파민을 포함한 여러 신경 전달 물질의 대사에 영향을 미치므로 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세틸콜린은 집중, 기억, 추론과 같은 다양한 인지 과정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아세틸콜린의 부족은 학습 능력을 저해 할 수 있으며 심지어 기억 상실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수많은 임상 실험의 결과에 따르면 포스파티딜세린 보충은 기억, 학습, 언어 기술, 집중력, 추론 및 의사 결정을 포함하여 노화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이 있는 인지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포스파티딜 세린 효능은 어떻게 되나요?

미국과 유럽 등에선 치매 치료제로도 쓰이는 포스파티딜세린은 이미 50여 년 전부터 연구가 시작돼 현재 관련된 학회발표나 연구논문 수만도 3000건에 이를 만큼 안전성과 신뢰성도 높다. 2007년까지 집계된 임상결과만 해도 80건에 달하는데, 대부분 기억력과 학습능력 향상, 치매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국 식품의 약품 안전처는 포스파티딜세린에 대해 “노화로 인한 인지력 저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라는 건강 기능 식품 기능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미국FDA도 포스파티딜세린 성분이 든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노인의 인지 능력 저하와 치매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는 표시를 허용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섭취하고 있는 많은 건강기능 식품 소재들 대부분이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클레임(health claim)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클레임에 대한 기준이 엄격하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포스파티딜세린은 세계적으로 효능을 공인 받은 소재라고 할 수 있다.

뇌 기능 개선

포스파티딜 세린의 대표적인 효능에 해당하며, 뇌에 힘과 활력을 불어넣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포스파티딜 세린의 일부 신경전달물질, 특히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아세틸콜린과 도파민의 수치를 증가하는 역할을 합니다.즉, 신경전달물질을 더욱 효과적으로 생성하고, 세포와 세포 간의 전달을 원할하게 합니다.

실제로 미국 신경학회에서 발간하는 ‘신경학(Neurology)’에 따르면, 평균연령 60.5세의 환자 50명을 대상으로 매일 300㎎ 단위의 포스파티딜세린을 12주간 투여한 결과, 기억력이 13.9년, 학습능력이 11.6년이나 증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날 본 사람에 대한 인지능력은 7.4년, 10자리 숫자 암기능력은 3.9년이나 증가하는 효과를 보였다고 연구팀은 밝혔다.연구에 따르면 하루 400mg의 포스파티딜세린 보충으로 계산 속도가 20% 향상되었습니다.

알츠하이머 예방 및 개선

연구에 따르면, 알츠하이머 환자에게 포스파티딜 세린을 1일 200~300 mg, 60일 ~ 6개월 복용한 결과, 인지 능력과 기억력, 주의력, 집중력, 학습 능력, 이상 행동 등의 개선이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 실시된 임상 실험에서는 1일 300 mg의 포스파티딜 세린을 노화성 기억 장애 환자 149명에게 12주간 투여한 결과, 신경학적 지표 개선이 인정되었다는 보고도 있는데요.이처럼 알츠하이머의 확실한 원인은 밝혀진 바 없으나, 일반적으로 뇌의 혈류를 원할하게할 경우,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니 주목할 부분입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 개선

포스파티딜 세린은 정신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환자들이 복용하고 있습니다.즉, 세포에 건강한 신진대사, 세포벽 강화, 미토콘드리아에 영양분을 전달하여 세포의 건강한 신진대사를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원할한 대사에 의한 에너지 조절은 ADHD 환자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코티솔 호르몬이 초래하는 불안과 불규칙한 에너지의 증감은 ADHD 악화 요인으로도 작용합니다.

따라서, 포스파티딜 세린은 스트레스 반응관리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여, 인체에 가해지는 물리적 스트레스 또는 단지 느낌으로 갖는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부신에 의해 분비되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인 코티솔의 양을 감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와 수면에 도움

포스파티딜세린은 특히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고, 이를 억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또한 인간의 수면 개선에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포스파티딜 세린 부작용에 대해 궁금합니다.

포스파티딜 세린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기능을 인정한 성분으로서, 안정성은 임상 테스트 및 많은 연구를 통해 검증이 되었습니다.따라서, 부작용에 대해 우려는 거의 없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다만, 하루에 과다복용 시, 배탈 및 불면증 등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즉, 설사 및 위장장애 등의 가벼운 경증 부작용은 간간히 보고된 바가 있으니 참고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포스파티딜 세린 복용법 및 하루 권장량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

포스파티딜 세린(PS)은 다른 인지질과 달리, 체내에서 완전 합성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인지질을 이용해 체내에서 일부가 합성되기도 합니다.그러나, 나이가 증가할수록 거의 합성 되지 않으므로 체내의 포스파티딜 세린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음식 및 영양제를 통해 외부에서 공급을 해주어야 합니다.

포스파티딜 세린 성분은 음식을 통해서도 보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대두, 계란, 닭고기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다만, g당 미미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음식으로 식단을 갖추어 보충하는 일은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따라서, 대부분 영양제 형태로서 하루 권장량에 입각하여 복용하고 있으며, 보관에도 용이하다는 강점이 존재합니다.

포스파티딜 세린 하루 권장량은 200 ~ 300 mg으로 알려져 있으나, 얻고자 하는 효능 목적에 따라 복용량에서 차이가 발생하는데요.따라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제품에마다 함량이 상이하므로 표기된 함량 및 복용법을 준수하여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하지만, 이를 복용하기에 앞서, 만일 그 어떠한 질환이라도 갖고 있으시다면,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하셔서 여러분의 경우에 포스파티딜세린을 복용해도 안전한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임산부나 모유 수유 여성에 대한 포스파티딜세린 보조제의 안전성에 관한 증거가 불충분하므로, 복용 전 반드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된 상품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