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을 위한 신의 선물로 불리는 슈퍼푸드 석류의 건강 효능

Posted on3 Years ago
0

여성을 위한 신의 선물로 불리는 슈퍼푸드 석류의 건강 효능

인류는 수천 년 동안 석류를 즐겨왔으며, 석류는 여러 지역에서 희망과 풍요의 상징으로 여겨집니다. 이란이 원산지인 이 과일은 고대부터 식용은 물론 약재로도 쓰고 염료로도 써온 과일입니다. 요즘은 그 이력에 걸맞게 세상에서 가장 건강에 좋은 과일 중 하나로 불리고 있습니다.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니까요.

석류의 효능은 특히 여성 미용 면에서 탁월하다. 석류에는 비타민 A부터 E까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희대의 미녀 중국 양귀비와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는 매일 석류를 반쪽씩 먹으며 석류의 효능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렇게 효능이 좋지만 먹기는 불편한 과일입니다. 가죽 같은 껍질을 벗기면 희고 얇은 막이 켜켜이 놓여 있고, 그 틈에 옥수수 알갱이 같은 과육이 촘촘히 박혀 있습니다. 빼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그 알갱이마다 씨앗도 들어 있어서, 씨앗을 싫어하는 사람은 정말 먹기 힘든 과일입니다.

특별한 성분은 무엇인가요?

1.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석류 100g에 들어 있는 칼로리는 83kcal이고, 단백질은 2g, 섬유질은 4g, 당분은 14g이 들어 있습니다. 100g에 들어 있는 섬유질의 양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16%에 해당합니다.

2. 각종 비타민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100g에 비타민C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7% 들어 있고, 비타민K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21%, 비타민E (알파 토코페롤)은 3%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B군은 티아민이 4%, 리보플라빈이 3%, 니아친이 1%, 피리독신이 3%, 엽산이 10%가 들어 있습니다.

3. 미네랄이 다양하게 들어 있습니다.
100g에 칼슘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1% 들어 있고, 철분은 2%, 마그네슘은 3%, 인은 4%, 칼륨은 7%, 아연은 2%, 망간은 6%, 셀레늄은 1% 들어 있습니다. 우리 건강에 필요한 성분들입니다.

4.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석류에는 두 가지 특별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하나는 푸니칼라긴이고, 다른 하나는 푸닉산입니다. 푸니칼라긴은 껍질과 과즙에 들어 있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입니다. 푸닉산은 씨에 들어 있는 일종의 리놀레산 (석류종자유)입니다.

석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1.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석류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음료 속 항산화 지수에 따르면 오렌지 주스는 19.1, 블루베리 주스는 50.9, 레드와인이 68.3, 석류주스가 95.8이라고 한다.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에 대응하는데, 암세포도 그런 변종 세포 중의 하나입니다. 연구 결과는, 석류 추출물이 암세포에 대응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종양으로 들어가는 혈액량을 줄여서 종양의 크기를 작게 하며, 또한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 과일이 암의 특효약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평소 섭취로 항암력을 높일 수는 있을 것입니다.

2. 여성 건강에 좋습니다.
유방암은 여성에게 많은 암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많은 여성들이 조기에 그 증상을 발견하지 못하곤 합니다. 연구 결과는 이 과일의 추출물에 유방암 세포의 번식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이 과일의 성분은 여성의 임신 가능성을 높이고, 자궁 내막을 튼튼하게 해서 유산의 위험을 줄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남성 건강에 좋습니다.
전립선암은 남성에게 많은 암 중의 하나입니다. 미국 암협회는 남성이 꼭 받아야할 4가지 암 검사 중의 하나에 전립선암을 넣었습니다. 남성에게 가장 흔한 암 중의 하나이까요. 연구 결과는 이 과일의 추출물이 전립선암에 효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이 과일의 성분이 남성의 성기능을 높이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석류 주스가 경미한 정도에서 보통 경도의 발기 부전을 겪는 남성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암시하는 일부 이론적인 증거가 존재하는데, 이는 석류가 산화질소를 보존하고, 생물학적 작용을 강화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산화질소는 혈관을 완화하고 넓혀주기 때문에 음경의 혈류를 증대시키게 됩니다. 흔히 석류를 여성에게 좋은 과일이라 하는데, 실제로는 남성에게도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4. 심장 질환에 좋습니다.
석류의 높은 항산화 성분은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동맥에서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쪼개지는 것을 막아, 동맥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동맥 경화증이 있는 쥐를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에서 그 효능이 입증 됐다고 하네요. 또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일부 실험에서도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동맥이 두껍고 뻣뻣해지는 것을 막는 효능을 보였답니다.

5.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염증은 심장질환, 당뇨병, 알츠하이머 등 대부분 만성적인 질병의 주요 원인입니다. 석류에는 염증을 억제하는 성분인 푸니칼라긴이 들어 있습니다. 연구 결과는 이 성분이 우리 몸에서 다양한 형태의 염증을 줄이고, 질병을 완화하는 효능이 소화 기관의 염증을 줄이고, 다양한 질병에 효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6. 고혈압을 낮춥니다.
고혈압은 심장 마비나 뇌졸중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지요. 연구 결과는,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이 2주 동안 매일 150ml의 석류주스를 섭취했을 때, 혈압 수치가 눈에 띄게 낮아지는 효능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 결과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는데, 특히 심장 수축기 혈압에 효능이 있었답니다.

7. 관절염과 통증에 도움이 됩니다.
관절염은 많은 이들에게 고통을 주는 질병입니다. 이름이 보여주는 것처럼 관절에 염증이 생김으로 일어나는 것인데, 석류의 소염 성분이 여기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는 이 과일 추출물이 관절을 손상시키는 효소를 막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8. 심장 질환에 좋습니다.
심장 질환은 조기 사망의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지요. 석류에 들어 있는 지방산인 푸닉산은 심장 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가 높은 사람 5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4주 동안 매일 800mg의 석류씨유를 먹은 그룹이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가 크게 감소했으며, 트리글리세라이드와 HDL 콜레스테롤의 비율도 좋아졌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제2형 당뇨 환자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한 결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히 낮아졌으며, 건강이 좋아지는 효능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9. 기억력을 향상합니다.
석류가 기억력을 향상시킨다는 다양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수술 후의 기억 결함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기억력에 문제가 있는 28명의 노인에게 매일 237ml의 석류즙을 마시게 한 결과, 이들의 언어적 기억력과 시각적 기억력이 모두 좋아지는 효능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동물 실험 결과도 석류가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효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10.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과 자외선으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줍니다. 또한 풍부하게 들어 있는 소염 성분이 각종 염증 성분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석류종자유 (푸닉산)을 넣은 스킨 케어 제품이 있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지요.

11. 치아 건강에 좋습니다.
풍부하게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항박테리아 작용으로 구강 건강을 돕는다고 합니다. 치태가 줄고 치주염과 치은염 등이 완화되는 효능이 있어서, 주스를 구강 세정제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12.노화 방지 효과가 밝혀졌습니다
또 다른 최근 연구에서는 인간을 대상으로 한 플라시보 통제 실험에서, 오랫동안 지속되는 인기 요소 중 하나인 노화 방지 효과를 확인했습니다.‘Nature Metabolism’에 실린 논문에서는 석류에 들어 있는 장 박테리아 유발 대사 물질인 엘라기탄닌인 유로리틴 A가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개선함으로써 노화 과정을 늦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석류의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동의보감에 석류는 성질이 따뜻하며 맛은 달고 시면서 독은 없고 입안이 마르는 증상을 낫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게 될 경우
폐를 손상시킨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약용으로 사용하는 석류는 주로 신 것을 쓰는데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치아가 손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석류를 다량으로 섭취할 시 항경련제인 카르바마제핀에 영향을 끼치고
항응고제 와파린의 약효를 현저하게 떨어뜨릴 수 있다고도 합니다.석류도 역시 과다하게 섭취하면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고르는 법과 먹는법은요?

석류를 고를때 무겁고 껍질이 단단하고 붉은 기가 선명한 것이 좋다.간단하게 과일로 즐겨도 되고, 즙이나 주스로 마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3월에서 8월까지 출하시기를 지나면 신선한 과일을 즐길수 없으니 석류 추출물로 만드는 알약 형태나 캡슐 형태나 파우더 형태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알약 형태나 캡슐 형태로 나온 제품은 믿을만한 회사의 제품을 고르시고,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하세요. 그리고 설명서의 용법을 따르세요.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