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지킴이 보스웰리아로 관절건강 지킬수 있을까?

Posted on3 Years ago
0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 등으로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관절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보스웰리아에 대한 관심도 함께 커지고 있다. 최근에는 20~30대 젊은 층에서도 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고 한다. 한번 망가지면 재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관절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관절 지킴이 보스웰리아에 대한 궁금증이 많다. 최근 SBS 방송된 ‘좋은아침’에서는 퇴행성관절염에 퇴치 음식으로 보스웰리아가 공개됐다.보스웰리아는 약초 중 하나이며 관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보스웰리아는 어떻게 먹을 수 있을까. 동의보감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유향나무’를 무릎의 염증과 통증을 다스리는 데 사용했다. 유향나무 껍질 속에 든 보스웰릭산이라는 성분이 염증 유발 물질의 생성을 억제, 연골 세포 생존율을 높인다.

보스웰리아란 무엇일까요?

송진처럼 생긴 보스웰리아는 인도 고산 지대나 중동, 아프리카에서 자라는 나무껍질의 수액을 굳힌 것으로, 2년동안 500g만 나오기 때문에 ‘사막의 진주’라고 불리는 건강식품이다.보스웰리아의 정식명칭은 보스웰리아 세라타(Boswellia serrata)입니다. 인도네시아 고산지대에 사는 나무인데요.
보스웰리아에는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 망간, 비타민D 등의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다. 수지 resin(60~70%)으로서 α,β-boswellic acid(33%), 결합된 boswellic acid(1.5%), olibanorsene(33%), amyrenone 등을 함유하고 gum질(27~35%)로서 arabic acid의 칼슘염, 마그네슘염(20%), bassorin(6%), polysaccharide, 가수분해로서 arabinose, galactose, alduronic acid 등과 정유(3~5%)로서 pinene, dipentene, α,β-phellandrene, pinanol, pinanone 등, 그 외 고미질(0.5%)을 함유하고 있으며 그 외에 주요한 방향성 분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도 유향이라는 이름으로 그 효능이 기록되어 있고,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며 가져간 3가지 예물 중 하나가 바로 보스웰리아였다고 할 만큼 옛날부터 그 효능을 인정 받았습니다. 보스웰리아에서 추출한 수액은 열을 올리는 성질과 내리는 성질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의 순환 기능을 돕는 동시에 염증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미용, 부인과질환, 항염 등의 효과를 입증 받아 다양한 분야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유향이 ‘아픈 것을 멎게 하고 새살이 돋게 하며 여러 가지 헌데를 삭게 해준다. 혈이 막혀 경락이 정체되어 붓고 당기고 아픈 것에 어혈을 없애는 작용을 하며, 혈액을 순환시켜 부종을 가라앉히고 진통작용을 하므로 창약의 묘약이다’라고 설명되어 있어요. 선조들도 보스웰리아가 생리통과 같은 어혈, 관절염증 및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에 효능이 있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보스웰리아 추출물로 만들어진 수지(Resin)는 질병 치료를 위해 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에서 민간 요법으로 흔하게 사용되어 왔으며, 이 추출물은 로마와 인도 문명의 절정기인 시대에서 또한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보스웰리아의 5가지 효능

보스웰리아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 미국국립보건원 등에서 관절과 연골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인정한 식품이다. 특히 핵심성분 보스웰릭산(boswellic acid)은 관절 염증을 줄여주고 연골 세포의 생존율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스웰리아는 일반적으로 마그네슘과 아연, 셀레늄, 망간, 비타민D 등 다양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항산화 작용을 도와 피부 질환을 개선하고 맑고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인플라신 성분 또한 풍부해 보스웰리아를 이용한 화장품도 출시되고 있다.

1. 소염작용

연구를 통해 밝혀진 보스웰리아 추출물의 많은 효능들 가운데 테르펜과 보스웰리아산은 가장 가력한 소염작용을 하며 건강한 세포들을 보호해 줍니다. 테르펜은 특정 식물에서 향이 강한 화학물로 항산화물질을 지닌 유칼립투스, 바질, 페퍼민트, 시트러스 나무등에 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테르펜은 식물을 보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테르펜의 강력한 향이 곤충을 막아주고 다른 환경 스트레스를 막아주며 중요한 화학 과정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체내에서 테르펜은 자유라디칼 손상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스웰리아 추출물들은 위장과 장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다른 화학 소염제들에 비해 독성과 부작용이 없습니다.

2. 관절염

"Natural Medicines Comprehensive Database"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보스웰리아 추출물이 관절염 환자들의 통증과 부기를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몇몇 환자들은 관절 통증이 32~65% 가량 감소했다고 보고해 다른 약품과 비교했을 때 보스웰리아의 쳔연 관절염 치료제로써의 효능을 확인시켜주기도 했습니다. "Journal of Phytotherapy and Phytopharmacology"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보스웰리아가 골관절염 환자들의 무릎 통증과 무릎을 저는 증상등에 플라시보 그룹과 비교했을 때 눈에 띄는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2003년 Phytomedicine journal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30명의 골관절염 환자들이 8주간 보스웰리아를 복용했을 때, 무릎 통증과 붓기가 감소했고 무릎 관절의 유연성이 증가하였습니다.

3. 항암
보스웰리아 나무의 송진을 정제해서 나오는 유향 오일은 수천년동안 종교, 문화 목적 뿐 아니라 치료 목적으로도 사용되어져 왔습니다.오늘날, 연구진들은 유향오일이 암 예방과 강력한 연관이 있다고 말합니다.유향은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만 알려진 부작용이 없습니다. 유향은 효과적으로 건강한 세포들을 보호하면서 암세포를 타겟할 수 있어 전통적인 항암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AKBA와 뇌, 유방, 장, 전립선, 췌장, 위 암으로부터의 보호가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보스웰리아 추출물과 유향오일의 잠재적인 항암성질은 다른 항암치료들의 부작용도 덜하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암세포와 싸우는 것뿐만 아니라 보스웰리아의 유향은 감염을 예방하고염증을 감소시키고 호르몬 균형을 맞추는 등 면역 체계를 다양하게 도울 수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는 세포의 염증반응과 DNA손상을 억제하며, 손상된 세포의 세포자살반응을 유도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암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실제로 보스웰리아가 악성 백혈병과 뇌종양세포의 증식을 제한한다는 논문도 여러차례 발표되었습니다.

4. 빠른 감염 상처 치료

보스웰리아는 호흡기와 비강 감염의 심각성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쉽게 말해 보스웰리아고 기침, 감기 등의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켜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연구들은 보스웰리아가 알레르기와 천식을 예방하고 가래를 제거하고 비강에 소염 작용을 해 호흡을 편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중국의 전통요법에서 유향은 혈액순환을 증진시키고 감기, 나병, 임질 같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감염 질병의 진통제로 사용되었습니다.연구에 따르면 보스웰리아 추출물이 천연 항바이러스제로 작용해 감기나 곤충에 의한 감염 같은 바이러스들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자기면역질환 예방

유향오일과 보스웰리아의 가장 오래된 사용법 중 하나는 다양한 자기면역질환을 치유하는 것입니다.특히 염증성 질환인 천식, 관절염, 만성장염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보스웰리아는 자기면역질환 발전을 방해하는데 보스웰리아가 면역체계에서 박테리아, 바이러스, 독성등과 싸울 수 있는 면역글로블린과 항체 생성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연구들이 보스웰리아가 궤양성대장염, 크론병, 교원성대장염같은 염증성장질환 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40명의 천식 환자에게 6주간 보스웰리아를 투여한 결과 70%의 환자에게서 천식증상이 개선되었다는 연구가 있었답니다.

보스웰리아는 어떤 용도로 사용될까요?

보스웰리아 사용은 종교, 화장품, 그리고 의약품, 3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집트인들을 보스웰리아 또는 프랑킨센스(유향)을 탈취제로 사용한 기록이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이집트 여성들은 이 보스웰리아를 부드러운 가루 분말로 분쇄하여 아이라이너 용도로 사용했다는 기록 또한 찾아볼 수 있습니다.또한 로마 카톨릭과 그리스 카톨릭교에서는 보스웰리아(유향)를 예배 및 의례의 용도로 사용한 적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두드러진 사실은 보스웰리아가 의약품으로 사용되었다는 점입니다.

중국인들의 경우, 보스웰리아를 자극제, 부상, 피부 분화 및 문둥병에 대한 연고, 구강과 인후 질환에 대한 세정제, 월경 증후군에 따른 통증 완화제 등 다양한 용도로 보스웰리아를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또한 인도에서는 아유르베다 요법에 따라 아래 표에 명시된 질환들에 보스웰리아를 처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보스웰리아의 부작용

보스웰리아 또는 보스웰리아 오일은 잠재적으로 신체를 교란시키는 다양한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신한 여성의 경우 골반과 자궁상으로 혈류를 증가시키고, 생리를 장려하여 낙태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보스웰리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해준 보스웰리아 추출물은 하루에 1,000mg이므로 정량을 준수하는 것이 올바른 섭취 방법이며,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일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여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스웰리아는 하루 4g 이상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장기 복용때 위장 장애와 메스꺼움, 구토, 설사, 피부 발진, 간 손상 등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보스웰리아의 복용

보스웰리아는 캡슐로 제품을 먹을 수도 있지만 차나 환으로 섭취할 수 있고 향을 맡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다. 차나 가루는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우유나 두유 등 음료에 타서 가볍게 마시는 것이 좋고 샐러드에 뿌려 먹는 것도 한 방법이다.

차로 마실경우 따뜻한 물 200ml 정도에 보스웰리아 약 4g 정도를 풀어 섭취해 주면 됩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실천하기 매우 어려운 일이지요. 그래서 저는 영양제로 나온 제품을 고르시라고 말씀드립니다. 시중에는 보스웰리아를 함유한 많은 영양제가 있는데요. 더 건강한 관절을 위해 보스웰리아 영양제를 고르신다면, 캐나다 건강식품회사 네이쳐스웨이의 보스웰리아 120정 제품을 강력 추천합니다.

관련된 상품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