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건강에 좋은 보스웰리아(Boswellia), 진짜 효능이 있을까?

Posted on1 Year ago
0

중년 이후의 환자들은 대부분 진통제를 하나쯤 복용한다. 디스크 등의 특별한 질병이 아닌 경우 대부분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약해진 관절 때문에 발생하는 관절 통증 때문이다. 오랜 시간 기계를 사용하면 고장이 나듯 우리 몸 또한 많이 사용했기 때문에 연골이 닳아 관절이 맞닿는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관절 통증을 낫게 한다는 여러 가지 기능성 건강식품으로 오래전부터 많이 알려진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초록 잎 홍합 등에 이어 요즘 관심을 보이는 제품은 바로 ‘보스웰리아’이다.

우리에겐 유향나무로 더 친숙한 보스웰리아는 보스웰리아 서레이트(Boswellia serrate) 나무에서 추출한 성분이다. 보스웰리아에서 추출되는 진액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예전부터 쓰여온 전통 약초이다. 먹는 약뿐 아니라 비누나 크림 등의 화장품으로도 사용되어 왔는데 이 성분은 염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유향나무’를 무릎의 염증과 통증을 다스리는 데 사용했는데 그 유향나무 껍질 속에 든 보스웰릭산이라는 성분이 염증 유발 물질의 생성을 억제해서 통증 완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보스웰릭산(Boswellic Acids)은 무엇인가요?
보스웰리아를 섭취하면 어떤 건강상 이점이 있나요?

강황과 보스웰리아 중 어느것이 더 관절염에 효과가 좋나요?
보스웰리아 건강기능식품을 어떻게 복용해야 하나요?
보스웰리아를 복용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보스웰릭산(Boswellic Acids)은 무엇인가요?

보스웰릭산은 유향나무 한 그루당 2년에 한 번, 500g 정도의 보스웰리아 원료에서 추출해서 얻어진 산(acid)으로 보스웰리아의 핵심성분이다. 보스웰릭산은 체내 염증 유발 물질 생성을 억제해 연골 세포의 생존율을 높이며 연골 기능 유지에 도움을 준다. 보스웰리아에는 보스웰릭산뿐만 아니라 신체 유익한 효과를 선사하는 테르펜 성분이 들어 있다. 피톤치드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테르펜은 신체 활성을 높이고 살균 효과가 있으며 정서적인 안정감을 선사한다.

 

보스웰리아를 섭취하면 어떤 건강상 이점이 있나요?

보스웰리아는 다양한 건강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이점은 관절염, 류마티스, 천식, 건선 등의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보스웰리아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여 세포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보스웰리아가 인슐린 저항성, 당뇨병, 비만, 암 등의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1. 관절염/ 관절 통증 완화
보스웰리아는 관절, 연골 기능을 보전하는 역할을 해 관절염 및 관절 통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스웰리아의 핵심성분인 보스웰릭산이 염증을 가라앉히면서 통증 완화를 해주고 연골 조직을 구성하는 세포의 생성 촉진 및 생존율을 높여줌으로써, 관절염 환자에게 효과를 보입니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경희대학교 연구팀이 염증을 유발한 연골세포에 보스웰리아 추출물 보스웰릭산을 투입한 결과, 염증이 효과적으로 억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골관절염 환자의 무릎 통증과 붓기를 줄이고, 무릎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데도 효과가 있었다고 보고했다.

국제의학학술지 ‘화이토메디신Phytomedicine' 연구 결과에 따르면 45~72세 이상 남성 12명, 여성 18명 이상 총 30명을 대상으로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섭취한 결과 모든 환자의 무릎 통증이 감소했고 무릎 유연성과 보행 거리도 증가했으며 무릎 관절이 붓는 빈도가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또다른 연구에 따르면 보스웰리아 주요 성분인 보스웰산을 실험쥐에게 투여 후 부종이 25~46% 억제되었으며, 45~67% 관절염 방지 활성을 보였다.

2. 위장관 보호에 도움
보스웰리아는 상처를 치유하고 궤양과 설사를 방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보스웰리아 추출물은 항산화 작용을 하며 위장 내벽의 염증 손상으로 보호하여 위장관 보호에 도움을 준다.소화 장애를 유발하는 내장 염증을 줄여 위장 장애, 변비, 과민성 대장 증후군 완화와 예방 효과가 있으며 이와 관련된 위궤양과 대장암 방지를 도울 수 있다.

3. 피부 미용에 도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와 자외선으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고 각종 감염으로부터 피부를 지켜 피부에 도움을 준다.또한 세라타 추출물은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로 발적과 자극을 줄이며 피부톤을 균일하게 만든다.

 

강황과 보스웰리아 중 어느것이 더 관절염에 효과가 좋나요?

강황과 보스웰리아는 모두 관절염 증상 개선을 위해 사용되는 자연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두 가지 모두 염증을 줄이고 관절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 가지의 효과와 작용 방식은 서로 다릅니다.강황은 커민이라는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커민은 강한 항염증 작용이 있습니다. 강황은 류마티스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등의 염증성 관절질환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강황은 또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관절염 환자의 무릎 통증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반면에, 보스웰리아는 보스웰린이라는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보스웰린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작용을 합니다. 보스웰리아는 류마티스 관절염, 오스테오아르트리티스, 천식, 건선 등의 염증성 질환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보스웰리아 건강기능식품을 어떻게 복용해야 하나요?

보스웰리아를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은 식약처에서 정한 보스웰리아 추출물의 하루 권장량인 1,000mg을 준수하여 섭취하는 것입니다.

* 건강기능식품
알약과 같은 제형으로 된 제품을 샀을 경우, 제품에 명시된 하루 권장량을 잘 확인하고 드셔야 합니다. 제품이 함유한 성분의 양에 따라 1정 또는 3정을 섭취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추천제품: 뉴루츠 보스웰리아 추출액 380MG 90캡슐

* 추출물 분말
추출물 분말을 산 경우에는 약 1~2티스푼 정도 되는 양이 1일 섭취량입니다. 분말로 섭취할 경우 제형으로 섭취하는 경우보다 드시기 어려우므로, 기호에 따라 요구르트 또는 샐러드 등 좋아하는 음식에 섞어서 드셔도 좋습니다. 대용량 포장된 제품이나 4g씩 스틱 포장되어 나온 제품을 구입하시어 섭취하시면 됩니다.

* 환
평균 20~40알 정도가 1일 섭취량에 해당합니다. 제품에 따라 다르므로 각 제품의 안내를 참고하셔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스웰리아를 복용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보스웰리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는 드물게 알려져 있으며 과다섭취시 두드러기, 가슴 통증,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니 음식 알레르기가 있다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스웰리아는 항응고제와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환자,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 태아나 수유 중인 신생아 및 영유아라면 가급적 섭취하기 전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보스웰리아의 복용 기간은 개인의 건강 상태와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스웰리아는 짧은 기간 동안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대부분의 연구는 보스웰리아를 8주에서 12주 동안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기간 동안 보스웰리아를 복용하면 관절염, 류마티스, 천식, 건선 등의 염증성 질환과 같은 건강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대부분의 의사는 관절염에 NSAID(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권장합니다. 이러한 약물에는 이부프로펜(Motrin, Advil), 나프록센(Aleve, Naprosyn), 디클로페낙, 인도메타신 및 셀레콕시브(Celebrex)가 포함됩니다. 단기적으로는 도움이 되지만 장기간 복용하면 신장 질환과 심장 마비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이런 기존요법의 위험성을 회피하고자 한다면 천연 자연요법인 보스웰리아 보충제 복용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1.관절 지킴이 보스웰리아로 관절건강 지킬수 있을까 - 캐나다비타민
canadavitamin.net › Blog
2.Boswellia: Uses, Dosage, Side Effects, and More - Healthline
www.healthline.com ›
3.Boswellia: Benefits, Side Effects, Dosage, and Interactions
www.verywellhealth.com ›
4.Why Boswellia And Turmeric Are Great For Your Joints? - Resync
resyncproducts.com ›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