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건강을 위해 코엔자임 Q10(코큐텐)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

Posted on1 Year ago
0

코엔자임 Q10은 유비퀴논(Ubiquinone)이라고도 하며,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천연 항산화제 영양소입니다. CoQ10은 신체내에서 만들수 있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합성능력이 떨어져 40세 이후로 급격히 감소하여 60대에 이르면 대개 20대의 절반 정도로 줄어듭니다. 한국에서는 코큐텐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성분인 코엔자임 Q10(coenzyme Q10, CoQ 10)은 효소의 작용을 돕는 조효소이며, 우리 세포 하나하나에 존재하는 지용성 물질입니다.

 

코엔자임Q10 이란 무엇인가요?
코엔자임 Q10이 결핍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코엔자임 Q10 를 먹으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
코엔자임 Q10을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코엔자임Q10의 부작용이 있을까요?

 

코엔자임Q10 이란 무엇인가요?

코엔자임 큐텐(Coenzyme Q10)이라는 이름에는 ‘조효소(Coenzyme)인 퀴논 화합물(Q10)’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고, 줄여서 코큐텐(CoQ10)이라 부릅니다.코엔자임 Q10은 비타민 유사 물질이라고 볼 수 있으며 모든 세포에서 볼 수 있는 물질로 심장, 간, 신장 및 췌장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입니다.주요 역할로는 세포 성장과 유지에 관련된 에너지를 생산함과 동시에 항산화제 역할, 즉 나쁜 물질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이 때문에 노화 방지 효과가 있는 기능성 화장품으로 나오는 것 같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엔자임(enzyme)을 도와주는 (co- 는 보조라는 의미) 역할을 한다. 특히 심장과 기타 근골격계의 보호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엔자임 Q10이 결핍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나이가 들면, 혈액과 세포 내의 CoQ10 수치는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주로 우리 몸의 CoQ10의 생산량이 감소하고, 장의 흡수력이 떨어져 식단으로도 공급이 불충분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처방 약물의 복용도 C0Q10의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CoQ10의 수치를 떨어뜨리는 스타틴(Statine)계열의 약품은 인체의 CoQ10 합성량까지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특정 고혈압 약품, 특히 베타 저해제(Beta-blocker) 계열의 약품 역시 CoQ10의 수치를 낮춘다고 합니다. 이러한 약품으로는 아테놀롤, 메토프롤롤, 그리고 프로프라놀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품을 복용한 사람 중 피로를 경험하는 사람들은 Co-Q10 수치가 감소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일상생활의 스트레스는 신체뿐만 아니라 에너지 수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CoQ10는 강력한 항산화제이므로 일상적인 산화 스트레스의 영향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기능을 발휘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CoQ10이 결핍될 위험도 있습니다.

 

코엔자임 Q10 를 먹으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

코엔자임 Q10은 세포에 존재하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 생산에 관여하는 효소 중 하나입니다. 이 효소는 우리 몸에 존재하는 모든 세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코엔자임 Q10의 섭취는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1.항산화 효과
코엔자임 Q10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세포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지질의 과산화를 억제하며 비타민E와 비타민C가 산화되었을때 항산화제로 재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심혈관 건강
코엔자임 Q10은 심장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심근 경색이나 고혈압 등의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심장은 우리 몸에서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기관이기 때문에, 심장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충당하기 위해 많은 양의 CoQ10를 생산하고 사용합니다. 따라서 심장 질환이 있는 분은 CoQ10 수치가 높아야 합니다.

3.에너지 증진
코엔자임 Q10은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 생산을 촉진하고, 피로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코엔자임 Q10은 세포의 에너지 생성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세포의 에너지 생성은 미토콘드리아라고 하는 세포 기관에서 일어나는 작용입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에너지를 만들기 때문에 세포 내 발전소로도 부릅니다. 이러한 발전소가 에너지를 충분히 생산하지 않으면, 피로가 쌓이고 에너지 저장을 위한 휴식이 필요하게 됩니다. 근육이 자주 아픈 것은 CoQ10 수치가 낮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4 피부건강
코엔자임 Q10은 세포막에 집중 분포하여 활성산소에 의한 피부 세포의 산화와 손상을 방지합니다. 또한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키며 노화된 피부세포에는 에너지를 증가시켜 피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는 신체에서 가장 큰 기관이라 할 수 있지만 그만큼 노화를 유발하는 손상 물질에 대해 광범위하게 노출되어 있기도 합니다. 코엔자임 큐텐의 효능으로 코큐텐을 피부에 직접 바르면 피부 세포의 에너지 생성을 증가시켜주는 것은 물론 세포의 에너지 생성을 증가시키고 항산화 보호를 촉진하여 내부 및 외부 요인으로부터 인한 손상을 줄일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코큐텐을 피부에 직접 바르면 자외선으로 인한 산화적 손상을 줄이고 주름의 깊이까지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가지 더 덧대자면, 코큐텐 수치가 낮은 사람들일수록 피부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5.운동 능력 향상
활성산소는 근육 기능에 영향을 미치기에 활성산소 제거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는다면 운동 능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큐텐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개선하여 운동 수행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실제로 한 연구에서는 신체 활동에 대한 코큐텐의 영향을 조사했는데, 두 달 동안 하루에 1,200mg의 코큐텐을 보충한 그룹의 사람들은 산화스트레스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동 중 힘을 증가시키고 피로를 줄이는데 도움이 됐고 이는 곧 운동 성능을 향상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6. 항암효과
코엔자임큐텐은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세포 에너지 생산을 촉진하여 암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암을 앓고 있는 환자 대부분이 코큐텐의 수치가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코큐텐이 낮은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암에 걸릴 위험이 50% 이상 높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코엔자임 큐텐의 효능으로 암 예방은 물론, 암 환자에게는 암 재발 가능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7. 두뇌 건강에 보탬
미토콘드리아는 뇌 세포의 주요 에너지 생성 기능이지만 미토콘드리아 역시도 나이가 들어가면서 감소하는 경향이 발견되었습니다. 지속적으로 미토콘드리아가 낮아지게 될 경우 기능장애는 물론 뇌 세포의 죽음과 알츠하이머 및 파킨슨병과 같은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코엔자임 큐텐의 꾸준한 섭취는 기억, 인지 및 신체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해화합물의 생성을 지연시키고 감소시켜 알츠하이머 및 파킨슨병의 진행을 늦추거나 예방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코엔자임 Q10을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1.식품에서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코엔자임 Q10은 일부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코엔자임 Q10은 지용성 물질이기 때문에 기름에 쉽게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 효율이 높아집니다. 또한 빛이나 알칼리에 약하고, 빛에 노출되거나 알칼리성 물질 옆에 방치하거나 하면 분해되어 버립니다.다음 식품에는 CoQ10함량이 높습니다.

내장육: 심장, 간, 신장
일부 근육 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기름진 생선: 송어, 청어, 고등어, 정어리
콩류: 콩, 렌즈콩, 땅콩
견과류와 씨앗: 참깨와 피스타치오
오일: 콩 및 카놀라유

2.건강 보조 식품으로부터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식품으로부터 충분한 양의 코엔자임 Q10을 섭취하기 어려운 경우,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 Q10은 지용성 물질이기 때문에 오일이 함유된 보충제를 선택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흡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섭취량의 기준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배합량을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은 어렵지만, 과도한 영양 보조 식품의 사용은 영양 균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추천제품: 퓨어인캡슐레이션 코큐텐 120MG 60베지캡슐 코엔자임Q10

 

코엔자임Q10의 부작용이 있을까요?

코엔자임 Q10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성분으로 인식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작용을 경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섭취 또는 개인의 알러지 반응 등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코엔자임 Q10의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소화장애, 구역질, 복부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코엔자임 Q10이 혈압 약물, 혈당 강하제, 항응고제 등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료 전문가와 상의한 후 섭취해야 합니다.

코엔자임Q10를 어떻게 복용해야 하나요?

코엔자임 Q10 복용량은 개인의 건강 상태와 목적에 따라 다릅니다.일반적으로 하루에 100~300mg 정도의 용량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영양식품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하루 섭취량이 300mg 이내이면 안전하다고 합니다.한 연구에서는 16개월 내내 하루 1,200mg을 복용하였고 그렇다 할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고 하루 1200mg의 섭취가 관측된 안전한 수준(observed safe level)으로 평가됩니다.코엔자임 Q10은 지방과 함께 복용될 때 흡수가 더욱 향상되므로, 식사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코엔자임 Q10 보충제를 복용하는 경우, 일정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질병과 관련하여 코큐텐을 먹는다면 자의로 선택할 것이 아니라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코엔자임Q10는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코엔자임 Q10은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노화, 운동 성능 개선, 심혈관 건강 개선, 항산화 효과 등 다양한 이유로 코엔자임 Q10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건강 상태와 목적에 따라 적절한 용량과 방법으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화로 인한 코엔자임 Q10 부족: 노화로 인해 코엔자임 Q10의 생산량이 감소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노화와 관련된 질병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스태미나 증진: 코엔자임 Q10은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향상시켜 에너지 생산을 촉진하므로, 운동 성능 및 체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개선: 코엔자임 Q10은 심장 및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는 코엔자임 Q10이 고혈압, 심부전, 협심증, 동맥경화증 등 심혈관 질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코엔자임 Q10은 높은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뇨제 및 스타틴 약물 복용: 일부 이뇨제 및 스타틴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코엔자임 Q10의 생산이 감소할 수 있으므로, 코엔자임 Q10을 보충하여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편두통 개선: 코엔자임 Q10은 복용 4주 정도 후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해서 5~12주 후에는 대개 50%정도의 편두통 감소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마무리

CoQ10은 지용성 비타민 유사 화합물로 일부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코엔자임 큐텐(Coenzyme Q10)은 항산화제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심혈관 질환 등 활성 산소와 관련된 여러 증상에 효능이 있답니다. 내장 및 근육 고기, 기름, 견과류, 씨앗 및 콩과 식물을 포함한 다양한 식품 공급원을 통해 CoQ10 섭취량을 늘릴 수 있지만 식품으로부터 충분한 양의 코엔자임 Q10을 섭취하기 어려운 경우,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추천제품: 내츄럴 팩터스 코엔자임 큐텐 200MG 120정

참고자료
1.What is Q10 ?
https://icqaproject.org/what-is-q10/
2.Coenzyme Q10: Is There a Clinical Role and a Case for Measurement?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2533152/
3.9 Benefits of Coenzyme Q10 (CoQ10) - Healthline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coenzyme-q10
4.Coenzyme Q10 Information | Mount Sinai - New York
https://www.mountsinai.org/health-library/supplement/coenzyme-q10
5.에너지 생성, 항산화 효능 뛰어난 코큐텐(COQ10)
https://canadavitamin.net/blog/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