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개선으로 인생이 바뀔 수 있는 방법

Posted on6 Months ago
1

수면 개선으로 삶을 변화시키려면 수면 습관, 환경, 전반적인 생활 방식을 크게 변화시켜 수면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수면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건강과 웰빙을 위한 투자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궁극적인 수면 변화는 에너지 증가, 기분 개선, 인지 기능 개선 및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양질의 수면은 신체적, 정신적 웰빙에 필수적이며 긍정적인 변화를 주면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이 영양 흡수 및 대사에 미치는 영향
캐나다와 한국의 수면 관리 동향 및 서비스

수면과 식습관 패턴 간의 연관성
수면 개선에 도움이 되는 보충제 및 자연 요법 소개

 

수면 부족이 영양 흡수 및 대사에 미치는 영향

수면 부족은 영양분 흡수와 신진대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면과 영양 사이의 관계는 복잡하며, 수면 패턴이 붕괴되면 신체가 영양분을 처리하고 활용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생리적, 호르몬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 수면 부족은 식욕과 배고픔을 조절하는 호르몬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인 그렐린(Ghrelin)은 잠이 부족하면 증가하는 경향이 있고, 포만감을 나타내는 호르몬인 렙틴(Leptin)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음식 섭취 증가, 특히 고칼로리 및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에 대한 갈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체중 증가 및 대사 장애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포도당 대사 장애: 수면 부족은 포도당을 에너지로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신체의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혈당과 포도당 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 수치를 변경합니다. 인슐린은 신체의 세포가 포도당을 연료로 사용하도록 돕고 혈액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인슐린 수치가 낮거나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하면 포도당 대사가 손상되고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코르티솔 수치: 수면 부족은 스트레스와 염증에 반응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높입니다. 코르티솔은 에너지를 동원하고 면역체계 기능을 억제함으로써 신체가 스트레스에 대처하도록 돕습니다. 코르티솔 수치가 높거나 만성 스트레스가 발생하면 염증이 증가하고 면역체계가 약화될 수 있고 특히 복부 부위의 근육 분해와 지방 저장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진대사와 전반적인 신체 구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영양분 흡수 장애: 수면 부족은 위장관에 영향을 미쳐 잠재적으로 영양분 흡수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대사 과정에 필수적인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캐나다와 한국의 수면 관리 동향 및 서비스

수면관리란 건강한 습관을 들이거나, 다양한 기기를 사용하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수면의 질과 양을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수면 관리는 신체적, 정신적 웰빙을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면 장애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중요합니다.캐나다와 한국은 문화적, 경제적 차이를 반영하여 수면 관리에 대한 트렌드와 서비스가 서로 다른 두 국가입니다. 캐나다와 한국 모두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있어 수면의 중요성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습니다. 수면 관리의 추세는 의료 서비스와 생활 방식 변화, 기술 및 공교육을 결합하는 전체적인 접근 방식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수면 장애와 수면 부족이 전 세계적으로 계속 중요한 건강 문제로 대두되면서 이러한 추세는 양국 모두에서 진화하고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캐나다 정부에 따르면 캐나다인의 3분의 1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있어 캐나다에서는 수면 장애 치료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생활 방식, 환경 소음, 질병 등이 있습니다. 캐나다에는 수면클리닉, 온라인 플랫폼, 앱, 웨어러블 기기, 자연건강제품 등 수면관리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몇 가지 예로는 수면의 질을 모니터링하고 개선하는 모바일 앱인 SleepRate가 있습니다. 수면 패턴을 추적하고 분석하는 장치인 SleepScore Max, 휴식과 수면을 촉진하는 다양한 보충제가 있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한국은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이 5.9시간으로 지구상에서 가장 잠이 부족한 국가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 중 일부는 긴 근무 시간, 24시간 일하는 생활 방식, 높은 스트레스 수준 때문 입니다. 국내의 수면 관리 서비스로는 수면 카페, 수면 호텔, 수면 캠프, 수면 콘서트, 수면 교육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낮 휴식의 중요성을 반영하여 낮 동안 짧은 낮잠을 잘 수 있는 조용하고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는 '낮잠 카페' 또는 '쉼 카페'가 등장했습니다. 한국은 기술에 정통한 국가이며, 수면 추적 웨어러블과 앱은 수면의 질을 모니터링하고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는 데 인기가 높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좋은 수면 습관을 기르는 방법을 가르치는 프로그램인 Sleep Well Camp가 있습니다.

 

수면과 식습관 패턴 간의 연관성

수면과 식이 패턴 사이의 연관성은 많은 연구자들이 연구해 온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섬유질, 과일, 야채,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은 더 나은 수면의 질과 양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은 수면 조절을 포함하여 다양한 신체 기능을 지원하는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합니다.계란, 치즈, 생선, 견과류, 잎채소 등 비타민 B 함량이 높은 음식은 수면 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졸음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함유된 가벼운 간식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유, 요구르트, 치즈, 바나나, 견과류, 칠면조 등이 그 예입니다.

포화 지방, 설탕,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음식은 수면의 질과 지속 시간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염증, 소화 불량, 혈당 급증,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알코올, 니코틴은 자연적인 수면 단계를 방해하고 깊은 수면과 REM 수면의 양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취침 전에는 이러한 물질을 피하거나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 시간에 너무 가깝게 먹는 것도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식하거나 매운 식사는 속쓰림, 역류 또는 위장 불편을 유발하여 밤에 잠을 못 이루게 하거나 깨울 수 있습니다.

운동 시기와 양도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수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늦은 시간에 운동하면 체온과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져 잠들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운동은 아침이나 오후, 혹은 잠자리에 들기 최소 3시간 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영양과 체중 관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면 개선에 도움이 되는 보충제 및 자연 요법 소개

수면은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삶의 어느 시점에서 수면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습니다. 생활 방식의 변화와 좋은 수면 위생 습관은 더 나은 수면을 위해 지켜야 할 기본이지만, 보충제와 자연 요법도 편안하고 활력을 주는 수면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규칙적인 수면 일정 유지, 잠자리에 들기 전 카페인과 알코올 피하기, 밤에 화면 시청 시간 제한, 편안하고 어두운 수면 환경 조성 등 좋은 수면 위생 관행을 대체하기 위한 것은 아닙니다.

수면 개선을 위한 영양 보충제

멜라토닌: 멜라토닌은 수면-각성 주기(sleep-wake cycle)를 조절하는 호르몬입니다. 빛과 어둠의 영향을 받으며 잠잘 시간이 되면 뇌에 신호를 보냅니다. 멜라토닌 보충제는 특히 불면증, 시차로 인한 피로나 교대 근무가 있는 경우 더 빨리 잠들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근육 수축, 신경 전달, 수면 조절 등 다양한 신체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입니다. 마그네슘 보충제는 수면의 질과 지속 시간을 향상시키고, 하지 불안 증후군이 있는 개인과 야간 근육 경련이 발생하기 쉬운 개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체를 진정시키고 이완시키는 역할을 하는 부교감 신경계를 활성화하여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감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발레리안 뿌리: 발레리안 뿌리는 불면증, 불안, 신경과민을 치료하기 위해 수세기 동안 사용되어 온 허브입니다. 이완과 졸음을 촉진하는 신경전달물질인 감마아미노부티르산(GABA)의 수치를 증가시킴으로써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발레리안 뿌리 보충제는 더 빨리 잠들고 밤에 깨어나는 횟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HTP: 5-하이드록시트립토판(5-HTP)은 기분과 수면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전구체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수면을 강화하고 불면증을 관리하기 위해 5-HTP 보충제를 사용합니다.

수면 개선을 위한 자연 요법

아로마테라피: 라벤더는 기분 좋은 향기와 심신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식물입니다. 불면증의 일반적인 원인인 불안, 스트레스, 우울증을 줄임으로써 더 나은 수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라벤더 보충제는 혈압과 심박수를 낮추어 휴식과 졸음을 촉진할 수도 있습니다. 취침 전에 라벤더 보충제를 경구로 섭취하거나 아로마테라피를 통해 라벤더 오일을 흡입할 수 있습니다.라벤더, 카모마일과 같은 특정 에센셜 오일은 진정 및 이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디퓨저에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거나 취침 시간 루틴의 일부로 사용하면 더 나은 수면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허브차: 카모마일, 발레리안, 시계꽃과 같은 허브차는 전통적으로 천연 수면 보조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잠들기 전 따뜻한 차 한 잔을 마시면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목욕: 잠자리에 들기 전에 따뜻한 목욕이나 샤워를 하면 체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몸에 잠잘 시간이라는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는 잠들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명상: 명상 기법을 실천하면 수면 장애의 일반적인 원인인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을 일상 생활에 적용하면 더 나은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수면에 좋은 식단: 저녁에 트립토판(예: 칠면조, 닭고기, 견과류)과 복합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세로토닌과 멜라토닌 생성을 촉진하여 잠재적으로 수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Source:
1.South Korea: Why so many struggle to sleep - BBC News. https://www.bbc.com/news/world-asia-60703300.
2.The Connection Between Diet, Exercise, and Sleep - Sleep Foundation. https://www.sleepfoundation.org/physical-health/diet-exercise-sleep.
3.10 of the Best Natural Sleep Aids in 2022 - Healthline.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sleep-aids.
4.Supplementing your sleep - Harvard Health. https://www.health.harvard.edu/staying-healthy/supplementing-your-sleep.
5.Natural Sleep Aids to Get Better Sleep - Verywell Health. https://www.verywellhealth.com/natural-ways-to-help-you-sleep-88230.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