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심코 먹은 음식에 대장균이 있다!? 대장균 예방방법

Posted on6 Months ago
0

보통 대장균(E. coli)은 건강한 사람의 장관에 상주하는 상재균으로 장내세균과에 속하는 세균으로 장을 튼튼하게 하고 비타민을 합성하며, 단백질, 아미노산 등을 분해하여 아민, 암모니아 등을 생산함으로써 장의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유지하는데 주요한 기능적 역할을 수행한다.그러나 건강한 사람의 장에서 존재하는 무해한 대장균과는 달리 전염성 식중독을 일으키는 특정 혈청형의 대장균이 존재한다. 이들 대장균은 사람이나 동물의 대장에서 상재하는 것과는 다르게 음용수와 식품에 오염되어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대장균으로 기존의 장관 내 상재하는 대장균과는 전체적으로 생리적, 생화학 특성이 거의 유사하여 손쉽게 구별, 동정하기가 어렵다.

대장균 박테리아 이해: 알아야 할 사항
대장균 오염: 육류 제품에 대한 우려 증가

비건 빵과 식품 안전: 위험에 처해 있나요?
대장균 발병: 최근 사례 및 교훈
최신 정보 유지: 대장균으로부터 건강 보호

 

대장균 박테리아 이해: 알아야 할 사항

일반적으로 대장균으로 알려진 대장균(Escherichia coli)은 인간과 동물의 장에서 흔히 발견되는 박테리아의 일종입니다 . 많은 대장균은 무해하고 인간과 동물의 정상적인 장내 세균총의 일부이지만 일부는 병원성이 있어 다양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병원성 균주는 식중독과 관련된 대장균 O157:H7입니다. 대장균 감염의 증상은 다양할 수 있지만 종종 복통, 설사(피가 섞일 수 있음), 메스꺼움, 구토 등이 포함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생명을 위협하는 용혈성 요독 증후군(HUS)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박테리아는 오염된 음식이나 물, 사람 간 접촉, 동물과의 접촉을 통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경미한 대장균 감염 사례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스스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한 경우에는 입원과 수액 및 전해질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장균 감염을 예방하려면 덜 익히거나 덜 익힌 음식을 피하고, 끓여서 식힌 물을 마시고,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기 전에 깨끗이 씻고, 요리나 식사 전, 특히 화장실 사용 후나 기저귀를 갈은 후, 달걀을 만진후에는 손을 씻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균은 무해하고 병원성이 있는 균주를 모두 갖고 있는 다용도 박테리아입니다. 이는 인간 건강에서의 역할과 생명공학 및 환경 모니터링에서의 적용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연구자들은 대장균을 이용해 단백질을 생산하고, 유전자 발현을 연구하고, 다양한 생명공학 제품을 개발해 왔습니다. 대장균 관련 질병을 예방하려면 적절한 위생 및 식품 안전 조치가 필수적입니다.

 

대장균 오염: 육류 제품에 대한 우려 증가

육류 제품의 대장균 오염은 식품 산업 및 공중 보건에서 중요하고 지속적인 문제입니다. 대장균은 소를 포함한 많은 동물의 장에 정상적으로 서식하지만, 사람이 섭취할 육류 제품을 오염시키면 문제가 됩니다. 육류 제품의 대장균 오염의 주요 발생원은 종종 소의 내장입니다. 고기, 특히 다진 쇠고기를 가공하는 동안 박테리아가 내장에서 고기 표면으로 퍼질 위험이 있습니다. 대장균 O157:H7에 오염된 육류를 섭취하면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어린이와 같은 취약한 집단에서 심각한 설사, 복부 경련, 심지어 신부전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육류 제품의 대장균 오염을 방지하려면 다각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도축장 및 가공 공장의 엄격한 위생 조치, 대장균에 대한 정기적인 테스트 및 모니터링, 오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HACCP(위해요소 중점 관리 기준) 계획 구현이 포함됩니다. 안전한 온도에서 고기를 적절하게 조리하는 것도 잠재적인 병원균을 죽이는 데 중요합니다.정부 규제 기관에서는 육류 제품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지침과 규정을 마련했습니다. 이들 기관은 대장균 오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검사를 수행하고 표준을 시행합니다.식품 산업에서 진행 중인 연구는 육류 제품에서 대장균 오염을 감지하고 예방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 및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는 위생 관행 개선, 병원균 저항성 소 품종 개발, 오염 위험을 줄이기 위한 방사선 조사 및 기타 처리 방법이 포함됩니다.

 

비건 빵과 식품 안전: 위험에 처해 있나요?

식품의 대장균 오염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비건 빵은 야채, 곡물, 콩과 식물로 만든 미트 로프의 식물성 대체품입니다. 비건 빵에는 동물성 제품이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제대로 준비하거나 보관하지 않으면 대장균에 오염될 수 있습니다. 최근 캐나다 캘거리에서 발생한 대장균 발병은 보육 시설에서 제공되는 비건 빵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캐나다 보건 당국은 8월 29일 캘거리 지역의 여러 어린이집 시설에서 사용하는 공용 주방에서 제공되는 미트 로프와 비건 빵 식사후 수백 명의 어린이를 아프게 한 원인이 대장균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믿고 있습니다.

야채, 곡물, 콩류,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 등 비건 빵에 사용되는 성분에는 유해한 박테리아나 기타 병원체가 서식할 수 있습니다. 오염 위험을 줄이려면 이러한 재료를 적절하게 세척하고 취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육류 요리와 마찬가지로 비건 빵도 조리 중에 안전한 내부 온도에 도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잠재적인 병원균을 죽이고 요리를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식품에 권장되는 내부 온도는 74°C(165°F)입니다.비건 빵은 남은 음식과 마찬가지로 박테리아 성장을 방지하기 위해 조리 후 즉시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비건 빵이 남은 경우 섭취하기 전에 권장 안전 온도로 재가열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렇게 하면 잠재적인 병원균이 제거됩니다.

 

대장균 발병: 최근 사례 및 교훈

불행히도 대장균 발병은 드문 일이 아니며 공중 보건 공무원, 식품 산업 및 일반 대중에게 귀중한 교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최근에 발생한 몇가지 대장균 발병 사례입니다.

포장된 샐러드에서 대장균 발병(2021)
2021년에 대장균 발병은 포장된 샐러드, 케이크 믹스 및 알려지지 않은 식품 공급원과 관련이 있었습니다.2021년 11월, 대장균 감염의 발생은 시금치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갈은 쇠고기에서 대장균 발생(2019)
2019년에는 갈은 쇠고기와 관련된 대장균이 여러 차례 발생했습니다. 이는 적절한 조리 관행의 필요성과 소비자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사람들에게 잠재적인 병원균을 죽이기 위해 다진 쇠고기를 철저하게 요리해야 한다는 점을 상기시켰습니다.

로메인 상추에서 대장균 발병(2018)
2018년에 발생한 중요한 대장균 발병 중 한 건은 오염된 로메인 상추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이번 사태를 통해 얻은 교훈에는 추적성과 신속한 대응의 중요성이 포함되었습니다. 이후 업계에서는 오염된 농산물의 출처를 보다 신속하게 찾아내기 위해 추적성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우유에서 대장균 발병
우유는 다양한 지역에서 대장균 발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서 교훈은 저온살균하지 않은 유제품 섭취와 관련된 위험이며, 이러한 발병은 식품 안전을 위한 저온살균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최신 정보 유지: 대장균으로부터 건강 보호

대장균 및 기타 식중독으로부터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정보를 얻고 사전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품 리콜 공지에 주의를 기울이고 대장균에 오염된 제품과 관련된 모든 리콜에 대한 정보를 유지하세요. 업데이트는 현지 보건부 또는 관련 규제 기관의 웹사이트를 확인하세요.

* 안전한 식품 취급 실천
- 식품, 특히 원재료를 취급하기 전에 비누와 물로 20초 이상 손을 깨끗이 씻으십시오.
- 주방 표면, 도마, 식기를 깨끗하고 소독된 상태로 유지하세요.
- 생고기, 가금류, 해산물은 교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식품과 분리하세요.
- 고기를 사면 되도록 빨리 냉장 또는 냉동하십시오.
- 권장되는 안전 온도에 맞춰 음식을 조리하고,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식품 온도계를 사용하세요.
- 남은 음식은 즉시 냉장보관하고, 합리적인 기간 내에 사용하거나 냉동하세요.

* 날것과 덜 익은 음식에 주의
- 날계란이나 덜 익은 계란, 고기, 해산물은 대장균과 같은 병원균을 옮길 수 있으므로 섭취를 피하세요.
- 생나물은 일반적인 오염원이므로 주의하세요.
- 날생선이나 조개류를 섭취하기로 결정한 경우, 평판이 좋은 출처에서 나온 것인지, 날로 섭취할 수 있는 것인지 확인하세요.
- 식품을 조리하기 전, 날고기를 만진 후 손을 잘 씻으십시오.
- 날고기가 닿은 모든 조리 기구, 도마, 카운터등을 세척한 다음 소독한다.

* 안전한 손 위생 실천
- 식사 전, 화장실 사용 후, 동물이나 주변 환경과 접촉한 후에는 손을 씻으십시오.
- 아이들에게도 똑같이 하도록 격려하고 올바른 손씻기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 신선한 농산물을 조심
- 신선한 과일과 채소는 껍질을 벗기더라도 깨끗이 씻어서 오염의 위험을 줄이세요.
- 일부 대장균 발병은 오염된 야채와 관련이 있으므로 농산물을 냉장고에 적절하게 보관하십시오.

* 저온살균하지 않은 제품 조심
- 저온살균하지 않은 유제품은 대장균 및 기타 병원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안전을 위해 저온살균 유제품을 선택하세요.


Reference:
1.E. coli - Symptoms and causes - Mayo Clinic. 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e-coli/symptoms-causes
2.E. coli: What is It, How Does it Cause Infection, Symptoms & Causes. https://my.clevelandclinic.org/health/diseases/16638-e-coli-infection.
3.Foodborne E. coli Menace: Bacteria From Meat Causes ... - SciTechDaily. https://scitechdaily.com/
4.Kitchen tied to E. coli outbreak charged for operating without licence .... https://calgaryherald.com/news/local-news/
5.Reports of E. coli Outbreak Investigations from 2021 | CDC. https://www.cdc.gov/ecoli/2021-outbreaks.html.


#대장균 감염 #대장균 배양액 #대장균군 #대장균 배지 #대장균 배양 #대장균 실험 #대장균 검출 #대장균 배양 실험 #병원성 대장균 #방광염 대장균 #대장균 방광염 #떡볶이 대장균 #대장균 o157 #대장균 특징 #대장균 사는곳 #대장균 생김새 #대장균이 일으키는 질병 #대장균이란 #대장균 사는곳과 특징 #병원성 대장균 식중독 예방법 #대장균의 특징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