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제 대신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천연물질, 슬립 릴랙스 수면 차

Posted on2 Years ago
0

우리나라 성인 다섯 명 중 한 명은 불면증으로 알려져 있고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수면장애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63만 7천 명에 달했다. 3년 전(2016년, 49만 4천 명)에 비해 30% 가까이 증가했다.불면증 진료인원은 지난해를 기준으로 남성이 37.7%, 여성이 62.3%로 여성 환자가 남성에 비해 약 1.7배 이상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만성불면증으로 수면제를 복용하는 환자의 비율은 남자 42% 여자 58%로 여자가 남자 보다 16% 정도 높았다.왜 중년여성에게서 불면증이 많이 나타나는 것일까? 나이가 들면 활동량이 줄면서 자연스럽게 수면 요구량도 줄어들게 되는데 50대 이상의 경우 활동량이 줄어 덜 자게 되는 생리적인 적응 현상을 들 수 있다. 또 운동과 같은 보완적인 활동을 하지 않을 경우 수면 욕구가 더 줄어 들어 불면증에 시달리게 된다.

불면증의 원인

불면증은 하나의 진단으로 생각할 수 없다. 불면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이다. 당연히 각 원인에 따라 치료 방식이 전혀 다르다.불면증은 뚜렷한 원인 없이도 나타나기도 하지만, 정신적 혹은 신체적 문제로 인해 나타나기도 하는데 우울장애나 불안장애 등 정신과 질환이 있을 때는 불면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는 전체 불면증의 46%에 달하고 이런 경우 정신과적 장애의 치료를 우선시 해야만 한다.수면무호흡증이나 하지불안증후군처럼 다른 수면장애가 있을 때도 수면의 질이 나빠지고 호흡기 질환이나 심장 질환, 통증처럼 신체적인 문제로 수면이 어려워 지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나 환경 변화도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술이나 카페인, 일부 약물도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불면증을 해결하려고 복용한 수면제가 도리어 수면 리듬을 망가트리고 다시 불면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불면증 진단

불면증을 기간에 따라 진단할 때 불면증상이 3혹은 4주 미만일 때를 단기(short term) 혹은 급성 불면증으로 진단하고 흔히 임상적으로 불면증이라 진단하는 경우는 최소한 3, 4주이상 지속적인 불면증상을 보이는 경우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불면증이라고 임상적으로 진단할 때는 이미 3, 4주의 급성기를 넘어선 상태를 의미한다. 그러나 급성이후의 기간을 다시 4주이상 6개월 미만일 경우를 아급성(subacute)으로, 6개월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만성으로 다시 나누어 진단한다.

불면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하루 24시간 가운데 3분의 1 정도는 잠에 할애하게 된다. 잠은 일상의 충전기다. 에너지 측면에서 보면 낮에 열심히 에너지를 소모하고 밤엔 에너지를 충전하는 것이다. 이는 낮 동안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으면 충전할 이유도 줄어든다는 이야기도 된다.수면 부족은 면역력 약화, 당뇨, 우울증, 기억력 감퇴, 환각, 파킨슨병, 고혈압, 심장병 등 여러 질환을 불러올 수 있다. 하버드 의과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수면시간이 6시간 이하인 그룹은 7~9시간인 그룹에 비해 비만과 뇌졸등 등 뇌혈관질환,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과 같은 만성질환의 발생률을 높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 부족은 비만과도 연결되어 있다. 우리 몸에서 식욕을 조절하는 두 가지 호르몬이 있다. 렙틴(leptin)과 그렐린(ghrelin)이다. 렙틴은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며, 식욕을 억제한다. 그렐린은 위장에서 분비되는데, 렙틴과 정반대로 식욕을 증진하여 살이 찌게 한다. 잠이 부족하면 두 가지 호르몬의 수준이 비정상적으로 되고, 체지방의 정상 밸런스가 깨어진다. 또한 수면 부족은치매에 걸리기 쉽다. 수면장애는 장기적으로 뇌의 기능에도 영향을 미친다. 잠을 충분히 이루지 못하는 밤이 많아질수록 경미한 인지장애와 치매에 걸릴 위험성도 높아진다.

수면제의 종류

수면장애 환자가 늘어나면서 수면제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수면제 대부분은 뇌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약물 환각이나 각성, 중독성을 유발할 수 있는 향정신성 계열이다. 향정신성이란 환각·각성·중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는 말이다.수면제 복용자들에게 처방된 약물은 불면증, 불안장애 등에 널리 처방되는 신경안정제 벤조디아제핀(benzodiazepine), 벤조디아제핀과 약효는 비슷하지만 같은 계열의 수면제는 아니고 약명이 Z로 시작되는 Z-약물(Z drug: 졸피뎀, 조피클론 등), 항불안제 항우울제이지만 적응증외(off-label)로 사용되는 다른 수면제들이 있다.

Z-class 약물인 zolpidem을 일차적으로 선택해 볼 수 있고, benzodiazepine도 선택해 볼 수 있다. 쉽게 잠들지 못하는 것이 일주기 리듬이 지연되어서(늦게 잠이 들고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경우) 라면, 수면-각성 시간을 조정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여야 하겠지만 55세 이상의 경우라면 멜라토닌 제제를 사용해 볼 수 있다.

불면증의 치료

가장 이상적인 수면제는 약을 복용하자마자 잠이 들기 시작해서 아침에 깰 때까지 그 효과가 지속되는 약물이겠지만 아쉽게도 현재 수면제로 처방 가능한 약물들은 이러한 이상적인 효과를 보이지는 못하고 있다.수면제, 수면유도제는 불면증 치료제가 아니다. 불면증 원인에 따라 대표적인 비약물치료법인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불면증 인지행동치료는 불면증을 유발하는 높은 각성상태를 조절하기 위해 인지치료를 통해 역기능적 사고(수면과 관련한 비합리적 생각들)를 보다 적응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로 바꿔주는 것을 말한다.

불면증의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비약물 치료로 나눌 수 있는데 약물치료는 불면증을 호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지만, 수면제가 불면증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닙니다. 일부 불면증 치료제품은 장기 복용하면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따라서 수면제 복용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과거에 많이 처방되던 제품이 졸피뎀 등 향정신성 수면제다. 신체적, 심리적 중독성에다 부작용도 있어 제한적으로 사용됐다.이런 문제점으로 최근엔 비향정신성 수면제가 주목받고 있다. 강력한 수면 효과보다 안정성을 찾으려는 경향이다. 잠이 잘 안 올 때 수면제 대신 천연물질은 어떨까요? 스트레스 해소와 수면에 도움이 되는 영양물질과 허브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아래 제품을 추천합니다.

추천제품: 벨라이프스타일 슬립 & 릴랙스/수면 차 (1.5G X 20개)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