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비타민(종합비타민) 천연영양제 먹어야 하는 이유와 선택 방법

Posted on3 Years ago by
0

많은 사람들이 하나쯤 챙기는 영양제가 종합비타민(멀티비타민)입니다.종합영양제는 불규칙한 식습관과 다이어트, 흡연 등에 의해 부족해지는 각종 영양소를 손쉽게 공급한다. 그중에서도 종합비타민 섭취는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특히 패스트푸드나 간편식 등의 고열량ㆍ저영양 식품을 자주 먹는 사람들에게 추천된다.

실제로 성장기의 영양 불균형은 신체 발육 문제와 직결되며, 청장년층은 활동성이 높고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고른 영양 섭취가 필수입니다. 노년층의 영양 부족은 질병 질환의 원인으로 이어질 수 있어 더욱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처럼 멀티비타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시중에는 여성종합비타민, 남성비타민, 임산부비타민, 천연종합비타민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끊임없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종합비타민 순위 권에 있는 추천 제품이라고 해도 원료, 안전성 등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반드시 꼼꼼히 따져보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골라야 한다.

미국 하버드 대학은 2008년 발표한 식품 피라미드 개정판을 통해 매일 멀티비타민 복용을 권유했다. 음식만으로 하루에 필요한 영양을 고루 섭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선 멀티비타민 먹기가 만만치 않다.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일상 속에서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기란그야말로 하늘의 별 따기!특히 과일과 채소의 섭취가 적어 영양결핍이나 영양 불균형을 겪기 쉽다. 그래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종합비타민을 섭취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런데 왜 비타민을 따로따로 먹지 않고 종합비타민을 먹어야 할까요? 왜냐하면 특정 영양소만 따로 챙겨 먹다 보면 상호작용을 하는 또 다른 영양소의 부족으로 부작용을 불러 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몸에 부족한 필수 영양소 보충을 위해 종합비타민 섭취가 필수적이라는 사실이다.한 언론사에서 건강 전문가(의사, 약사, 영양사 등) 4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대표 영양제 12가지 중에서 42%가 종합비타민을 섭취한다고 밝혔다.

종합비타민을 챙겨 먹으려고 해도 제품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럴 때 도움이 되는 방법 중 하나가 NCS 표기 유무, 합성첨가물, 자연 유래 비타민 유무 확인입니다.다음으로 체크해야 할 것은 종합영양제에 포함된 영양소들이 1일 영양성분 기준치를 얼마나 충족하는지 봐야 합니다. 최소한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100%는 충족해야 하며, 사람마다 영양소마다 흡수율이 다르기 때문에 누구나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받으려면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200% 수준을 충족하는 것이 좋습니다.그다음으로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비타민A부터 비타민B군, 비타민C, 비타민D가 빠짐없이 들어 있어야 하며, 셀렌과 아연, 망간, 몰리브덴과 같은 미네랄도 충분히 포함되어 있어야 영양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비타민A 함량이 적은 것
합성 비타민A를 흡연자가 먹으면 폐암의 위험이 올라간다는 보고가 있으며 임산부에게 과도한 비타민A는 기형아 출산의 위험이 있음.

2. 철분의 함량이 적은 것
과한 철분 섭취는 혈전 생성으로 뇌졸중과 심장병 발생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일일 권장섭취량 이내로 섭취해야 함. 빈혈이 있는 사람은 철분의 양이 많은 것이 좋음.

3. 천연 비타민E가 함유된 것
대부분 비타민은 합성과 천연의 화학 구조식이 같아서 효능도 같지만, 비타민E는 합성과 천연의 화학 구조식은 같아도 이성질체가 다르므로, 합성형태는 흡수율과 이용률이 떨어져 천연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음. 뿐만 아니라 합성 비타민E를 섭취할 경우 심장병 위험이 커짐.

비타민E 천연과 합성 구분법:
천연 비타민E : D-α-토코페롤
합성 비타민E : DL-α-토코페롤
* 비타민E 성분에 만약 L이 붙어있다면 그건 합성!

4. 비타민B 함량이 많은 것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B는 피로하거나 나른한 사람들에게 중요한 영양소.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암을 예방한다고 하여 필수 비타민으로 유명함.비타민B는 몸 안에서 탄수화물과 지방을 이용해 에너지를 만들어 준다. 에너지 소모가 많은 현대인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다. 당신이 먹고자 하는 종합비타민제에 피로를 이기는 데 특화된 비타민B1, B2, B6 엽산이 들어있는지 확인해보자.

5.원료부터 꼼꼼히 따져봐야
멀티비타민을 잘 고르기 위한 첫 번째는 ‘원료’ 확인이다. 비타민의 원료는 크게 자연 유래와 합성으로 나뉘는데, 자연 유래 비타민은 천연물에서 원료를 얻은 것으로, 천연 비타민에 존재하던 다양한 보조인자가 함께 들어있다. 반면 합성 비타민은 인위적인 화학 반응을 거쳐 천연 비타민의 분자식을 구현한 것으로, 보조인자 없이 영양 성분만 단일로 존재한다.

비타민이 효율적으로 흡수되고 이용 되려면 ‘보조인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비타민 연구의 선구자인 로열 리 박사는 “영양소, 효소, 조효소, 항산화제, 미량원소가 공동 작업을 수행해야 진짜 비타민”이라며 “비타민이 유용한 역할을 수행하려면 모든 보조인자가 포함된 복합체로 존재하고 활동하며 시너지효과를 내는 것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6. ‘무부형제 비타민’ 추천
종합영양제의 제품 라벨을 보면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와 같이 생소한 이름을 발견할 수 있다. 이들은 화학부형제의 일종으로, 영양제의 정제(알약) 형태를 구현할 때 원료 가루를 뭉치게 하고 손에 묻어나지 않도록 표면을 코팅하며 굳기를 방지하는 용도로 첨가된다.

화학부형제는 원가 절감이나 생산 효율을 위해 사용하는 물질로, 장기 섭취시 체내 축적 우려가 크다. 이에 최근엔 화학부형제 없이 만들어지는 ‘무부형제 비타민’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부형제 사용 여부는 제품 라벨에 나타나므로 쉽게 확인 가능하다.

60대에도 40대의 생체 나이를 유지하기로 유명한 미래학자 레이 커즈와일은 3가지 기본 영양제로 종합비타민, 오메가3, 비타민D를 꼽았다.'나는 왜 영양제를 처방하는 의사가 되었나'의 저자 여에스더 또한 매일 20정 이상의 영양제를 섭취한다. 그녀는 한국인에게 필요한 6가지 기본 영양제로 비타민D, 오메가3, 종합비타민,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칼슘/마그네슘 복합제제, 비타민C 순서로 꼽았다.비타민 혁명의 저자 좌용진 박사(스마타민 대표)는 종합비타민, 오메가3 순서로 꼽았다.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종합비타민, 오메가3, 비타민D는 모두 필수로 꼽는 것을 알 수 있다.

천연비타민"은 존재하지 않는다. "천연"하면 때묻지 않은 자연이 떠올라 깨끗하고 안전한 것 같지만, "천연"은 사람의 손이 닿지 않은 상태를 뜻하므로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 낸 영양제는 애초부터 천연일 수가 없는 것이다. 자연의 상태와 가까운 것으로는 유기농이 있다. 유기농은 3년 이상 화학비료와 농약 없이 생산한 작물로, 인위적인 성분이 전혀 포함돼 있지 않아 높은 흡수율을 자랑한다.유기농 채소와 과일이 통째로 들어간 영양제는 혈장에서의 흡수율이 1.3배 이상 높을 뿐 아니라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포함돼 있어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실제로, 영국 뉴캐슬대학 연구팀의 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유기농은 일반 농산물에 비해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등 황산화 성분이 17%에서 많게는 69%까지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농무부 유기농인증, NON GMO인증, 고셔인증 모두 가진 100%유기농 종합비타민으로 마이카인드가 있다. 마이카인드는 3년 연속 미국 판매 1위를 달성 중인 프리미엄 비타민 브랜드로, 유기농 농장에서 직접 공수한 재료로 비타민을 만드는 곳으로 유명하다.마이카인드는 화학부형제나 인위적인 성분이 일체 들어가지 않은 전 성분 100% 유기농 비타민으로 각각 포뮬러에 맞게 남성용 맨스, 여성용 우먼스, 임산부용 맘스가 있다. 화학부형제 없이 오로지 유기농 원료로만 타블렛을 정제하는 브랜드로, '클린 타블렛 공법'을 시행해 성분과 위생, 효능을 모두 보장하는 종합비타민이다.

일반 비타민을 먹고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100% 유기농 마이카인드로 바꿔보는 것을 추천한다. 유기농 과일과 채소 속의 비타민을 통째로 섭취할 수 있어 피로 회복은 물론 당신의 영양 보충까지 책임질 것이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