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코막힘에 좋은 영양제, 영양요법

Posted on2 Years ago
0

가을이 찾아오면 쌀쌀한 날씨 탓에 재채기와 코막힘 등 비염 환자들이 고생스러워집니다. 환절기의 쌀쌀한 날씨, 가을철 꽃가루와 함께 맑은 콧물이 주르륵 흘러내리면서 알레르기 약을 달고 살게 됩니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9년 알레르기 비염으로 진료받은 환자는 9월 123만 507명, 10월 129만 1636명으로 1년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알레르기 비염은 코점막이 특정 원인 물질에 노출돼 생기는 과민성 염증 반응이다

알레르기 비염은 남에게 옮아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꽃가루나 집 먼지 진드기 등 특정 항원에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맑은 콧물이 특징이고, 항원과 만나면 갑자기 나타나서 오랜 시간 지속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보통 맑은 코, 재채기, 코막힘, 코 가려움증 중 2개 이상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것이 특징입니다.알레르기 비염과 코감기는 모두 콧물 증상을 동반합니다. 하지만 코감기는 ‘감기’입니다. 감기의 경우 보통 7~14일 이내 증상이 호전되지만 알레르기성 비염은 항원을 피하지 않으면 콧물 증상이 계속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환절기 비염의 원인은?

비염의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면, 꽃가루와 진드기 오염공기 등이 있겠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항체-면역체계의 이상이다.비염은 대표적인 면역성질환이다.정상적인 사람들에게 반응이 오지 않는 자극이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긴 비염 환자들에겐 자극되어 재채기나 콧물,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것이다.보통 환자들의 경우 일시적으로 약물치료 받으면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다.증상 치료도 물론 중요하긴 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발병 원인을 찾아 근본치료를 하는 것이다.비염이란 질병은 즉각적인 증상 호전만을 기대했다가는 효과적인 치료를 기대하기 어렵다.이러한 비염을 오랫동안 앓으면 코 안쪽에 있는 콧살(비갑개)이 항상 부어 있게 된다. 그리고 이 상태가 지속되면 콧살 자체에 섬유화가 일어난다. 결국 콧살이 커지고 부어오른 상태(비후)가 만성화되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이것을 흔히 ‘만성 비후성 비염’이라고 부른다.

만성 비후성 비염의 생활 수칙

만성 비후성 비염의 가장 중요한 예방 수칙은 비염 증상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다.생활습관의 긍정적인 변화도 있어야 한다. 평소 손을 잘 씻고, 실내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등 개인 위생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물은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키므로, 콧속이 건조하지 않도록 미지근한 물을 충분히 마셔주면 좋다.그리고 먼지나 매연, 담배 연기 등 코 점막에 자극적인 환경 요소를 피하고, 음식물이나 음식물에 포함된 합성착향료에 의한 과민반응을 경계하자. 급격한 온도 변화에 대비해 위해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입는 등 비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조절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약물요법

약물요법에는 항히스타민제제의 경구 투여와 코 속에 뿌리는 점비약 등 점막수축제류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항히스타민제는 비강점막의 혈관과 감각신경에 대한 히스타민의 작용을 차단해 주어 일련의 증상을 막아줍니다.비강 내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는 것은 효과적이며 국소부위에 작용하여 전신부작용이 거의 없는 게 장점이고, 알레르기성 비염을 포함한 만성 비염에 효과적입니다. 이 분무제는 하루 1∼2회 규칙적으로 써야 하고, 코가 막힐 때만 뿌리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주 증상인 재채기, 콧물, 코 막힘, 가려움증 등 대부분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분무제 중 혈관수축작용을 하는 약품인 항울혈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코 점막이 손상되고 위에 설명하였던 약물성비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영양요법

위에서 언급한 환경요법 및 약물요법과 함께, 영양요법을 병행하면 더 효과가 좋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영양제로 알려진 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비타민 D
알레르기성 비염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 질환은 대부분 우리 몸의 면역계 이상과 관련이 있다. 비타민 D도 예전에는 골다공증 예방 효과로 주목을 받았지만, 요즘은 비타민 D의 면역 관련 효능이 더 강조되고 있다고 한다.비타민D가 부족하면 알레르기 비염이 급증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학교병원 내과 강혜련 교수팀은 2009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토대로 성인 8,000여 명의 혈중 비타민D 수치와 알레르기 비염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3그룹(정상군)에 비해 1그룹(결핍군)과 2그룹(부족군)의 알레르기 비염 발생률이 각각 80.6%, 59.7%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알레르기 비염의 주요 증상 중 하나인 맑은 콧물은 1그룹에서는 14.1%, 2그룹에서는 11%, 3그룹에서는 9.4%로 나타났다.

2.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는 약 150가지 화합물과 22가지 미네랄이 함유된 복합 물질이며 기능은 크게 항염, 항산화, 면역증강 세 가지이다.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혈압을 낮춰줘 당뇨, 고지혈증, 뇌졸증을 예방할 수 있다. 알레르기 억제 기능으로 비염, 아토피 등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또한 프로폴리스는 구강내 호흡기감염, 치은염과 곰팡이균 감염에 효과적이라 입병 잡는 천연항생제로 불린다. 염증을 낫게 하고 붓기가 감소 하는 함염 효과를 지녔다.

3. 퀘르세틴
양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케르세틴은 효과적인 천연 항히스타민 효과와 항염효과가 있다.퀘르세틴(Quercetin)이라는 항산화 성분은 체내에서 생성되는 히스타민 분비를 억제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고 항바이러스 효과를 내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신체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가 생성되는데 케르세틴은 이러한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능을 지닌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케르세틴은 면역 기능 촉진, 항바이러스 활성, 히스타민 방출 억제, 전염증성 사이토카인(Cytokine) 감소, 인터류킨(Interleukin) 생성 억제와 같은 항알레르기 특성도 나타냅니다.

4. 브로멜라인
브로멜라인(Bromelain)은 파인애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소화에 도움이 되는 효소입니다. 소화불량을 겪는 이들은 많은 양의 식사를 하는 경우 파인애플 한 조각을 미리 섭취하면 좋습니다. 브로멜라인의 혜택은 소화 기능을 돕는 데 그치지 않습니다. 이 효소는 염증성 관절염을 개선하는 보충제로 많이 사용되며 알레르기 환자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연구에 따르면 알레르기성 기도 질환 환자에게 브로멜라인을 투여했을 때 폐 세포의 염증 반응이 감소하여 기도 반응성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는 브로멜라인이 세포 수준에서 항염증 및 항히스타민 특성을 나타낸다는 사실을 제시합니다.

이렇듯 알레르기나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천연 항히스타민제는 다양합니다.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건강 식단과 함께 이러한 천연 항히스타민제를 섭취하면 처방약의 부작용을 걱정할 필요 없이 알레르기 증상에 의한 비염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