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3와 비타민K2가 함께 작용하는 시너지 효과

Posted on1 Year ago
0

비타민 D 와 비타민 K 는 뼈 건강과 신체의 혈액 응고 기전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최근 연구에서 비타민D와 비타민 K가 시너지 효과를 내고 심혈관 건강과 뼈 건강에 유익한 영향을 준다는 점이 입증되었습니다. 비타민 K와 비타민 D의 수치가 낮은 사람은 수치가 정상인 사람에 비해 각종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K

비타민 K는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 효소 등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비타민 K는 단백질 합성 기능을 통해 혈액 응고, 뼈/골대사 외 다양한 생리적 현상에 이용되는 카르복실라아제 (carboxylase) 생성에 필요한 보조 효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비타민 K의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지만 식단에서 발견되는 대부분의 형태는 비타민 K1과 비타민 K2이다. 비타민 K1은 필로퀴논(phylloquinone)이라고도 불리는데 대개 초록색 잎의 채소에서 발견된다. 이것은 사람들이 소비하는 모든 비타민 K의 75~90%를 차지한다. 비타민 K2는 발효 음식과 동물 제품에서 발견되는데 또한 장 박테리아에 의해서도 생성된다. 이것은 곁사슬의 길이에 의해서 명명된 메나퀴논(menaquinone, MKs)이라고 불리는 몇몇의 소형태(subtype)를 가지는데 그 범위는 MK-4에서 MK-13이다.

비타민K는 혈관벽의 석회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고, 이에 따라 비타민K가 죽상동맥경화증 예방과 심혈관 건강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비타민K는 간을 비롯해, 뇌, 심장, 뼈 등 기타 신체 조직에 저장됩니다. 안타깝게도 비타민K는 체내에 온전히 저장되지 않고 50%는 대변으로, 20%는 소변으로 배설되는데, 이러한 이유 때문에 보충제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

비타민D는 햇빛에 노출될 때 신체가 생성한다는 점이 독특하며, 이러한 이유로 햇빛 비타민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D는 뼈의 칼슘 흡수를 촉진하여 혈액에 칼슘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비타민D가 충분하지 않으면 뼈가 약해질 위험이 있으며, 결핍되면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비타민D는 구루병을 예방합니다.

신체는 자체적으로 비타민D를 생성하는 능력이 있으므로 햇빛에 노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낮 시간, 구름 상태에 따라, 피부의 멜라닌 함량에 따라 햇빛 흡수량은 달라집니다. 주의할 점은 심각한 피부 질환이 발병할 위험이 있으므로 과도한 자외선 노출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피부 보호에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자외선을 흡수하여 비타민D를 생성하는 작용도 방해하기 때문에 비타민D가 강화된 많은 식품이 나오고 비타민D 보충을 권장하는 것입니다.

비타민K와 비타민D의 시너지 효과

영양학회지(Journal of Nutrition)에서는 비타민 D 와 K 가 심혈관 건강에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이들 비타민의 낮은 농도가 고혈압, 동맥벽 두께 증가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비타민D는 비타민K에 의존하는 단백질 생성을 자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D 또는 비타민K를 각각 보충할 수 있지만 이 둘을 함께 섭취하면 더 나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비타민k와 비타민d는 뼈건강에 시너지 효과를 냅니다.
비타민D는 오래전부터 뼈 건강에 중요하고 특히 어린이에게 필수적인 것으로 인정되어 왔습니다. 비타민D는 칼슘 흡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K 는 뼈를 만드는 단백질인 오스테오칼신 (Osteocalcin)이 뼈조직에 남아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K는 심장병과 관련된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인슐린(Insulin) 감수성을 개선해 당뇨병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K는 칼슘 대사에 관여해 칼슘이 축적되고 혈관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하는 동시에 칼슘을 뼈로 전달해 뼈 강도를 높입니다.이와 같이 비타민D와 비타민K는 연관성이 있습니다. 비타민D는 칼슘 흡수율을 높입니다. 충분한 양의 비타민K와 함께 비타민D를 섭취하면 흡수된 칼슘이 전신의 필요한 곳으로 전달되어 뼈와 혈관이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2.비타민k와 비타민d는 심혈관 건강에서도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빈디케이트(VINDICATE) 연구(만성 심부전 환자의 심장 기능에 미치는 비타민 D의 효능)에서는 약 4,000IU(국제단위)의 고용량 비타민D 보충이 심장 기능 개선과 연관이 있었는데, 다시 말하면 비타민D를 고용량 보충하자 심장 박동의 개선을 보였다는 것입니다. 비타민K 수치가 높은 여성(남성은 아님)은 좌심실 질량 지수가 개선되었으며, 좌심실 질량 지수는 심장의 크기, 고혈압으로 인한 심장의 활동 정도를 나타냅니다.

70세 이상 6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는 비타민D와 비타민K의 수치가 낮은 참가자는 수치가 정상인 참가자에 비해 체질량지수(BMI)가 높고 제2형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유병률이 높으며 고혈압이 있다는 점을 밝혔습니다. 또한 비타민D와 K 수치가 낮은 참가자는 심장질환 약물을 사용하는 비율이 더 높았습니다. 끝으로, 601명의 참가자 중에서 고혈압과 같은 만성 질환이 있는 321명의 참가자가 또한 심장 근육의 구조적 변화를 보였는데 이 사람들도 비타민D와 K 수치가 낮았습니다.

비타민D와 비타민K의 권장 섭취량

비타민D의 섭취는 우리나라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청의 권장량은 하루 5㎍, 상한은 60㎍이고 대한골사학회의 권장량은 800IU이다(1㎍은 약 40IU). 미국의학협회에서 정한 비타민D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600IU (70세 이상은 800IU)이고 상한은 4,000IU이다.

비타민K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남성과 여성이 각각 120mcg(마이크로그램), 90mcg입니다. 비타민K를 보충하기 전에 비타민K가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특히 혈전 생성 억제 관련 약을 복용하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마무리

건강하게 오래 사는 삶에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심혈관 건강과 뼈건강 유지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심혈관 질환은 전세계적으로 주요 사망 원인이 되어왔으며, 2019년에 심혈관 질환(CVD)으로 사망한 사람은 약 1,790만 명에 달합니다. 비타민 K 와 D의 도움을 받아 여러분도 심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비타민 K1, 비타민 D3, 칼슘 조합은 평생 동안 최소 한 번 골절될 확률을 20% 감소시켜주지만, 비타민 K2를 비타민 D3에 추가하면 25% 줄여줍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