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필요한 최고의 항산화제인 글루타치온(glutathione, GSH) 효능

Posted on3 Years ago
0

요즘 영양제의 트렌드는 항산화 성분이다. 노화와 암의 원인이 활성산소라고 밝혀지면서 이를 없애기 위한 항산화 성분에 주목하는 것이다. 종류도 다양하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타민 CㆍE를 비롯해 다소 생소한 코엔자임큐텐, 글루타치온(글루타티온으로도 불림) 등도 항산화 성분이다.

글루타치온(glutathione, GSH)은 요즘 비타민C처럼 항산화와 관련하여 관심 받는 성분 이름입니다. 요 몇년 사이 고가의 글루타치온 주사가 '백옥주사'라는 이름으로 피부미백 개선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성분은 피부미백이나 영양제 정도로만 생각해선 안될 매우 중요한 생명유지 요소입니다.

글루타치온은 우리 몸의 세포에서 합성되는 가장 중요한 '저분자량 항산화제'입니다. 글루타치온은 여러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종종 항산화제의 대가(大家)라고 합니다. 글루타치온은 강력한 항산화제일 뿐만 아니라 체내 이물질(xenobiotics; 인체의 영양과 생리에 부적합한 화합물)과 중금속을 제거하거나 체외로 배출합니다.

글루타치온은 무엇인가?

글루타치온은 우리 몸의 모든 세포와 조직과 기관을 활성산소와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우리 몸이 스스로 생성하는 단백질입니다.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암과 같은 악성 종양에도 대응하고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도 대응하며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등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글루타치온은 글루타메이트(일명 글루탐산, glutamic acid), 시스테인(cysteine), 글리신(glycine) 등 세 가지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작은 트리펩타이드(tripeptide) 분자입니다.또 다른 항산화제인 비타민 C, 비타민 E, 코엔자임 Q10(코큐텐) 및 알파-리포산(alpha-lipoic acid)의 기능을 재활용하고 최대화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종종 "항산화제의 대가" 또는 "모든 항산화 제의 모체"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글루타치온 건강상의 이점

글루타치온은 강력한 항산화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장점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1.산화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낮은 수준의 글루타티온은 높은 산화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으며, 이는 당뇨병, 암 및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몇 가지 병을 일으키는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정상적인 글루타티온 수치를 유지하면 세포의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있는 자유 라디칼로부터 건강한 세포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2.염증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 자가면역 논평(Autoimmunity Reviews)지에 발표된 2009년 연구에 따르면 글루타치온은 신체의 면역 반응을 자극하거나 억제하여 염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노화 관련 건강 문제를 막아줍니다 — 연구에 따르면 식이 시스테인 섭취를 높여 글루타치온 합성을 개선하면 근육과 혈관 건강, 뼈 밀도 및 인지 기능에 좋은 영향을 미치므로 노화 관련 건강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치매예방에 글루타치노은 필요합니다.
파키슨씨병 환자는 뇌의 글루타치온 농도가 일반인에 비해 낮다고 합니다. 글루타치온 성분은 알츠하이머병 등 뇌 조직 손상과 관련있는 산화 스트레스를 제거합니다.

5.감염 퇴치에 도움을 줍니다 — 바이오키미카 엣 바이오피지카 악타(Biochimica Et Biophysica Acta) 학술지에 발표된 2013년 연구에 따르면 글루타티온은 미생물, 바이러스 및 기생충 감염에 대항하여 면역 세포의 기능적 활동을 향상시키고 선천성 및 적응성 면역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간기능 개선, 간 해독 작용이 있습니다.
간에서는 독성물질, 농약성분, 술·담배, 항생제 등 약품의 해독작용을 합니다. 이 작용을 하게 하는 해독 효소를 만드는데 글루타치온이 관여합니다. 만약 혈중 글루타치온 수준이 낮아지게 되면 간손상이나 간질환을 야기할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이용해 글루타치온은 간기능 개선 전문의약품으로 개발·이용되고 있습니다.

7.심장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연구는 글루타치온 수치를 증가시키면 심장 조직이 산화성 스트레스로부터 보호되기 때문에 심장마비 및 기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8.피부미용, 피부노화 예방·개선합니다.
글루타치온은 활성산소가 주로 생기는 간과 피부에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피부에 나쁜 영향을 주는 자외선도 활성산소를 발생시키는 주 요인입니다. 글루타티온 농도가 높아지면 멜라닌 색소를 제거해 피부를 맑게 하거나 주름 예방 등 피부 노화도 개선됩니다. 이런 특성을 이용해 미백화장품, 노화방지 제품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9.백내장 예방과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글루타치온은 눈의 수정체와 각막에 많이 존재하며 부족해지면 백내장 등 각막질환을 야기합니다. 각막내 글루타치온의 정상적 수준은 백내장을 막거나 진행을 늦춥니다.

10.건선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 심상성 건선은 높은 수준의 산화 스트레스 및 전신 염증과 관련된 흔한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유청 단백질을 섭취하여 글루타치온 수치를 높이면 건선 환자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11.다이어트에 도움
글루타치온을 비롯한 체내 항산화 물질의 생산능력이 떨어지고 수치가 낮아질수록 지방의 연소가 잘 되지 않고 저장되는 속도가 빨라집니다.이는 노화로 인해 나잇살이 찌는 수많은 원인 중 하나라고도 볼수 있는 것이죠.체내 글루타치온이 충분할수록 이렇게 쓸데 없이 살이찌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음 질환들이 글루타치온 결핍과 관련되어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알츠하이머 병, 파킨슨 병, 헌팅톤 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장애, 근 위축성 측삭 경화증
▲COPD와 천식을 포함한 폐렴
▲HIV와 같은 면역 질환 및 기타 자가 면역 질환
▲심혈관 질환
▲백내장, 황반 변성, 청력 손상, 녹내장과 같은 만성 노화 관련 질환
▲간 질환
▲낭포성 섬유증
▲노화 그 자체

글루타치온이 부족하다는 신호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두통
▲현기증
▲에너지 부족
▲멍한 두뇌
▲관절 통증
▲발진
▲건조한 피부
▲수면 장애
▲우울증
▲빈번한 감기
▲더 심각한 건강 상태의 시작

Experimental Gerontology의 저널 기사는 노화와 암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글루타치온 수치가 낮거나 낮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음을 시사합니다.그러나 글루타치온 결핍증은 나이가 들기 때문에만 생기는 문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현대인의 생활 방식은 우리 몸을 위한 방향과는 반대로 작용하기 때문에 글루타치온이 부족할 것입니다. 현대인들의 생활은 최적의 건강을 위해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빠른 속도의 삶, 독소와 인공적인 전자기장(EMF)에 대한 노출이 증가하며 우리 몸을 해독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노화를 비롯하여 영양섭취상태나 수면, 환경, 스트레스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인체의 글루타치온의 생산능력은 떨어질 수 밖에 없으니, 수치는 자연스럽게 떨어질 것이며, 그만큼 늙을 것입니다.

글루타치온은 체내의 세포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되기는 하지만, 특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의 글루타티온 수준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글루타티온 수치를 최상으로 만들기 위해 캡슐 또는 액체 형태의 경구 글루타티온 보충제를 섭취합니다. 흡수 최적화를 위해 제조되었다고 하는 글루타티온 보충제의 한 종류로는 리포좀 글루타치온(liposomal glutathione)이 있습니다.

일일 섭취량 및 부작용

글루타치온은 단백질이므로 경구 복용하면 위장에서 분해되어 거의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아세틸기를 붙인 '아세틸엘글루타치온'이나 리포솜 구조를 입힌 '리포소말 글루타치온'제품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이들 제품 역시 최대 흡수율이 30% 정도입니다.

사실 글루타치온은 권장 섭취량이라는게 없습니다. 원래 우리 몸에서 스스로 생산해내는 항산화제이므로 많이 먹어도 부작용이 없습니다. 몇몇 이론상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소지는 있지만, 실제 보고된 사례는 없습니다.따라서 최소 용량은 있어도 최대 용량은 없습니다. 먹을 수 있을 만큼 먹어도 되며, 최소 4개월 이상 평생 꾸준히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된 상품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