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와인, 포도에 존재하는 항산화 및 항염증 성분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의 효능

Posted on1 Year ago
0

하루에 사과를 먹으면 의사가 멀어진다는 말을 들었지만 와인 한 잔 또는 포도 주스 한 잔은 레스베라트롤로 알려진 주요 성분 덕분에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포도주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식물화합물인 레스베라롤이 들어 있다. 레스베라롤은 항산화 및 항염증 성능으로 건강을 증진시키는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물질이다. 고대 그리스 벽화에서 포도를 볼 수 있는 동시에 고대 그리스의 식단과 생활 방식에서 포도와 포도주의 중요성을 언급하는 역사적 보고가 있습니다. 기원전 4000~6000년 전에도 그 당시의 의사들이 포도주를 이용하여 피부병, 위의 통증, 천식, 심장병, 우울증 등을 치료하였다고 기술하고 있다.

포도의 기능성에 관한 연구가 일부 계속되었으나 실제로는 우리의 관심을 크게 끌지는 못하였으며 포도의 기능성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는 1991년 11월 미국의 CBS 방송에서 “French Paradox” 라는 제목으로 방송이 나간 이후부터이다. 남부 프랑스 사람들이 미국인들 보다 기름진 음식 섭취량이 높으면서도 운동량은 적고 독한 담배의 흡연율은 높은데도 심장병 발생율이 미국인보다 훨씬 낮은 역설적인 현상, 즉 일명 ‘프렌치 패러독스(French Paradox)’의 관련 물질로 생각하고 있는 resveratrol(레스베라트롤)은 적포도주 뿐만 아니라 땅콩, 포도, 소나무 등 70여 종이 넘는 식물에서도 발견되는데, 신선한 포도 껍질에는 g당 약 50~100μg의 resveratrol이 포함되어 있으며 포도 재배 품종, 그곳의지리적인 상황과 곰팡이 감염에 노출된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이란?

레스베라트롤은 항산화제의 일종인 식물화합물이다. 레스베라트롤 (Resveratrol)은 식물이 분비하는 파이토알렉신(phytoalexin)으로 식물이 곰팡이나 해충같은 안 좋은 환경에 직면했을 때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합성되는 폴리페놀(polyphenol)의 일종이다. 레스베라트롤은 천연 식품에서 다양한 비율로 존재하는데 트랜스 레스베라트롤과 시스 레스베라트롤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포도의 껍질이 많이 함유된 적포도주의 경우 trans-resveratrol이 대부분이고 백포도주는 cis-resveratrol이 주로 존재한다. 항산화 효과는 트랜스 레스베라트롤만이 약효가 있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레스베라트롤은 주로 포도나 베리류 등의 식물에서 발견되고 적포도주에 많이 함유되었으며 인체의 여러 질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항암 및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혈청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항암, 항바이러스, 신경보호, 항노화, 항염, 수명연장 등의 효과가 있다고 보고 되어 있다.

레스베라트롤 (Resveratrol) 효능

레스베라트롤에 대한 많은 연구는 다량의 화합물을 사용하여 동물과 시험관에서 수행되었다. 대부분은 연구는 높은 농도의 레스베라트롤 함량을 필요로 하므로 음식을 통해 섭취할 수 있는 것 보다 높은 수준인 보충제를 섭취했을 때의 기준으로 수행되었다.

1.함암작용
Resveratrol은 항암 작용이 있다는 사실이 보고되었고 유해한 물질들의 독성을 완화시키며, 비정상 세포
들의 증식을 강력하게 억제할 수 있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레스베라트롤은 암세포들 속에 존재하는 CYP1B1 효소에 의해 항암 활성을 띄는 piceatannol이라는 물질로 전환된다. 이 물질의 독성이 암세포 내부에서 작용하여 항암활성을 나타내게 된다. 노스캐롤라이나 의과대학의 연구진은 의학잡지인 (암연구) 7월호에 게재된 연구보고서에서 균류로부터 포도를 보호하는 항생물질처럼 작용하는 화합물인 레스베라트롤이 암세포를 보호하는 단백질을 제거할 가능성이 있고 간, 피부, 위, 유방, 피부, 전립선,결장 및 림프와 같은 다양한 기관에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2.심혈관 질환 개선
포도, 특히 붉은 품종에는 레스베라트롤과 같은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동맥경화와 뇌졸중의 위험을 낮춥니다. 레스베라톨은 항산화 성격이 있어 혈관을 이완시키는 데 도움이 산화질소를 생성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은 혈관 손상에 대한 보호 효과를 나타냅니다. 연구에 따르면 HDL(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전을 예방합니다. 많은 연구자들은 레스베라트롤이 위험에 처한 사람들의 심장 질환을 예방하고 심혈관 질환이 진행 중인 사람들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귀중한 미량 영양소라고 결론지었습니다.

3. 신경 퇴행성 장애 개선
레스베라트롤은 알츠하이머병 , 헌팅턴병 및 파킨슨병, 근위축성 측삭 경화증 및 알코올 유발 신경 퇴행성 장애와 같은 다양한 신경 퇴행성 장애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이것은 레스베라트롤의 항산화 및 항염증 활성 때문일 수 있다. 알츠하이머병의 특징인 플라크 형성에 결정적인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 조각을 방해하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 Virginia Tech Carilion Research Institute의 Gregorio Valdez 박사팀에 의한 나이든 실험 쥐들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에서 레스베라트롤이 뇌와 근육 간의 운동신호를 연결해주는 신경근육 접합부 (neuromuscular junctions)의 시냅스(synapses)를 보존함으로써 뇌의 노화를 크게 늦추는 것으로 밝혀졌다.

4.피부 건강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은 포도가 배출하는 항독성 물질로 포도에서 정제되는데 피부에 건강한 활력을 부여하고, 각종 유해물질로부터 효과적으로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또, 피부암에 걸린 쥐를 상대로 레스베라트롤을 18주 동안 투여한 결과 투여치 않은 경우에 비해 암세포수가 68%-98%나 줄어 들었다는 연구보고가 있습니다.레스베라트롤은 미용 의약품에 포도가 등장하는 주된 이유입니다. 이 강력한 항산화제는 세포 콜라겐을 보호하여 피부가 젊고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돕습니다.

5.비만 예방 효과
포도에 풍부히 함유된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이라는 성분이 지방세포의 수를 줄여 효과적인 비만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쥐를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결과 레스베라트롤이 고칼로리를 섭취한 쥐들이 비만이 되는 것을 막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발표에 의하면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지방세포의 전구세포들이 성숙한 지방세포로 분화되는 것을 막아 인체 지방세포의 수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당뇨병
레스베라트롤은 여러 연구에서 제2형 당뇨병 환자 의 건강상의 이점을 입증 했습니다. 예를 들어, 연구자들은 일반적으로 피험자를 레스베라트롤로 치료한 후 혈청 지질 (콜레스테롤)과 포도당 (설탕) 수치의 개선을 봅니다.연구에 따르면 레스베라트롤은 인슐린 저항성을 역전시키고 혈당 수치를 낮추며 많은 당뇨병 환자가 가지고 있는 고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작용

식품에 자연적으로 포함된 레스베라트롤의 양은 매일 섭취하기에 안전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저용량에서 중간 용량의 레스베라트롤은 장기간 복용하더라도 안전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하루 최대 3,000mg의 고용량은 최대 6개월 동안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지만 일부 사람들은 위장 장애를 보고했습니다.정기적으로 혈액 희석제 , 혈압 약 , 암 치료제, MAOI 항우울제 , 항바이러스제 및 항진균제, NSAID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 레스베라트롤 보충제 사용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복용량

레스베라트롤은 일부 식물성 식품에 자연적으로 발생합니다. 땅콩, 포도, 블루베리, 라즈베리, 뽕나무와 같은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식단에 레스베라트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적포도주는 또한 레스베라트롤의 좋은 공급원입니다.레스베라트롤의 일일 권장량은 없습니다. 보충제에는 캡슐당 100밀리그램, 200밀리그램 또는 500밀리그램의 레스베라트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적포도주에는 레스베라트롤이 함유되어 있어, 현명하게 섭취하면 유익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많은 양의 와인을 섭취하면 다양한 심장 및 간 질환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는 여전히 ​​알코올 음료를 여성은 하루 1잔, 남성은 2잔으로 제한할 것을 제안합니다. 따라서 알코올 위험으로 부터 벗어나고 확실히 흡수되어 훨씬 더 잘 활용되는 레스베라트롤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레스베라트롤 보충제를 선택할 때 효과가 더 좋은 트랜스 레스베라트롤 (trans-resveratrol)이 함유된 보충제를 찾으십시오.


추천제품: 오가니카 트랜스 레스베라트롤 200MG 120베지캡슐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