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ck for more products.
검색어 해당 제품이 없습니다.
Click for more products.
검색어 해당 제품이 없습니다.

만성 변비 해결 방법? 변비증상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Posted on5 Months ago
0

배변 활동은 단순히 몸속의 찌꺼기를 내보내는 것뿐 아니라 우리 몸의 이상 여부를 알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그러나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 운동학회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로 실내에서 주로 생활하다 보니 활동량이 크게 줄어 국내 변비 환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인구의 8%는 변비로 고생한다는 통계가 있다. 전세계 인구가 77억이니까 대략 6억 내외는 변비에 시달리고 있다는 뜻이다. 말이 6억이지 엄청난 수의 사람들이 변을 제대로 보지 못해 고생하는 중이다. 여자가 남자보다 변비에 걸릴 확률이 3~4배 정도 많으며 나이 들수록 확률은 증가한다. 변비가 지속되면 치질이나 대장염 등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증상을 완화하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좋다.

변비란 창자의 운동이 활발하지 못하여 배변이 어렵거나 불규칙한 상태를 말한다. 의학적으로 변비는 일주일에 3번 이하로 분류되고 있습니다.배변량이 많더라도 배변 횟수가 주 3회 이하이거나 배변 주기가 불규칙하면 ‘이완성 변비’를 의심해야 한다. 이완성 변비란 변이 장 속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부피가 작고 단단한 변이 만들어 지는 것으로 일반적인 변비와는 달리 변을 보지 않아도 고통스럽지 않다.그것은 두통, 피로, 우울증, 통증, 소화불량 등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직장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변비는 소화, 해독, 에너지, 영양소 흡수에 악영향을 끼치므로 우리의 온몸을 약화시킬 수도 있다.

배변을 규칙적으로 하여야 체내에서 발생하는 독소를 제거할 수 있다. 변비로 인하여 독소가 제때 배출되지 못하고 몸 안에 쌓이면 류머티스 관절염, 낭창(lupus), 관절강직(ankylosis), 크론병(Crohn’s disease), 궤양성 장염과 같은 만성 염증과 자가면역 증상에 걸릴 수 있다. 심한 경우는 독소가 혈류를 따라 온몸에 퍼져 중독될 수도 있다.

변비를 유발하는 주범들

변비의 원인은 여러 가지다. 잘못된 식생활, 영양결핍, 음식 알레르기, 운동 부족, 바르지 못한 자세, 분노와 걱정, 여성호르몬(estrogen과 progesterone)의 불균형, 자율신경계의 불균형, 약, 변비제 남용 등 다양하다. 그러나 변비의 주원인은 잘못된 식생활에서 비롯된다. 설탕, 고도로 정제된 음식, 인스턴트식품, 고지방식품 등은 변비를 비롯한 여러 가지 소화기계 질병을 유발한다. 해로운 음식 중에서도 섬유질이 부족한 것들이 변비의 가장 큰 원인이다.

변비약을 상습적으로 복용하면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다. 왜냐하면 변비약에 들어 있는 어떤 성분은 장을 비정상적으로 자극하여 결국 장의 신경을 파괴하고 마비시키기 때문이다.스트레스도 변비를 유발한다. 걱정, 근심, 공포, 슬픔, 불안, 초조 등은 장에 악영향을 주어 설사, 궤양, 변비 등을 일으킨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신경조직에 이상이 생겨 효소 분비가 저하되고, 침 분비가 감소하며, 낙산이 쌓여 복통과 소화불량이 일어난다.아래는 변비를 일으키는 원인들이다.

1. 변의를 자주 참음
2. 불규칙한 배변 시간
3. 수분 부족
4. 운동 부족
5. 나이
6. 환경 변화
7. 다이어트
8. 월경
9. 임신
10. 스트레스

변비 증상을 완화할 생활습관

호르몬에 의한 원인은 당장 어쩔 수 없지만 나머지는 생활습관을 바꾸고 몇가지 부가적인 방법을 더 함으로써 변비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가장 정석적인 방법은 변비의 원인이 되는 습관과 정확히 반대로 하는 것이다. 적어보면 이렇다.

1. 변의가 생겼을 때 참지 말고 배출 할 것
2. 매일 규칙적인 시간에 변을 보려고 노력할 것
3. 하루에 1.5L 이상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것
4. 규칙적으로 꾸준히 가벼운 운동을 할 것
5. 갑작스러운 음식 섭취 제한 또는 폭식이나 과식을 피할 것
6. 스트레스를 건전하게 해소할 방법을 찾을 것
7. 스마트폰을 들고 들어가서 10분 이상 앉아있지 말 것
8. 섬유소를 많이 섭취한다. 밀기울, 곡식, 콩, 채소, 과일 등에 섬유질이 많다.
9. 고기, 치즈, 가공식품과 같은 섬유소가 적은 식품을 줄인다.
10. 규칙적으로 식사한다.

변비증상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영양제와 약은 구별하여 복용하여야 한다. 영양제는 어디까지나 치료제가 아닌 보조제 역할에 불과하다. 영양제는 절대 약이 될 수 없기 때문에 변비가 정말 심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의사와 상담 후 약을 복용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영양제를 통해 변비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은 보통 변비가 오래 지속됐거나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사람들이다.

마그네슘(magnesium)
마그네슘 보충제가 변비를 치료할 수 있다고 제안하는 연구는 거의 없지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흔히 사용되는 미네랄 보충제인 마그네슘입니다. 마그네슘은 대장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이완작용을 일으키며 삼투성 효과가 있어 장으로 물을 끌어들이는 것으로, 이것이 변이 느슨하거나 설사를 일으키는 원리로 변비를 완화시킬수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일반적인 제산제는 수산화 마그네슘과 산화마그네슘입니다.

비타민 C(Vitamin C)
매일 비타민 C 보충제를 복용하면 대장균인 유해균 증식을 막아주며 변을 부드럽게 해주어 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복용량이 클수록 메스꺼움,복통,구토,설사등이 발생할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과 함께 본인에게 맞는 적정량을 조절하여 복용해 주시면 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유익한 박테리아로 소화를 도와줍니다.유산균의 한 종류인 락토바실러스는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 증식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장운동이 활발해져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이러한 락토바실러스균의 효능은 2015년 발간된 <유익 미생물-Benef Microbes>에서도 입증된 바 있다.

비타민 D(Vitamin D)
만성 변비와 비타민 D 결핍 사이의 강한 연관성을 발견했습니다. 변비를 일으키는 장 질환을 가진 참가자들은 비타민D 수치가 낮았습니다.영국 셰필드의대 종양외과 시몬 타지만 박사 연구팀은 2014년 1~4월 51명의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들을 대상으로 비타민D 결핍 실태를 분석했다. 그 결과, 변비를 동반한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들의 81.8%와 설사를 동반한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들의 70%, 그리고 변비와 설사를 모두 동반한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들의 81.6%가 비타민D 결핍으로 나타났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Click for more products.
검색어 해당 제품이 없습니다.

Menu

Create a free account to save loved items.

로그인

Create a free account to use wishlists.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