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수록 단백질 프로틴(Protein)보충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

Posted on3 Years ago
0

단백질의 영어명인 ‘protein’은 ‘가장 중요한’ 또는 ‘첫 번째’라는 뜻의 그리스어 ‘protos’에서 유래했다. 그 어원처럼 단백질은 수분 다음으로 인체의 구성 성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근육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신체 조직을 구성하며 면역계의 항체, 소화효소 형성, 내분비계의 호르몬 등도 모두 단백질이 있어야 제 역할을 할 수 있다.

2030세대는 근육을 만들려고, 5060세대는 내 근육을 지키려고 많이 찾는 건강식품이 단백질 보충제이다. 그런데 알고보면 단백질 프로틴(Protein)보충제는 젊은이들보다 중년들에게 더 도움이 되는 건강 보조식품이다. 여기에는 중년들이 챙겨먹으면 좋은 특별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단백질 보충제는 근력운동을 하는 사람이나 운동선수들만 섭취하는 식품이 아닌가 하고 오해하는 사람이 많다.노년층의 건강을 위해서는 운동도 중요하지만, 양질의 단백질과 영양보충도 필수다. 단백질은 근육과 골밀도를 관리해 노인의 건강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직장인 분들이나 활동량이 많은 학생들은 하루 권장 단백질량을 섭취 하기 힘들다. 특히나 질 좋은 단백질(닭가슴살, 기름기 없는 육고기, 생선 등)을 섭취 하기는 더욱 힘듭니다.학생들의 성장기는 뼈와 근육이 계속 발달하는 시기 이기에 많은 양의 영양분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나 운동까지 한다면 더 많은 영양분을 필요로 합니다.물론 신선한 음식을 통해 필요한 단백질량을 섭취 하는 것이 좋지만 매 끼니를 균형 잡힌 식단으로 잘 챙겨 먹기가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해야 하는 과학적 기반의 5가지 이유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나이가 들어도 젊음 유지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점차 약해 집니다.심각한 경우 노화로 인한 근육감소증이 발생하기도 하며, 골절의 위험성과 삶의 질이 저하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단백질은 근육을 구성하는 물질입니다.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은 노화로 인한 근육 약화를 줄이고, 근육감소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신체 활동을 포함한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고, 역도를 올리는 등의 근력 운동도 같이 하면,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많은 연구에서 단백질 섭취가 근육량과 근력을 높인다고, 증명하고 있습니다.

2. 혈압을 낮춥니다.
혈압이 높으면, 심장마비, 뇌졸중 및 만성 신장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흥미롭게도, 높은 단백질 섭취는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40건의 통제된 실험을 검토한 결과, 단백질 섭취가 증가했을 때 최고 혈압 평균 1.76mm Hg, 최저 혈압 평균 1.15 mm Hg를 낮았습니다.또 다른 연구에서는 혈압을 낮추는 것 외에도 LDL 콜레스테롤 수치와 트리글리세리드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신진 대사는 높이고, 지방 연소 증가.
음식을 먹는 동안에 칼로리가 소모된다는 사실을 아십니까?이것은 몸에서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칼로리를 쓴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음식의 발열 효과(TEF)라고 합니다.그러나 모든 음식이 같은 수준의 발열 효과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단백질은 지방과 탄수화물에 비해 발열 효과가 훨씬 높습니다. (지방-탄수화물5-15%, 단백질 20-35%) 고단백 섭취는 신진대사를 크게 향상시키고, 칼로리 소모량을 증가시킵니다. 보통 80 – 100 칼로리를 더 많이 소모합니다.

4.뼈에 좋다.
단백질이 뼈 건강에 매우 이롭다는 것입니다.고단백 식사를 하는 사람일수록 나이가 들어도 뼈의 질량을 더 잘 유지했으며, 골다공증이나 골절 위험이 그렇치 않은 사람보다 가능성이 훨씬 낮습니다.폐경기 이후의 여성은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지는데, 단백질 섭취를 통해 활동적인 라이프를 계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고, 뼈와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5.수명을 연장한다.
이탈리아 브레시아 대학의 엔조 니졸리 교수는 55세부터 단백질 보충제를 날마다 먹으면 노년을 더 건강하게 보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보다 더 늦은 나이에 섭취하게 되더라도 단백질 보충제가 심장, 폐 등에 필요한 에너지를 주게 되어 심장마비, 폐 질환,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니졸리 교수는 말했다.

그는 '중년'의 쥐에게 단백질 보충제의 구성요소인 아미노산을 탄 물을 줘 단백질 보충제의 효과를 실험했다. 그 결과, 아미노산이 투입된 쥐는 다른 쥐들보다 80일을 더 살았다. 이를 인간으로 환산하면 평균수명 77.7살이 늘어난다. 단백질보충제는 수명뿐 아니라 근력, 균형, 조정력, 지구력도 개선됐다.

또한 실험 결과 뇌와 신체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생성하는 미토콘드리아의 수를 증가시키고 조직과 세포를 공격하고 노화시키는 위험한 활성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동물 실험 결과 단백질 보충제를 젊고 건강한 상태에서 섭취하면 도움이 ‘전혀’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단백질 보충제가 젊은 사람보다 중년에게 더 도움이 된다는 결과인 셈이다

단백질 보충제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크게 우유에서 추출한 동물성 유청단백질과 완두콩 등 식물에서 추출한 식물성단백질 두가지로 나눌수 있다.

1.웨이(WHEY) 프로틴
우유로 치즈를 만들때 커드를 분리 하면 부산물로 유청이 생기고 다시 유청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주 원료로 만든 제품 입니다. Whey 프로틴은 근육 발달에 필요한 단백질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가장 기본적으로 섭취 하는 제품 인데요. 몸 관리를 하거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섭취 하는 프로틴 종류 입니다.

2.게이너 GAINER
게이너는 체중증가와 근육증가를 위한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 되어 있는 제품 인데요. 몸을 키우길 원하는 분들께 적합합니다.사실 인슐린과 스테로이드, 성장호르몬으로 몸을 만드는 전문 빌더들이 각종 약물때문에 자연식만으로는 대책없이 떨어지는 혈당을 다 커버할 수가 없어서 나온 게 게이너 입니다.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 혹은 근육이 잘 붙지 않는 체질 이거나 데피니션(컷팅)을 하기전 벌크업을 하실때만 섭취 하시길 권장 합니다.

3.아이에스피 ISP
대두단백질로 불리우며 유제품을 전혀 먹지 못하는 사람들이 섭취 하기 좋습니다. 동물성이 아닌 식물성 단백질로 콩에서 추출한 단백질 보충제 입니다. 단백질 함량은 평균 90% 이며 지방이 적기에 다이어트 하는 여성분들 에게 적합한 프로틴 입니다.

단백질 권장량

보통 일반적으로 몸무게 기준으로 복용량을 결정합니다. 몸무게 80kg이라면 64g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됩니다.중장년층은 일일권장량보다 30% 정도 더 섭취하는게 좋다.너무 단백질 보충제에만 의존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신선한 음식을 잘 섭취 하고 부족한 부분을 단백질 보충제로 보충 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 입니다.이런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하루 권장량 성인 남성 50~55g, 여성45~45g 을 유지 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뭐든 과한 것은 좋지 않은것 같습니다.

단백질 보충제 고르는 방법

종류도 다양하고 맛 또한 다양한 것이 단백질 보충제이다.사람들 마다 중요시 하는 것이 다르고 목적 또한 다르기에 추천도 재각각 이라 고르기가 참 힘들다.가장 중요 하게 생각 해야 할 점은 유당불내증의 유무이다.

단백질 보충제 섭취시 속이 불편 하거나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분들은 조금 가격이 비싸더라도 유당을 제거한 WPI 분리유청단백 이나 ISP 대두단백질을 고르는게 좋습니다.식물성 단백질 제품을 선택할때는 NON GMO, VEGAN, USDA 이 세가지 인증마크를 획득한 제품이 더 신뢰할수 있다.

관련된 상품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