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ck for more products.
검색어 해당 제품이 없습니다.
Click for more products.
검색어 해당 제품이 없습니다.

마그네슘 영양제를 우선시해야 하는 주요 이유

Posted on11 Months ago by
0

마그네슘은 오랫동안 주류 건강 전문가들로부터 무시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마그네슘이 심혈관 건강을 증진하고, 뇌졸중 위험성을 낮추며, 혈당 수준을 조절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등 나이 들면서 발생하기 쉬운 여러 가지 증상에 매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마그네슘은 생화학적, 생리적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300종 이상의 효소체계에서 보조인자로서의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의 중요한 점으로는 탄수화물에 관여하여 에너지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탄수화물 뿐만 아니라 지방, 단백질, 및 핵산의 합성 그리고 근육의 수축 등과 같은 체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생리적 과정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마그네슘이 중요하지만, 사람들 중 75%는 마그네슘 부족으로 고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마그네슘 부족은 황폐화된 땅에서 자라 화학 비료를 먹고 자라는 음식(가공된 곡류, 푸른잎 채소 부족)을 선택하기 때문에 일어난다.마그네슘은 녹색채소와 같은 식물성 식품에 존재하는 엽록소에 존재합니다. 우리가 이러한 식품을 섭취하면 마그네슘이 우리 몸에 들어와 뼈를 형성하고 근육과 신경의 기능을 조절하며 혈중 지질이나 나쁜 콜레스테롤(LDL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만약 우리 몸에서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골다공증 뿐만 아니라 신경과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해서 경련을 일으키게 되며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하루에 섭취해야 할 마그네슘의 양을 성인 남자350mg, 여자 280mg으로 권장하고 있으며 인체에 무해한 최대허용량은 350mg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도정된 곡류와 가공식품의 섭취가 증가하고 채소의 섭취가 적어 우리 나라 성인의 하루 마그네슘 섭취량이 남자 71.9mg, 여자 53.7mg으로 매우 적은 양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왜 마그네슘이 필요할까?

마그네슘은 우리 몸의 수백 가지 효소에 필수적인 작용을 한다. 특히 에너지를 전달하고 저장하고 쓰는 효소들에게 아주 중요하다. 마그네슘의 가장 중요한 효능 중 하나는 넘버 원 킬러, 즉 심혈관 질환 예방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을 가장 많이 섭취한 그룹은 심장 돌연사로 사망한 사람이 37% 적었다. 더 고무적인 것은 가장 적게 섭취한 그룹과 비교하여 가장 많이 섭취한 사람들은 어떤 원인으로든지 사망률이 34% 낮았다.

다음 기능에 있어서 마그네슘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몸이 세포 분열과 성장을 위해 필요로 하는 단백질 합성
*몸이 이용하는 전기적 신호
*혈압, 혈관 저항, 뉴런과 혈류 사이의 전기적 맥박 안정시킴
*근육 기능
*칼슘과 비타민 D처럼 건강한 뼈 형성에 아주 중요한 역할
*충분한 양의 세로토닌과 뇌신경전달물질을 배출하도록 하여 기분을 조절 (마그네슘 결핍은 심각한 우울증을 초래할 수 있음)

마그네슘 결핍의 결과

아래에 마그네슘 결핍과 관련이 있는 질병이나 장애를 소개합니다. 마그네슘 섭취량을 늘리면 증상은 호전될 수 있습니다.

불안과 공황 발작: 마그네슘이 스트레스 호르몬과 뇌 기능을 조절해준다.
우울증: 전문가들은 2차 대전 이후로 우울증이 늘어난 이유가 경작지에 마그네슘이 부족해서라고 밝혔다.
천식: 마그네슘은 폐와 기도의 근육을 이완시켜준다.
변비: 마그네슘은 장의 연동 운동을 관장한다. 마그네슘이 들어간 우유를 먹으면 변비 증상이 개선될 수 있다.
당뇨: 마그네슘은 포도당을 세포 안으로 보내주는 인슐린을 돕는다. 마그네슘의 도움이 없다면 포도당은 조직에 계속 쌓여 혈당 수치를 계속 높인다.
심장병: 마그네슘 결핍은 심장과 관련된 질환과 종종 엮이곤 한다. 그렇기 때문에 마그네슘은 심장 마비나 부정맥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고혈압: 마그네슘은 혈관 수축과 혈압을 조절해준다.
불면증: 마그네슘은 수면 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생성을 조절한다.
골다공증: 마그네슘이 없다면 우리의 몸은 칼슘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어서 골다공증에 걸리게 된다.
눈 밑 떨림:마그네슘이 부족해 나타날 수 있는 현상

마그네슘 원료의 종류

염의 형태에 따라 마그네슘을 3가지 정도로 분류합니다.

1) 무기염 마그네슘
무기염 마그네슘은 중고등학교 화학시간에 본 MgCl2, MgO 같은 형태의 염을 말합니다. 자연 상태에서 많이 존재하는 미네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MgCl2의 경우 바닷물에서 소금 성분인 NaCl 다음으로 많죠. 그만큼 싸고 흔하며, 다양한 산업에서 많이 쓰이는 계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체에서는 주로 물에 잘 녹는 반면, 위장에서 흡수율이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2) 유기염 마그네슘
유기염 마그네슘 무기염과 특별히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염의 위치에 유기염인 ascorbate, aspatate, fumarate, gluconate 같은 친구들이 붙어요. 마그네슘의 기능이 주목받으면서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제약사 등에서 많이 생산하는 염이 되었구요. 전반적으로 물에 녹는 정도가 무기염보다는 낮은 편이고, 흡수율은 올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3) 마그네슘 킬레이트(Magnesium Chelate)
킬레이트 마그네슘은 해외에서 광고를 많이 하고 있는 마그네슘이죠. 하지만 넓게 보면 유기염 마그네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기산이나 아미노산 등 유기물질과 결합한 형태를 이루고 있지만, 유기산이 안정적으로 둘러싸고 있는 형태입니다. 이를테면 마그네슘 글리시네이트는 킬레이트를 형성합니다. 마그네슘이 위장에 들어가더라도 일정 부분은 킬레이트를 알아서 형성하여 흡수가 이루어집니다.

마그네슘 보충

마그네슘을 하루에 350mg정도 이상을 과다 복용하게 되면 초기증상으로 설사를 하게 됩니다.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고마그네슘혈증을 유발하며 저혈압, 두통, 오심 등을 발생하게 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1일 마그네슘 권장량은 남자는 350mg, 여자는 280mg이 한국인의 영양섭취 기준이라고 합니다

마그네슘의 하루 권장량을 충족하기 위해 녹색채소, 두류, 견과류 등의 급원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끼 가능하면 도정하지 않은 곡류로 만든 밥과 녹색채소, 두류를 이용한 반찬을 1~2접시 섭취하고 간식으로 견과류 한줌(30g)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채소나 견과류를 섭취하여 보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일상적인 식사로 하루 권장량의 마그네슘을 보충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마그네슘을 영양제로 섭취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관련된 상품
Related articles

Settings

Click for more products.
검색어 해당 제품이 없습니다.

Menu

Create a free account to save loved items.

로그인

Create a free account to use wishlists.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