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보충제 비타민

Posted on1 Year ago
0

최근에 흡연, 미세먼지, 대기오염, 코비드19 으로 폐 건강이 위협받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외부로 부터 들어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이런 것들에 대해서 취약할 수 밖에 없는 게 폐입니다.폐(허파)는 호흡을 담당하는 필수적인 기관으로 공기의 들숨과 날숨을 통해 산소를 얻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기관으로서 어떤 외부 물질들이 우리 몸과 만나는 가장 첫번째 기관이 폐입니다.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이루어지기도 하면서 외부 물질들이 걸러지기도 하는 그런 기관이 폐입니다.

폐 기능이 저하되면 기도가 좁아지고 호흡이 곤란해지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세계 보건 기구(WHO)에 따르면 이 질병이 사망 원인 네번째라고 할 정도로 위험한 질병입니다.대부분의 사람은 편하게 숨 쉬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축농증이나 천식, 기관지염, 만성폐쇄성폐질환, 기타 호흡기 질환을 앓는 사람에게는 쉽게 호흡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아주 중요한 관심사입니다.

호흡기 건강이 나쁘면 유행성 독감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취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됩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낭포성섬유증 등 호흡기 건강에 해로운 질환에 걸리면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이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질병은 심혈관 질환같이 신체를 쇠약하게 하는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만성 호흡곤란과 기침을 유발하는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 5명 중 4명은 60세 이상이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미생물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렴은 50대 이상이 81.5%(2016년 기준)를 차지한다. 암 사망률 1위는 폐암이다. 이처럼 현대사회에서 폐는 가장 아픈 장기인 동시에 중·장년층의 큰 고민거리다.

미국 워싱턴대학의 국제건강측정및평가연구소(IHME)에 따르면 폐암 사망을 일으키는 원인 중 미세먼지가 약 14.9%, 직접흡연이 68.8%, 간접흡연이 4.0%가 기여하는 것으로 추정한 바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발암물질 분류 중 ‘발암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물질’ 1군으로 분류되었고 초미세먼지의(PM2.5)의 경우 농도가 10ug/㎡ 증가할 때 폐암 발생률이 9%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지난 25년간 OECD 국가들의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15um/m³로 낮아진 반면, 한국은 29um/m³로 오히려 높아졌다.OECD는 2060년 대기오염으로 인한 한국의 조기 사망율이 OECD 회원국 중 1위 가 될 것이라고 경고하는 등 미세먼지는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호흡기 문제가 생기는 원인

1.도시의 대기오염
2016년 기준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대기오염으로 사망하는 사람은 한 해 600만 명에 달했다. 또 세계 인구의 90% 이상이 오염된 공기에 노출됐다고 지적했다. 오염된 공기에 노출되면 천식 등 만성호흡기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2.흡연
담배를 태우면 호흡기를 통해 유독 성분이 직접적으로 폐를 손상시킨다. 담배의 타르나 일산화탄소 등은 암을 유발하는 대표 물질로 꼽힌다. 특히 타르 속에는 2000종의 독성물질과 20여 종의 발암물질이 있다. 호흡기 점막과 폐포에 들러붙어 손상을 일으켜 폐에 암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3.나이 들수록 더 쉽게 고장 나는 폐
나이 들면 폐가 더 쉽게 고장 난다. 고령의 폐로 폐의 호흡하는 근육의 힘이 떨어지고, 폐 점막에는 섬모운동이 줄어들면서 세균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진다. 노인 폐렴 환자가 젊은 환자보다 입원이나 치료 기간이 2배 이상 긴 것도 폐의 세균 면역력이 낮아서다.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호흡기 및 폐의 내벽은 특수 세포와 점액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특수 세포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필수 영양소를 공급 받아야 합니다. 이 세포는 공해와 감염을 막는 구조적 역할뿐 아니라 생산자의 기능도 수행합니다. 바이러스 및 기타 유해 유기체에 대항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도를 감싸는 점액 및 기타 보호 물질을 생성합니다.이러한 세포의 기능에 핵심적인 필수 미량영양소가 부족하지 않도록 종합비타민과 미네랄 제제를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1.N -아세틸시스테인(NAC)
N-아세틸시스테인(NAC)은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아미노산인 시스테인(Cysteine)의 유도체입니다. N-아세틸시스테인은 점액층의 구조 및 기능을 향상시켜 폐기종, 만성기관지염 및 만성폐쇄성폐질환, 천식, 낭포성섬유증 같은 급성 및 만성 폐질환을 앓는 환자의 호흡기와 폐 기능을 개선하는 데 사용되는 등 정통의학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추천제품:나우푸드 N-아세틸시스테인 NAC 1000MG 120타블렛

2. 설포라판
폐 건강 강화식품은 브로콜리입니다.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유황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설포라판은 폐에 붙은 세균이나 담배 찌꺼기 등을 씻어내주며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까지 높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미국 존스홉킨스 의대 연구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만성폐쇄성질환(COPD) 환자 43명을 대상으로 브로콜리에서 뽑아낸 설포라판을 투여해 체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습니다.그 결과, 설포라판은 대식세포의 기능을 증진시켜 폐 속의 해로운 세균을 사멸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추천제품:이노뉴트리션 브로콜리 1000 120캡슐 브로콜리추출물 20배농축 설포라판 캐나다산

3. 아연
아연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면역 세포인 T세포의 합성에 관여하며 호흡기 세포를 직접적으로 보호하기도 한다. 아연이 면역 세포가 연쇄상구균 폐렴균을 물리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가 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이기 때문에 아연 결핍이 흔하지 않지만 전 세계의 20억 명 정도가 아연 결핍으로 고통받고 있다. 아연이 결핍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상처 치유나 감각기능에도 이상이 생긴다. 감기에 걸린 경우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 시간을 단축 시키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는 아연은, 어린이보다는 성인, 특히 호흡기 질환의 위험이 높은 고령층에 더욱 중요한 영양소이다.

4. 비타민C
비타민C는 잘 알려진 항산화 영양소다. 신체의 여기저기에서 쓰이지만 폐에도 매우 유용하다. 수많은 모세혈관과 접해있어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교환하는 폐의 조직을 폐포라고 한다. 이 폐포를 둘러싼 조직액 속엔 혈액 수치보다 높은 비타민C가 들어 있다. 조직액 속 비타민C는 오존이나 각종 대기오염물질, 흡연으로부터 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 C는 또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콜라겐은 특히 폐의 강하고 유연한 조직에 필수적입니다. 폐가 감염되면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회복 후에도 흉터 조직이 남을 수 있습니다. 이 흉터 조직은 스스로 늘어나거나 조절되지 않아 폐의 기능을 제한합니다. 영구적인 흉터와 후속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폐 감염을 퇴치하는 동안 충분한 비타민 C가 필수적입니다.비타민C는 섭취가 쉬운 영양소 중 하나지만 소모량도 많기 때문에 매일 꾸준히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비타민 C는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영양소이지만 우리 몸에서 만들어 내지는 못한다. 그러므로 음식으로 충분한 비타민 C를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보충제로 보충해 줄 필요가 있다.

5. 비타민A
비타민 A는 상처 치유를 돕고 세포 성장과 조직 복구를 촉진하며 시력을 좋게 합니다. 또한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폐에 영양을 공급하여 폐 조직의 자연적인 복구를 지원합니다.코, 입, 목, 폐는 외부 공기와 직접 맞닿는 기관이라 세균이 침입하기 쉽다. 이를 방어하기 위해 호흡기에는 점막이 있고, 점막의 가장 표면엔 상피 세포가 존재한다. 이 상피세포들이 세균의 침입을 막는 것이다. 비타민A는 상피 세포에 작용하는 대표적인 영양소다. 몸에 풍족할 땐 별문제가 되지 않지만 비타민A가 부족하면 상피 세포의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 등 질병에 걸리기 쉽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A는 유년기 동안 기체 교환에 관여하는 폐의 작은 기낭인 폐포의 건강, 폐의 발달을 도울 뿐 아니라 일생 동안 폐의 세포 구조 및 완전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