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안토시아닌 성분을 함유한 아로니아 어디에 좋을까?

Posted on4 Years ago
0

아로니아(aronia)는 초크베리라고도 불리는 나무 열매로,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장미과 다년생 식물로서 장미목 장미과 아로니아속에 해당하는 관목과 그 열매의 총칭을 말한다. 18세기경 유럽에 전파된 아로니아는 중세 유럽 왕족들의 질병 예방 및 치료에 사용되면서 왕의 열매라는 뜻의 ‘킹스 베리’ 라고 불리기도 한다. 아로니아 최대 생산국은 폴란드로, 전 세계 아로니아 생산량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젊음의 비결은 아로니아라는 말이 있듯이 아로니아에는 블루베리, 라즈베리, 엘더베리 등 같은 베리류 중에서도 안토시아닌이 최고로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는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당뇨병 예방, 체중 감량, 눈의 피로 해소,콜레스테롤 감소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아로니아는 비슷한 열매인 블루베리와 같이 우리 몸에 다양한 효능을 남겨준다. 아로니아는 엘더베리, 라즈베리, 블루베리와 같은 베리류 중에서도 안토시아닌 함량이 가장 높은 종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농무부(USDA)의 ‘베리류 별 안토시아닌 함량 비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로니아는 100g 당 1480mg의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라즈베리의 100g당 92mg, 블루베리의 100g당 386mg보다 4배 가까이 높은 수치로, 높은 안토시아닌 성분 함유량으로 인해 다양한 효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효능:

아로니아는 블루베리만한 크기의 원형 열매로 시큼한 맛, 떫은 맛, 쓴 맛이 강하나 생과일, 냉동과일, 농축액, 분말 등 다양한 형태로 유통되고 있어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가능한 식재료이다. 블루베리보다 높은 당도 수치를 보이지만 바로 수확한 상태에서는 껍질에 함유된 탄닌 성분에 의해 떫은 맛이 있지만 당도가 최고 17브릭스 정도로 단 맛이 있다. 다만, 탄닌성분이 너무 많아 단맛을 제대로 느낄 수 없는 것이다. 탄닌은 시간이 지나 숙성되면 그 맛이 적어지므로 냉동실에서 보관하였다가 그냥 먹거나 주스, 잼 또는 샐러드로 먹을 수 있고 최근 유행하는 효소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

아로니아에 많이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항산화작용이 강하여 노화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도 상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시력의 개선효과, 심장 및 혈관질환, 뇌졸증 등 혈액과 관련한 질병의 치료에 상당한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아로니아에는 수십 종의 서로 다른 항산화 성분이 가득 차 있습니다. 케르세틴, 에피카테친, 카페인산, 말비딘에서 루테인, 제아크산틴, 카로틴에 이르기까지, 엄청나게 많은 양의 항산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은 혈액 순환과 건강한 세포를 변종으로 만드는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에 기여합니다. 강력한 안토시아닌의 효능이 이 신맛 나는 과일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입니다. 미국 농무부 자료에 의하면 생아로니아의 항산화 성분 함량 수치(ORAC Value)는 16,062로 상당히 높습니다.아로니아는 블루베리의 4배, 아사이베리의 8배에 해당하는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어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자랑한다.

2. 소화에 좋습니다.
이 베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것은 음식이 소화관을 효율적으로 이동해서 소화를 수월하게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식이섬유는 변비, 설사, 경련, 팽만감, 일반 복부 불편을 제거하는 것을 돕습니다. 게다가, 풍부한 유기 화합물은 강한 천연 면역력과 항산화제 작용으로 장을 위험한 박테리아로부터 보호합니다.

3.눈 건강 증진 효과
안토시아닌에는 ‘로돕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안구 망막 색소의 재합성을 촉진한다. 아로니아를 꾸준히 섭취하면 눈의 피로 완화와 함께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 아로니아에는 눈을 보호하는 카로틴 성분도 들어 있어 안구 건조증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눈에서 산화스트레스를 줄여 노화에 따른 시력 감퇴를 막아주고, 백내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카로틴은 가장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이 베리에 상당히 많은 양이 들어 있습니다.

4.다이어트 효과

아로니아는 다이어트 식단으로 이용할 때 효과적인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체지방 감소, 뱃살, 내장 지방 줄이는 식재료로도 인기가 많다. 아로니아는 칼로리가 무척 낮다. 100g 당 약 50kcal정도로 알려졌다.아로니아 속 함유된 탄닌 성분이 지방 분해에 도움을 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또한 아로니아를 생으로 섭취하면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를 하다 생길 수 있는 변비를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는 것으로도 언급된다.

5.콜레스테롤 감소 효과
아로니아에는 떫은 맛 성분인 카테킨이 많이 들어 있다. 카테킨은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성인병을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쌓이는 것을 방지해 혈관을 깨끗하게 하므로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폴란드의 한 대학에서 시행한 연구 결과 아로니아를 2개월 간 섭취한 사람의 혈압,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평균 8% 감소한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6.면역력 향상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가 되면 기온 변화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기 쉽다. 이때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식품을 섭취하면 환절기에 찾아오는 각종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인 아로니아는 과일과 채소 중에서 안토시안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고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활성산소가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면역력 증강 등에도 도움을 준다.

7.노화 방지
노화 방지하면 곧바로 떠오르는 식품이 많지만 아로니아 또한 노화 방지에 탁월한 식품으로 알려졌다. 아로니아는 노화 방지를 돕고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안토시아닌과 함께 비타민 A, C, E 등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노화를 억제하는 것은 물론 노폐물 제거와 모공 수축에 도움을 주는 탄닌 성분을 함유해 화장품 원료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아로니아에는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외모를 좋게 하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답니다. 산화스트레스는 우리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피부에 영향을 주어 주름과 잡티, 그리고 기미와 흉터 같은 더 심각한 모습을 만드는데, 이 베리의 항산화 성분은 이러한 노화에 따른 증상을 막아주고, 수렴 효과로 피부에 탄력을 주어 몇 년은 더 젊어 보이게 하는 효능이 있답니다.아로니아는 헐리웃 스타는 물론 우리나라 연예인이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를 위해 섭취하는 음식으로 잘 알려졌다.

8.암 예방에 좋습니다.
연구 결과는 아로니아의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대장암을 줄인다는 효능을 보여 줍니다. 대장암은 가장 흔한 암 중의 하나이고, 또한 대부분 치료하기 너무 늦은 후에 알게 되는 암 중의 하나임을 고려할 때, 평소 꾸준한 섭취로 암에 대한 대응력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9.인지 장애에 좋습니다.
활성산소의 가장 해로운 활동 중 하나는 뇌와 인지 경로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아로니아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신경계 활동을 증진하고 뇌에서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어, 결과적으로 알츠하이머, 치매, 그리고 다른 노화에 따른 인지 장애 증상을 완화하고 시작을 늦추는 효능이 있답니다.

10.면역계에 좋습니다.
아로니아에는 면역력 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C가 상당히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백혈구의 활동을 높여주고, 세포의 성장과 유지보수에 꼭 필요한 콜라겐을 생산하는 아주 중요한 성분입니다. 면역력은 우리 몸이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작용입니다. 평소 꾸준한 섭취로 이 효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11.혈압과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이 베리에 들어 있는 칼륨은 심장 건강에 괄목할 만한 효과를 줄 만큼 충분한데, 칼륨이 주로 혈관 확장에 쓰이고 심혈관계에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입니다. 혈관과 동맥을 안정시켜서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혈압을 낮추며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발병률을 낮춥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다양한 항산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등 심장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2.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는, 아로니아가 일반적인 독감과 소화기계와 호흡기계 박테리아 감염에 아주 강력한 효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만약 호흡기계가 약하거나 감기에 자주 걸린다면, 예방책으로 좋은 간식거리가 될 것입니다.

13.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좋습니다.
이 베리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인슐린 조절 기능을 높여주는데, 혈당 수준을 정상으로 유지하고, 당뇨병 환자에게 매우 위험한 갑작스러운 증가와 감소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또한, 이렇게 당뇨병을 관리할 뿐만 아니라, 예방하기도 한답니다.

아로니아 복용법:

아로니아는 생과일, 냉동과일, 농축액, 분말 등 다양한 형태로 유통되고 있어 요리 재료로서 활용성이 높다. 아로니아는 쓴맛, 떫은 맛, 단맛, 신맛이 동시에 느껴져 수확한 지 얼마 안 된 아로니아보다는 냉동된 아로니아, 후숙된 아로니아, 아로니아 분말 등을 먹는 것이 좋다. 아로니아 가루나 냉동 아로니아를 요거트, 바나나, 딸기 등과 함께 갈아 과일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아로니아에 열을 가하면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열을 가하지 않은 생과일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아로니아 분말을 캡슐에 담은 제품도 복용이 편리한 면이 있다.

아로니아 부작용:

뭐든지 과하면 독이 되듯 아로니아도 과다 복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아로니아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부작용으로 심장의 두근거림, 복통, 어지럼증, 구토 등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위장이 약하거나 위장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좋지 않다. 또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탄닌이라는 성분을 함유했기 때문에 빈혈 환자거나 철분제를 섭취 중이라면 과다 섭취는 금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아로니아 #아로니아알약 #아로니아과일 #왕의열매 #아로니아환 #aronia #초크베리 #안토시아닌

관련된 상품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