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면역 증진, 항바이러스 및 항진균 작용하는 락토페린 (Lactoferrin) 알아보기

Posted on4 Years ago
2

락토페린은 1939년에 덴마크의 과학자에 의해서 발견되었습니다. 성분 이름은 "락토=우유", "페린=철과 결합하는 단백질"에서 유래했습니다.락토페린[ lactoferrin]은 사람과 젖소의 초유에 가장 많이 들어 있고 이외에도 우유, 혈액, 점액분비물, 침, 눈물 등에 함유된 항바이러스, 항균성을 띤 물질이다.


락토페린은 강한 항바이러스∙항균성 물질로 사람과 젖소의 초유에 가장 많이 들어 있다. 락토페린은 철과 결합하고 유리하는 중요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데 철과 결합하지 않았을 때는 무색이지만 철과 결합하면서 붉은색을 띤다. 때문에 최초로 발견되었을 때는 붉은 단백질 (Red protein)이라고 불렸다.


이와 같은 훌륭한 기능을 가진 락토페린은 유즙에 함량이 많으며 그 중에서도 분만 후 며칠간 분비되는 노르스름하고 묽은 젖인 `초유'(colostrums)에 가장 많이 함유돼 있는데 사람의 초유에는 6∼8mg/ℓ가 들어있고 수유 기간에 분비되는 모유에도 약 2mg/ℓ가 들어있다. 우유의 초유는 1.2mg/ℓ 일반 우유에는 0.1~0.2mg/ℓ가 들어있다.


락토페린 기능


락토페린은 트랜스페린(철분수송 단백질) 보다 260배 정도 강력하게 철분과 결합하는데 이러한 철분과의 작용이 락토페린의 각종 기능의 중점이 되고 아래와 같은 기능을 한다.


1. 항균작용: 세균의 번식에는 철분이 필요한데 이러한 철분의 공급을 세균이 공급받기전 락토페린이 차단해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며 사멸시키는 기능을 한다. 염기성을 띠어 (-)전하를 띄고 있는 세포의 표면전하를 중화, 응집시키고 면역글로불린 등과 함께 균을 정화하는데 상승효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또한 인체에 유용한 세균인 비피더스나 락토바실러스균에는 항균작용을 일으키지 않지만 일반적인 유해세균의 경우는 철분의 흡수를 통한 성장억제뿐만이 아닌 세포막을 직접 뚫고 들어가 사멸시켜버리는 살균작용의 기능을 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면역 세포에서 락토페린 친화 수용체를 발견할 수 있다.


2. 빈혈 억제 : 철분과의 결합과 유리를 통해 인체내의 철분의 양을 조절해 빈혈을 예방한다.철분 과다로 인한 문제를 락토페린이 해결한다고 했는데, 이번에는 철분 부족 현상도 락토페린은 개선합니다.철 결핍성 임산부들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철분제와 락토페린을 주는 비교 연구를 했는데, 락토페린을 준 쪽에서 훨씬 빈혈 개선 효과가 좋게 나타났고, 이는 IL-6를 낮춤으로써 결과를 보였습니다.


아무리 철분을 먹어도 우리 몸에는 제일 처음에 말한 생체네 항상성 기전으로 인해 철분 흡수량이 통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제력을 해체하는 락토페린이 빈혈일때에는 필요한 것이지요. 락토페린은 철분이 많을 때에는 낮추는 쪽으로, 또 부족할 때에는 높이는 쪽으로 작용하는 양면성이 있는 기발한 물질입니다.


3. 항바이러스 및 항진균작용: 락토페린은 에이즈(HIV, 후천성면역결핍) 바이러스와, C형 간염(HCV), 허피스 바이러스(HHV) 등에 항바이러스 성질을 띤다. 인간이나 젖소의 초유에 함유된 순수 자연상태의 락토페린은 허피스(HHV) 바이러스의 퇴치와 에이즈바이러스의 번식 억제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항진균능력 또한 갖고 있다.락토페린은 다기능 철 결합 당 단백질로 박테리아, 곰팡이 및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조절과 방어 기작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락토페린의 철 보충 능력은 미생물 성장 억제뿐만 아니라 병원성 박테리아의 운동성, 응집 및 생물막 형성의 조절과 관련이 있다.


철 바인딩 능력과는 독립적으로, 락토페린은 미생물, 바이러스 및 세포 표면과 상호 작용하여 미생물 및 바이러스의 부착 및 숙주 세포로의 침입을 억제합니다. 락토페린은 점막 감염에 대한 주요 방어 인자 일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전염 과정에서 상호 작용하는 다가 조절 인자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외피 바이러스와 항체 바이러스 모두에 대해 입증 된 항 바이러스 활성은 감염의 초기 단계에 놓여있어 숙주 세포에 바이러스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다른 상피 세포에서의 락토페린의 핵 위치는 락토페린이 표면 상호 작용 바이러스 세포의 초기 단계뿐만 아니라 세포 내에서 항 바이러스 효과를 발휘 함을 시사한다.


4. 면역기능 조절작용: 각종 면역세포와의 병합으로 면역력의 증가와 마크로파지(macrophage)의 활성을 높인다. 각종 단백질과의 합성으로 면역 분비 기관의 강화를 돕기도 한다.

락토페린 보충제는 항산화, 항 박테리아 및 항 바이러스 성질을 ​​통해 면역 체계 반응을 향상시키고 지지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인간의 락토페린 경구 보충제의 잠재적인 면역 조절 특성과 항산화 활성을 보다 완전하게 조사하는 것이 었습니다. 30-55 세의 건강한 남성 8명을 매일 21일 동안 자가 투여하고, 7일 동안 위약 1 캡슐,이어서 7일 동안 100mg의 락토페린, 7주 동안 200mg의 락토페린을 투여하였다. TNF-α, IFN-γ, 인터루킨 IL-2, IL-4, IFN-γ, IFN-γ, IFN-γ, IFN-γ, IL- IL-6, 및 IL-10), 혈장 친수성, 친유성 및 총 항산화 능을 반복적으로 측정 하였다. 락토페린의 경구 보충제가 면역 활성, 특히 T세포 활성화 및 항산화제 상태의 조절에 유용한 부가물일 수 있다는 제안을 뒷받침한다.


5. 항산화작용: 락토페린과 결합한 철분이 유리되면서 세포에 산소공급의 촉매 역할을 하며 동시에 철분과 항산화 단백질과의 결합을 유도한다. 또한 락토페린 자체로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신체의 방어역할에 큰 도움을 준다.


6. 내장 지방 축적 억제

포유 동물의 우유에 있는 다 기능성 당 단백질인 락토페린 (Lactoferrin)은 지질 대사에 조절 효과를 나타냄이 보고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사 증후군의 근본 원인인 내장 지방이 있는 비만을 개선 할 수있는 장용 LF (eLF)의 존재 여부를 밝히는 데있다. 이중 맹검, 위약 대조 디자인을 사용하여 복부 비만을 가진 일본 남성 (22 ~ 60세)은 락토페린을 소비했습니다 (락토페린 300 mg / day) 또는 위약을 8주 동안 투여했다. 총 지방 면적, VFA 및 계산 단층 촬영 영상의 피하 지방 면적을 측정한 결과, 위약 대조군에 비해 eLF 군에서 VFA (-14.6 cm2)가 유의하게 감소했다. 락토페린 그룹에서 체중, BMI 및 엉덩이 둘레가 감소합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락토페린은 내장 지방 축적 억제에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7. 장내 유익균 성장 촉진

락토페린 (100 mg)과 열 살충 락토 바실러스 브레비스 (Lactobacillus brevis subsp.)를 함유한 장용 코팅 정제의 경구 투여 효과 결장에 대한 경향이 있는 32 명의 일본 여성 (20-60 세)에서 결장의 성질에 대한 FREM BP-4693 (LB; 6 × 10 (9) 박테리아 / 정제)을 검사한 결과, 배변 빈도는 10 이하 시간 / 2 주)에 이중 맹검 위약 대조 크로스 오버 디자인을 적용했다. 위약 그룹에 비해 락토페린과 LB를 함유한 정제를 섭취한 피험자들에서 주당 배변 일의 유의한 증가가 관찰되었다. 대변 ​​내 비피더스도 위약군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했다. 이러한 결과는 장 기능 개선에 락토페린 및 LB를 함유하는 장 코팅된 정제의 능력을 입증하고 비피더스 균에 대한 성장 촉진 기능을 제안한다.


락토페린 복용법(섭취량)


락토페린은 모유(특히 신부 초유)에 많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태어나자마자 빠른 단계에서 섭취하고 있는 낯익은 성분입니다. 또 모유 이외에도 치즈, 요거트 등 유제품에도 있어 대부분이 섭취해봤을 겁니다. 이런 점에서 락토페린은 안전한 성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기능성 성분과 마찬가지로 락토페린 효능을 확실히 얻기 위해서는 취침 전에 먹을 것을 권장합니다. 이는 취침 전부터 취침 중에 위장이 충분히 편안한 상태에서 섭취함으로써 락토페린이 장에 도착했을 때 가장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섭취량은 특별히 규칙은 없지만 하루에 150mg~300mg정도 섭취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또 락토페린은 다른 음식이나 보조제, 의약품 등과 조합해 먹어서 뭔가 문제가 일어났다는 보고는 지금으로선 없습니다.


락토페린 부작용


옛날부터 모유로 키우면 튼튼하고 건강한 아이가 된다고 얘기하듯, 모유에는 많은 영양소와 면역력을 높이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락토페린입니다. 영국의 연구결과에서는 남녀를 불문하고 모유수유와 아이큐 간 아무런 함수관계가 없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으나 미숙아에게는 모유수유가 아이의 인지 및 신경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컸습니다. 그만큼 저항력이 약한 아기가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서 필요불가결하기에 모유에 풍부한 락토페린은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미국에서는 2001년에 GRAS로서 안전성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GRAS는 Generally Recognized As Safe의 약어로, 미국의 첨가물 중에서 특히 안전한 것입니다. 통상 첨가물과 비교하면 FDA(미국 연방 식품 의약품국)의 보증 수표인 GRAS가 안정성을 인정하는 증거가 됩니다. 부작용도 적고 안전성이 높은지만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는 것은 삼가해야 합니다.


락토페린을 과다섭취하면 속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 락토페린의 원자재는 유제품이므로,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임산부나 수유 중일 때는 락토페린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에게 상담해야 합니다.락토페린 음식은 기본적으로 유제품이므로, 건강 기능 식품의 과다섭취로는 복통 가능성이 있습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