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토페린(Lactoferrin)이란 무엇이며 건강상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Posted on1 Year ago
0

최근 들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천연 면역강화제들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락토페린(Lactoferrin)은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acto(우유)+ferrin(철분)의 합성어인 락토페린은 아기가 섭취하는 모유의 천연 성분으로 미국FDA에 등재될 만큼 그 안정성이 확인되었고 현재 미국 국립보건원(NIH) 및 영국 국립보건원 등 해외 연구진들이 수많은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세계보건기구(WHO)는 생후 첫 6개월 동안 완전 모유수유를 권장하는데 모유를 오래 먹은 아이들이 면역력이 강하고 병치레가 덜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락토페린이라는 연구 결과가 알려져 주목을 받고 있다.

 

‘락토페린’이란 어떤 성분인가
락토페린의 건강 효능

락토페린, 부작용은 없을까?

락토페린의 권장 용량과 복용방법은?

 

‘락토페린’이란 어떤 성분인가

락토페린은 갓 출생한 포유류의 최초 영양 공급원인 초유를 구성하는 필수적인 단백질입니다.자연에서는 추출하기는 어렵고 출산직 후 사람과 젖소의 초유(初乳)에 가장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락토페린은 강한 항바이러스∙항균성 물질로 철과 결합하고 유리하는 중요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데 철과 결합하지 않았을 때는 무색이지만 철과 결합하면서 붉은색을 띠기 때문에 최초로 발견되었을 때는 붉은 단백질 (Red protein)이라고 불렸다.

락토페린은 유즙에 함량이 많으며 그 중에서도 분만 후 며칠간 분비되는 노르스름하고 묽은 젖인 `초유'(colostrums)에 가장 많이 함유돼 있는데 사람의 초유에는 6∼8mg/ℓ가 들어있고 수유 기간에 분비되는 모유에도 약 2mg/ℓ가 들어있다. 우유의 초유는 1.2mg/ℓ 일반 우유에는 0.1~0.2mg/ℓ가 들어있다.

 

락토페린의 건강 효능

락토페린은 철분이 결합된 단백질로서, 산모의 초유에 존재하는 천연면역물질이며 강력한 항바이러스, 항균작용으로 분유첨가제, 의약품, 화장품 등에 이용되고 있다.최근에는 질병 감염, 악성종양, 에이즈, 암의 예방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1. 면역력 강화
모유에 많이 들어 있는 락토페린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미국영양협회(American Society for Nutrition)의 저널에 실린 자료에 따르면 락토페린을 섭취한 사람들에게서 호흡기 질환 발병률이 낮아졌고, 신체 면역 기능이 개선됐으며, 전신 염증성 바이오마커가 감소했다고 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위의 연구에서는 락토페린이 신체 면역력 강화에 상당 부분 기여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2. 체중 감량
락토페린 (Lactoferrin)은 지질 대사에 조절 효과를 나타냄이 보고되었다. 따라서 락토페린은 비만 성인의 내장 지방 감소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과 영국의 케임브리지 대학교(University of Cambridge) 등 여러 기관에서도 실시된 연구 조사에서 락토페린은 내장 지방 축적 억제에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3. 항균 작용
락토레린은 또한 인체에 유용한 세균인 비피더스나 락토바실러스균에는 항균작용을 일으키지 않지만 일반적인 유해세균의 경우에만 그 유해세균의 세포막을 직접 뚫고 들어가 사멸시켜 버리는 살균작용의 기능을 합니다.락토페린의 철 결합 능력은 여러 병원성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박테리아 생존에 필요한 철분을 격리하고 이러한 박테리아의 증식을 방해합니다. 이렇게 하면 세균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4.철 흡수 및 조절로 빈혈 억제
철분과의 결합과 유리를 통해 인체내의 철분의 양을 조절해 빈혈을 예방한다.철분 과다로 인한 문제를 락토페린이 해결하고 철분 부족 현상도 락토페린은 개선합니다.철 결핍성 임산부들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철분제와 락토페린을 주는 비교 연구를 했는데, 락토페린을 준 쪽에서 훨씬 빈혈 개선 효과가 좋게 나타났습니다.

5. 항산화작용

락토페린과 결합한 철분이 유리되면서 세포에 산소공급의 촉매 역할을 하며 동시에 철분과 항산화 단백질과의 결합을 유도한다. 또한 락토페린 자체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신체의 방어역할에 큰 도움을 준다.

6.항암 작용

락토페린은 항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피부 건강 개선

락토페린은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항균성과 항염증성 능력으로 이어지며, 피부 염증과 여드름 등을 예방합니다.

 

락토페린, 부작용은 없을까?

락토페린(Lactoferrin)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인정되는 부작용은 거의 없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흡수하고 내성이 없기 때문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그러나 락토페린의 용도와 용량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높은 용량에서는 위장 장애, 두통, 어지러움, 식욕 부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락토페린을 제조업체의 지침에 따라 적절한 용도와 용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락토페린의 권장 용량과 복용방법은?

락토페린(Lactoferrin)의 권장 용량과 복용 방법은 제조업체 및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섭취량은 특별히 규칙은 없지만 하루에 150mg~300mg정도 섭취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락토페린은 일반적으로 캡슐, 분말, 액체 등의 형태로 제공되며, 각각의 제품에 따라 복용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조업체가 권장하는 지침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상품: 에이오알 락토페린 250MG 60베지캡슐

마무리

건강기능식품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락토페린을 익히 들어봤을 것이다. 단백질의 일종인 락토페린은 모유와 우유 등에 풍부하다. 그리고 현재 다양한 효능을 인정받아 대표 건강기능식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락토페린은 첨단 여과 기술을 통해 우유에서 추출되어 소 락토페린(Bovine lactoferrin) 보충제로 만들어집니다.


참고자료:
1.What Are the Benefits of Lactoferrin? - Biotis
https://www.biotis.com/academy/what-are-the-benefits-of-lactoferrin/
2.What Is Lactoferrin?
https://www.verywellhealth.com/
3.Here's Why Lactoferrin, a Protein in Milk May Have Powerful
https://www.iherb.com › blog › lactoferrin
4.강력한 면역 증진, 항바이러스 및 항진균 작용하는 락토페린 (LACTOFERRIN)
https://canadavitamin.net/blog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