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건강, 항산화, 면역력 강화, 자연해독제 효능의 클로렐라

Posted on2 Years ago
1

오랫동안 널리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클로렐라는 '천연종합비타민', '자연해독제' 같은 수식어가 붙은 클로렐라는 면역 이야기를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건강기능식품 원료다. 풍부한 엽록소와 영양성분으로 미국항공우주국에서 우주인의 식품으로 연구되어 슈퍼푸드로 인정받은 식품이기도 합니다. 또한 세계 최고의 장수국가인 일본에서는 50세 이상 되는 인구의 70%가 넘는 사람들이 클로렐라 관련 건강식품을 섭취할 정도로 뛰어난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일종의 플랑크톤인 클로렐라는 민물에 서식하는 작은 녹조류이다. 20억년 전에 지구상에 출현한 것으로 추정되고, 1890년 네덜란드 학자가 처음 발견했다고 알려져 있다. 1950년대 일본에서 연구가 확산되면서 관심이 커졌고, 국내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력 증진, 항산화, 피부건강 효과를 인정받았다. 클로렐라는 엽록소가 풍부하다고 알려진 시금치보다 15배 이상 많은 엽록소를 함유하고 있어 이 풍부한 엽록소 덕분에 클로렐라는 강력한 디톡스푸드로 잘 알려져 있다.

클로렐라의 5~10%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루테인 등 26가지 이상의 비타민과 미네랄로 구성돼 있다. 특히, 비타민A를 만들어내는 베타카로틴은 당근보다 많이 함유하고 있다. 또한, 식물 중에는 유일하게 혈액세포를 형성하고 신경 기능을 보호하는 비타민B12를 함유하고 있다.클로렐라의 60% 이상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 콩의 두 배에 달하는 함유량이다. 이렇게 풍부한 단백질은 세포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이 밖에도 클로렐라는 포화지방산, 단순불포화지방산, 다중불포화지방산 등 다양한 지방산 30여종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한 식생활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따라서 과일, 채소, 우유, 달걀처럼 건강을 위해 꼭 챙겨 먹는 식품을 클로렐라 하나로 모두 채울 수 있어 완전식품으로 불린다.

클로렐라 효능

단백질이 풍부하고, 각종 영양소가 고루 들어있기 때문에 클로렐라가 식약처로부터 면역력 증진, 항산화, 피부건강 3가지 기능성 인정을 받았다.

1. 독소 배출
'자연 해독제'로 불리는 클로렐라는 체내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데 효과적인 식물로 주목받고 있다.클로렐라에 엽록소는 소장에서 체내 중금속 흡수 막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에서 클로렐라를 먹인 쥐와 먹이지 않은 쥐를 관찰한 결과 섭취군에서 체내 다이옥신, 카드뮴 등이 줄어든 결과를 나타냈다. 또한, 환경호르몬 배출에도 도움 됩니다. 환경호르몬의 일종 다이옥신 배출하고,체내 흡수 억제에 도움 된다고 해요실제,다이옥신 먹인 먹이를 쥐에게 먹였을 때~클로렐라 추출물 함께 먹인 쥐에서는 분변으로 배설되는 다이옥신 양이 대조군에 비해약 9.3배 더 많았고,또 5주 후 간에 축적된 다이옥신 양 적음을 보였다고 합니다.

2. 면역력 강화
클로렐라에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C, E 성분들과 아연, 마그네슘, 칼슘 등의 다양한 미네랄 성분들이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대항할 수 있는 체내 면역체계를 개선하고 강화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구 논문 결과에 따르면,클로렐라 8주간 섭취한 건강한 사람들의 혈청 농도를 측정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서, 면역세포 NK 세포가 증가한 것으로나타났습니다.또한 클로렐라는 알부민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알부민은 몸속 면역력에 관여하며 백혈구 수치를 증가시키는 기능을 한다. 면역력의 필수요소인 셈이다.

3. 혈액순환 개선
클로렐라에 풍부하게 함유된 엽록소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 내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여 혈액의 원활한 흐름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혈행이 개선되어 짐에 따라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각종 혈관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 효과도 크다고 합니다.풍부한 나이아신, 섬유질, 카로티노이드 등의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동물실험에 의하면 엽록소를 먹이에 1% 섞어 주었을 때 콜레스테롤이 혈액 중에서 26.2% 감소했고, 엽록소를 2% 섞어 먹인 경우에는 32.6% 감소되었다고 한다.

4. 장건강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성화시키고, 고루 함유된 각종 비타민 및 미네랄 성분들이 장내 기능개선을 도와 장의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장운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노화방지
클로렐라에 다량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노화의 주요 요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풍부한 엽록소 성분 역시 뛰어난 항산화작용을 통해 노화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50세 이상의 건강한 성인 남녀 30명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엽록소 함유 식물(엽록소 함량이 약 27㎎, 81㎎)을 섭취시킨 식품의약품안전청 용역연구사업(2006) 결과, 섭취 전과 비교하여 피부 주름이 유의적으로 감소하고 피부 탄력이 유의적으로 증가하며, collagen matrix를 분해하고 리모델링하는 효소인 MMP-1과 procollagen type I의 발현이 자외선 조사 후 증가하고 표피 및 진피의 세포 사멸이 복용 전보다 감소하는 것이 관찰되었다.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엽록소 함유 식물과 클로렐라는 “항산화 작용”과 “피부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6. 빈혈개선
클로렐라에 풍부한 철분 성분이 혈액 속에 혈구가 만들어지는 조혈작용을 돕고, 혈액을 통한 체내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빈혈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성장발육
클로렐라 추출물인 CGF(클로렐라 성장인자)라고 불리는 클로렐라 성장인자가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단백질과 여러 비타민, 미네랄 성분들이 골격발달과 성장발육 촉진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클로렐라 복용 및 유의점

100% 자연식품으로 안전성이 높다는 것은 클로렐라의 큰 장점임이 분명하다. 아직까지 클로렐라의 부작용으로 보고된 사례는 없었지만 몇몇 사례를 통하여 나타난 부작용을 살펴보면,속쓰림, 설사, 혈압저하, 알레르기 반응,장내에 가스가 생기거나 변비가 올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어, 이런 현상이 나타나면 복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다.

한국식품과학회가 규정한 '클로렐라 섭취가 권장되는 사람'은 면역력이 떨어진 노인환자, 골다공증 발병 위험이 높은 폐경 여성, 체내 유해물질 배출을 원하는 사람, 간 해독 능력이 약한 사람 등이다. 이들이 필요에 따라 식약처가 규정한 일일섭취량 수준에서 적절한 제품을 선택해 복용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엽록소 하루 섭취 권장량은 약 125mg 정도, 티스푼 한 약 5g 정도가 적당합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